2017/09 17

셀트리온의 3공장 베트남에 지어질 가능성은?

셀트리온의 3공장 베트남에 지어질 가능성은? 안녕하세요. 추석이 연휴를 앞둔 오늘 국내 주식 시장에서는 큰 이슈가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코스닥의 시가총액 1등 회사인 셀트리온의 코스피 이전 결정 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함께 대한민국의 대표 바이오시밀러 기업으로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 입니다. 출처 : 한경닷컴 서정진 회장의 셀트리온은 참 스토리가 많은 회사 입니다. 대표적으로 '공매도와의 전쟁' 이야기를 빼 놓을 수 없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셀트리온 주가가 3~4만원 정도였던 시절에 서정진 회장은 공매도로 인해 기업과 주주가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며 국내증권시장에서 공매도의 문제점을 가장 적극적으로 개선해야한다고 주장하신 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주주친화 정책에 대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장..

베트남 부동산 투자 - 공식 에이전트, 수수료 및 핑크북 가능 여부 확인

베트남 부동산 투자 - 공식 에이전트, 수수료 및 핑크북 가능 여부 확인 베트남 부동산 투자를 희망하시는분들이 최근 많이 늘어났는데 몇가지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라고 급하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1. 공식 에이전트 활용 베트남에서 부동산을 구입할려고 하는분들이 대부분 한국인 부동산을 거처서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절대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라고 말하면 나중에 칼 맞을꺼 같아서 말을 아끼겠습니다. 다만 베트남에 거주하시는 한국분들 경우에는 공식에이전트를 찾아서 거래하신다고 하시네요. 빈그룹에 경우 홈페이지에 공식 분양에이전트가 있습니다. 다른 기업에 경우 공식에이전트 정보를 공개해 놓지 않은 곳도 많이 있으니 메일이나 메신저로 공식 분양에이전트가 있는지 확인해 보..

베트남 부동산 투자 - 국내기업의 탈중국화에 따른 베트남 부동산 시장의 기회 요인

국내기업의 탈중국화에 따른 베트남 부동산 시장의 기회 요인 작년 사드 이슈 이후에 냉랭해진 한국과 중국의 관계가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이 하나둘씩 중국 사업을 매각한다는 뉴스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사실 중국 시장에서 많은 한국기업들이 철수 할 것이라는 예상은 어느정도 예측 가능한 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려오는 CJ CGV의 중국 사업이 잘된다는 소식으로 인해 기업들의 중국 철수 결정이 늦춰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잠시나마 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사드 이슈 이전에도 중국시장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던 롯데, 이마트 같은 유통 기업들은 빠르게 중국시장에서 철수하는 것이 오히려 잘된 일은 아닐까 생각도 해봅니다. 우리나라 기업이 중국 소비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

베트남 하노이 맛집 - Cha ca la vong (생선요리)

베트남 하노이 맛집 - Cha ca la vong (생선요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노이에서 먹은 생선 요리집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하노이에서 사이공증권을 찾기 위해 돌아다니다가 방문하게 된 집입니다. 주변에 마땅히 먹을만한 곳이 없었는데 조금 깔끔해 보이는 식당이 있어서 방문해 보았습니다. 점심시간에 방문했는데 생각보다 사람이 많이 있었습니다. 저는 우연히 방문하게 된 음식점이여서 크게는 기대하지 않았지만 현지 가이드가 외국인 관광객과 함께온 테이블도 있었습니다. 위에 보시면 상호와 주소가 나와 있습니다. 아마 구글로 검색하시면 쉽게 방문 하실수 있을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입구로 들어가셔서 2층으로 올라가시면 테이블이 여러개 있고 서빙을 하시는 직원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는 메..

베트남 맛집 2017.09.24

베트남 부동산 - 베트남 VS 중국 부동산 비교

베트남 부동산 - 베트남 VS 중국 부동산 비교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는 분들 중 30% 이상은 베트남 부동산 정보를 얻기 위해서 들어오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주식투자 40%, 부동산 30%, 맛집 20%, 기타 10% 정도 됩니다. 아직은 글도 많이 부족하고 콘텐츠 질도 떨어지지만 많은 분들이 관심가져주시고 응원해주셔서 즐거운 마음으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진행하는 프로젝트도 많고 학교 공부도 병행하느라 내용의 질적인 부분을 많이 신경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타나 문맥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들이 많이 있을텐데 그런 부분들도 꼼꼼히 체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조금더 글 하나에 가치 있는 내용들을 많이 포함해서 작성할 계획입니다. 현재 계획으로는 한 회사의 정보를 1.거시..

베트남 상장 기업 - KIDO(키도) 그룹의 자회사 kido Frozen Food JSC(KDF)

베트남 상장 기업 - KIDO(키도) 그룹의 자회사 kido Frozen Food JSC(KDF) 요즘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분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이 될 때마다 시간을 내서 글을 올릴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베트남 증시 관련 주간 리포트를 올려달라고 요청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사실 주간리포는 사이공증권의 데일리 리포트 중 주요한 내용들만 요약해서 제가 따로 정리하는 것이라 시간이 많이 소요 됩니다. 올해 연말이나 내년부터는 되도록이면 매주 내용들을 잘 요약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내년 부터는 매주 2~3개 정도의 글들을 포스팅해볼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간리포트, 베트남 기업 소개, 기타(국내 상장 베트남 기업, 베..

베트남 투자 - 인컴펀드식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한 매달 배당 받기

베트남 투자 - 인컴펀드식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한 매달 배당 받기 안녕하세요. 날씨가 너무 좋은 토요일 입니다. 항상 한국의 나쁜 공기 때문에 이민 가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했던 저에게 오늘 하루는 정말 기분이 좋아질 만큼 맑은 날씨였습니다. 저는 시간적 여유가 되면 태평양에 위치한 섬을 여행하고는 합니다. 그 이유는 맑고 깨끗한 날씨 때문인데요. 사실 베트남에서 부동산을 구매하려고 생각했었을 때 나트랑 쪽을 살까 생각했었습니다. 다른 특별한 이유는 없고 단순히 날씨와 바다 때문이었습니다. 한국에서도 매일 이렇게 공기가 좋다면 한국에서 사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아 물론 해외에서 살고 싶은 두 번째 이유는 삶의 여유와 풍족함은 아직 충족되지 못했으니 더 고민해봐야겠네요. 요즘 많은 업무 때문에 주말..

베트남 투자 2017.09.16

베트남 부동산 투자 - 학습이론을 통한 부동산 투자

베트남 부동산 투자 - 학습이론 최근에 베트남 부동산 구입을 고려하면서 재미있는 현상을 발견해서 한번 공유해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연구를 하는 사람이다 보니 사회현상을 이론을 통해 설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제 개인적인 이야기를 조금해보자면 의도한 것은 아닌데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대학교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에서 살았습니다. 분명한 것은 부모님도 의도적으로 대학 주변으로 이사할려고 하신 것은 아닌게 분명한데 신기하게도 그렇게 살아왔습니다. 그리고 20대 시절 대부분을 대학에서 보냈고 지금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욱더 신기하건 직장 생활도 대학에서 시작했었는데 대학이라는 조직과 문화를 너무 잘 알라서 그런지 몰라도 생각보다 일직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근데 베트남 부동산을 알아보면서 저도 모..

베트남 투자 - 베트남 은행 금리(2017년 8월 기준)

베트남 투자 - 베트남 은행 금리(2017년 8월 기준) 지난 8월 베트남 방문 했을 때 관심있게 지켜 봤던 은행 금리에 대한 이야기를 좀 적어볼까 한. 2011년에 베트남에 처음 방문했을 가이드를 해주셨던분이 베트남에서는 예금만해도 이율 11~13%를 받을 수 있다고 했던 기억이 있었는데 그때만해도 베트남에 돈 예금해서 뭐하냐 이런말을 했었던 것 같다. 한국에서 100만원을 2008년에 2년 동안 예금을 했었는데 연 이율 5.2~3%를 줬던 기억이 난다. 가끔 친구들과 투자이야기를 하면서 금리 이야기를 많이하곤 하는데 연 5% 이자를 받으면 굳이 주식 투자를 해야되나 이런 생각도 가끔은 한다. 우리나라 예금 금리가 2% 정도이기 때문에 예금이 주는 매력이 가면갈수록 떨어지는 현 상황에서 베트남의 고금리..

베트남 투자 2017.09.14

베트남 하노이 맛집 - Fu rong hua(차이니스레스토랑)

베트남 하노이 맛집 - Fu rong hua(차이니스레스토랑) 안녕하세요. 하노이에서 맛있게 먹었던 음식이 생각나서 여러분께 소개해들까 합니다. 베이징덕을 예전에 괌에 가서 먹었던 기억이 있었는데 너무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어서 베트남에서도 한번 도전해 봤습니다. 숙소를 호안끼엠 호수 근처에 잡아서 호안끼엠 호수를 구경할려고 돌아다니다가 발견한 식당 입니다. 건물이 워낙 깔끔하고 보기 좋아서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지나가다가 보니 베이징덕 사진이 크게 나와있었습니다. 식당 앞에 메뉴와 가격이 나와 있는데 상당히 매력적인 가격의 베이징덕이었습니다. 주문한 메뉴는 베이징덕/완탕면/딤섬 2/음료 이렇게 주문했습니다. 주문하자 마자 음료부터 나왔는데 망고쥬스와 레몬쥬스 입니다. ..

베트남 맛집 2017.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