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 8

베트남 상장 기업 - 실험적 투자 해보기(빈민 플라스틱 Binh Minh Plastics Joint Stock company : BMP)

베트남 상장 기업 - 실험적 투자 해보기(빈민 플라스틱 Binh Minh Plastics Joint Stock company : BMP)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오늘은 제가 지난번에 포스팅 했었던 SCIC의 지분 공개 매각 업체 중 BMP 회사의 주식을 매수해 보았습니다. 사실 지난번 비나밀크의 입찰 가격이 무려 20%이상 프리미엄이 붙은 것을 보고 살짝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단순하게 관찰만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을 한번 매입해 보기로 결정 했습니다. 물론 기업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고 관심있는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소량만 매입했습니다. 주식 매입 목적은 단순히 저의 호기심에 의한 행동이지 기존에 제가 생각하는 투자 원칙과는 거리가 있는 행동 입니다. 확실한 것은 SCIC의 지..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SCIC의 NTP, BMP, FPT 지분 공개 매각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SCIC의 NTP, BMP, FPT 지분 공개 매각 안녕하세요. 날씨가 포근한 월요일 입니다. 오늘은 SCIC가 보유하고 있는 지분 매각 소식을 전해 드릴려고 합니다. 지분 매각 이슈에 대해 올려드리는 이유는 지난번 비나밀크(VNM) 공개 지분 매각 이후에 비나밀크의 주가가 크게 상승했기 때문 입니다. 시총 1등 기업이 지분 공개 매각을 통해 단기간에 20%나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이후로 SCIC가 지분을 공개 매각하는 기업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FPT의 경우 제 블로그에 자주 오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미 외국인 지분 매입 한도가 꽉차서 외국인 투자자의 경우 매입할 수 없는 기업 입니다. 상당히 매력적인 회사인데 매입 할 수 없어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베트남 상장 기업 - Vietnam National Petroleum Group(PLX : HOSE)(2)

베트남 상장 기업 - Vietnam National Petroleum Group(PLX : HOSE)(2) 어제 포스팅을 통해서 PLX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조금더 PLX의 비즈니스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들을 공유해드릴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 SSI증권에서 나온 2018년 사업 전망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근에 베트남 증시가 많이 올라서 그런지 수익을 보셨다는 댓글이 많아서 저도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물론 베트남 투자는 단기 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환율이 좋아서 베트남을 비롯한 해외투자자들에게 투자하기 좋은 시기인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물론 장기투자를 위해서는 좋은 종목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좋은 종목을 찾기위한 제 ..

베트남 상장 기업 - Vietnam National Petroleum Group(PLX : HOSE)(1)

베트남 상장 기업 - Vietnam National Petroleum Group(PLX : HOSE)(1)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Vietnam National Petroleum Group(PLX)입니다. 이 회사는 베트남의 국영기업으로 195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60년 동안 꾸준히 발전하고 성장해온 회사 입니다. 베트남의 성장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기에 상당히 큰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 설립 초기에는 휘발유, 석유, 윤활유 같은 제품을 수요 국가에 공급했습니다. 오늘날에는 베트남의 강한 경제 성장과 함께 7가지 영역으로 확대 되었습니다. 7가지 사업 영역 : pertroleum, petroleum transport, petrochemical, liquefied gas, design-co..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비나밀크의 지분 공개 입찰 결과

베트남 증시 주요 이슈 - 비나밀크의 지분 공개 입찰 결과 이번주 베트남 증시에 가장 큰 핫이슈는 시총 1위 비나밀크 였습니다. 아무래도 공개 입찰 발표 후에 얼마나 많은 투자자들이 비나밀크 입찰에 참여할지 저도 궁금했었는데요. 공개 매각은 11월 10일 진행되었습니다. SCIC는 비나밀크의 전체 지분의 약 3.33%에 해당하는 4830만주를 공개 매각했습니다. 공개 매각에는 총 19개의 로컬 및 외국인 투자자가 참여하였다고 합니다. 최종적으로 비나밀크의 주식 입찰 경쟁에서 승리한 회사는 Plantinum Victory Pte. Ltd라는 회사인데, 현재 베트남에 기반을 두고 있는 회사로 싱가포르 회사인 Jardine Cycle & Carriage의 자회사 입니다. 이 Jardine Cycle & Car..

베트남 투자(국내기업) - 대원의 베트남 사업 본격화를 위한 코스닥 상장

베트남 투자(국내기업) - 대원의 베트남 사업 본격화를 위한 코스닥 상장 오늘 중견 건설사 대원의 전응식 대표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코스닥 상장을 하겠다고 발표 하였습니다. 대원 그룹은 칸타빌(Cantavil)로 잘 알려진 기업 입니다. 홈페이지에 가보니 하남미사에도 아파트가 있습니다. 사실 대원 그룹은 교복 사업으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제가 중학교 때 처음으로 산 교복이 바로 아이비클럽이라는 교복이었는데, 그 다리가 길어보이는 학생복을 파는 회사가 바로 대원 입니다. 대원 그룹은 1972년에 설립된 회사로 벌써 45년이나 된 회사 입니다. 그런데 이 회사가 올해 상장을 통해 글로벌 사업에 집중한다고 합니다. 사실 대원은 제가 이미 관심을 갖고 있는 회사였습니다. 그 이유는 이미 베트남에서 현지 회사..

베트남 증시 주요 이슈 - Nam Long Investment Corporation(NLG)의 실적 이슈

베트남 증시 주요 이슈 - Nam Long Investment Corporation(NLG)의 실적 이슈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요즘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잠시 라오스-태국 여행을 다녀와서 베트남 주식 관련 글을 많이 올리지 못했습니다. 요즘 국내 코스닥 증시도 연일 무섭게 상승중 입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가치도 조금 올라서 요즘 상당히 행복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물론 저는 트레이딩을 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오르던 말던 신경은 잘 쓰는 편인데, 사람이라 그런지 기분은 좋네요. 베트남 증시도 좋습니다. 지난번 포스팅 했던 비나밀크 지분 공개매각 이슈로 인해 비나밀크는 신고가를 돌파한 상태 입니다. 빈 그룹도 신고가를 돌파 했네요. 제가 8월에 베트남에 다녀와 비나밀크와 빈그룹에..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CSR과 CSV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CSR과 CSV 이번에 환경복지포럼에서 토론자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토론 할 내용을 정리했는데 블로그에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공유합니다. 환경복지와 관련된 내용을 기업의 사회적책임(CSR)과 공유가치창출(CSV) 관점으로 접근한 내용입니다. SRI(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펀드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기업에 대한 사회적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할 때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같은 아세안국가들이 오히려 한국보다 기업에 요구하는 사회적책임 수준이 높습니다. 기업을 분석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은 내용 입니다. 자연복지와 관련하여 핵심 이해관계자인 기업의 인식 변화에 대해서 말씀 드..

etc 2017.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