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 13

베트남 증시 이슈 - 10월 베트남 무역 현황

베트남 증시 이슈 - 10월 베트남 무역 현황 베트남 경제 주요 이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월 상반기(2주간) 수출액은 89억5천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 수치는 9월 하반기(2주간)출액 보다 약 11억7000만 달러가 낮아진 수치로 약 -11.6%의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수출의 감소를 이끈 주요 제품은 섬유 및 의복 제품으로 약 2억500만 달러(전월 2주 대비 -16.6%), 컴퓨터와 전자제품은 1억6000만 달러(-12.6%), 야채 2700만 달러(-20%) 감소했습니다. 수출 또한 감소하였는데 82억4000만 달러를 기록하였고 전월 2주 대비 9억200만 달러(-9.9%)가 감소하였습니다. 주요 감소 수출 품목은 컴퓨터 및 전자제품이 4억600만 달러(-21.9%), 핸..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비나밀크(VNM) 지분 매각 계획 발표 & 주요 이슈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비나밀크(VNM) 지분 매각 계획 발표 & 주요 이슈 이번주 베트남 증시 중 공유해드릴만 내용이 있어서 공유해 드릴려고 합니다. SCIC(State Capital Investment Corporation)는 베트남의 국유 지주회사로 베트남 국부 펀드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이 SCIC에서 비나밀크의 지분 3.3%(48,333,400)주를 공개 매각하겠다고 발표 했습니다. 이번에 3.3%의 지분을 매각하게 되면 현재 39.3 보유에서 36%로 줄어들게 됩니다(참고로 현재 외국인 보유 지분 55.32%). 매각 정보 SCIC는 정부의 결정에 따라 3.3%의 비나밀크 지분을 공개 매각하기로 했습니다. 매각 시작가는 11월 1일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시작가 보다는 높은 가격을 제출해야..

베트남 증시 주간리포트 - 호아팟 철강(HPG) 2017년 3분기 실적 프리뷰

베트남 증시 주간리포트 - 호아팟철강(HPG) 2017년 3분기 실적 프리뷰 안녕하세요. SSI증권사에서 호아팟철강의 3분기 실적 프리뷰 자료가 나와서 여러분에게 내용을 공유해 드릴려고 합니다. 아마 베트남 투자하시는분들 중 호아팟철강을 보유하신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예상 됩니다. 국내 투자자분들이 관심이 많으실 것 같아서 간단하게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호아팟철강에서는 최근에 3분기 예상실적을 공식으로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영엽이익과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약 53%, 33% 성장한 수치 입니다. 금액으로는 VND 12,700bn(6350억), VND 2,140bn(1070억) 입니다. 3분기 건설용 철강의 판매량은 599,00tons 입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5% 성장으로 견고한 성장..

베트남 상장 기업 - Phu Nhuan Jewerly(PNJ)

베트남 상장 기업 - Phu Nhuan Jewerly(PNJ) 베트남 투자 종목 중 오늘은 Phu Nhuan Jewelry Joint Stock Company(PNJ)에 대해서 소개해 볼려고 합니다. 이 종목은 제가 베트남 투자를 하고 싶다고 베트남 현지 친구에게 물어 봤을 때, 가장 먼저 사라고 추천해준 종목이기도 합니다. PNJ는 회사 이름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쥬얼리 관련회사입니다. 베트남 현지인 친구가 그때 이회사의 주식을 구매하라고 한 이유는 바로 작년 실적이 어마어마 했기 때문입니다. 실적 상승으로인해 밑에 주가가 크게 오른 주식입니다. 52주 최저가 64,900에서 실적을 바탕으로 꾸준하게 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아직 베트남의 젊은 친구들은 주식 투자에 관심이 없습니다. 심지어 M..

베트남 투자- MBS(MB Securities)에서 온 베트남 주식 투자 컨설팅 메일

베트남 투자- MBS(MB Securities)에서 온 베트남 주식 투자 컨설팅 메일 오늘 친구가 재미있는 메일을 보내줘서 블로그에 내용을 공유해 볼려고 합니다. 친구는 제가 작년부터 하도 인도네시아 주식과 베트남 부동산 이야기를 많이해서 해외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현재는 베트남 주식을 보유하고있는 상태 입니다. 4월에 베트남 SSI 계좌를 현지에서 만들고 5~10월 까지 약 3억동(1500만원) 정도의 주식을 매입했는데 MBS라는 곳의 직원이 투자 관련 메일을 자신에게 보냈다고 합니다. 그사람이 어떻게 너를 알고 메일을 보냈냐고 물어보니 친구도 잘 모르겠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장난으로 너 베트남에서 큰손으로 소문난거 아니냐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5개월 동안 베트남 평균 직장인 연봉의 2~3배 ..

베트남 투자 2017.10.17

해외 투자 - 저성장 시대에 우리가 살아가는 방법(해외 투자를 통한 자산 분배)

고령화 사회로 인한 저성장 뉴스 관련기사 링크 :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71016000253 오늘 아침에 아주 좋은 뉴스를 읽어서 관련된 내용을 한번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제가 블로그에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이유가 바로 저성장 국면에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위 뉴스가 나오기 전 부터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읽어보니 참 공감간는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첫 직장 생활을 했을 때 국민연금에서 날라온 예상 연금 수령액을 보고 바로 곱게 접어서 휴지통에 던졌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 추세로 계속 연금을 납부하면 65세 부터 200만원 후반의 연금을 매달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나와 있었습니다. 과연 200만원 후반의 연금을 받을 수 있..

ASEAN시장 2017.10.16

베트남 부동산 투자 - 다낭 부동산 관련 뉴스

베트남 부동산 투자 - 다낭 부동산 관련 뉴스 안녕하세요. 10월 11일자 베트남 부동산 기사 중 좋은 내용이 있어서 공유해 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최근에 베트남 부동산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제 블로그에 방문해 주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동산 관련 뉴스가 영어로 되어 있는데 제가 번역해서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제목은 'Most liveable city' in Vietnam has bright future in real estate라는 제목의 기사 입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10년 넘게 다낭은 빠른 발전을 보여주고 있고 현대화된 교통 시스템과과 새로운 인프라는 다낭의 발전을 더욱 고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 것 뿐만 아니라 진화된 라이프스타일, 사회적 안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음식 또한..

베트남 상장 기업 - FPT Retail(FRT : OTC시장 상장주)

베트남 상장 기업 - FPT Retail(FRT : OTC시장 상장주) 평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FPT(통신회사)는 외국인 구매 한도로 인해 구매할 수 없는 품절주 입니다. 구매 가능하다면 언제나 포트폴리오에 추가하고 싶은 주식 입니다. 그런데 FPT의 자회사인 FPT Retail(FPTshop.com 접속할려면 FPTshop.com.vn으로 접속해야 합니다)에 대한 관련 리포트가 올라와 있어서 한번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FPT retail은 FPT의 자회사로 2012년에 설립된 회사 입니다. 이 회사는 베트남 내에서 가장 큰 두개의 ICT 리테일러 회사 중 하나 입니다(현재 시장 점유율은 MWG가 앞도적으로 1등 이고, 이 회사의 주식도 현재 외국인 보유 한도가 꽉차있는 상태라 구매할 수 없..

베트남 상장 기업 - BIDV은행

베트남 상장 기업 - BIDV은행 긴 연휴로 벌써 10월도 3분의 1이나 지났습니다. 올해도 벌써 3개월 정도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올 한해 정말 바쁘게 보냈는데 아직도 일이 너무 많이 남아 있어서 걱정이 태산 입니다. 올해 제 개인적인 목표는 블로그에 글 100개를 올리는 것이었습니다. 확인해보니 현재까지 48개의 글을 작성했는데 앞으로 목표를 달성하려면 남은 기간동안 더 열심히 글도 올려야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올해 가장 잘한일 하나를 뽑으라면 블로그를 시작한 것입니다. 지식을 공유하는 것은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하고 싶어지게 하는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됩니다. 부족한 콘텐츠의 글이지만 많은 분들이 관심도 가져주시고 응원해셔서 많은 보람도 느끼게 되었습니다. 언제까지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올릴 수..

책 소개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피터린치)

책 소개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피터린치) 주식관련 책 소개를 해드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투자를 위해서는 책, 신문을 많이 읽은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신문은 투자종목 발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군대에 있을 때, 사단 사령부에서 행정병으로 근무를 했습니다. 때마침 군장교, 부사관 경제교육 중요성이 이슈가 되어서 모든 부서에 매일경제 신문이 매일매일 공급이 되었습니다. 특히 저희 부서의 경우 부서를 담당하시는 참모님께서 병사들도 꾸준히 경제공부를 하라고 하셔서 매일 신문을 읽을수 있었습니다. 사실 그때 매일 읽었던 기업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저에게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저는 군대를 일요일에 전역했는데, 다음날 월요일 아침에 가장먼저 한 일이 은행에서 만기..

etc 2017.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