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 16

베트남 투자 - 베트남의 유통 산업 변화(오프라인)

베트남 투자 - 베트남의 유통 산업 변화(오프라인) 최근 베트남의 유통산업은 빠르게 성장하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통 채널의 변화가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유통 채널의 변화는 베트남의 큰 기업들의 유통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베트남의 유통서비스 산업은 빠르게 현대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서 유통 채널의 형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유통 채널의 형태로는 편의점, 식료품 미니마트, 헬스&뷰티 스토워, 현대식 약국 등 입니다. 베트남의 유통 서비스 협회 자료에 따르면 2016년 현대식 상점의 수는 총 4,765개로 미니마트와 편의점이 4,194개, 슈퍼마켓이 571개 였으며, 이 수치는 전년대비 61% 상승한 수치 입니다. 물론 아직도 140만개나 되는 전통적인 상점들이 남아 ..

베트남 투자 2018.01.30

베트남 투자 - 베트남의 유통 산업 변화(온라인)

베트남 투자 - 베트남의 유통 산업 변화(온라인) 최근 베트남 증시가 많은 주목을 받으면서 제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들도 점점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주 바람직한 현상입니다^^ 2017년에 베트남 증시가 너무 빠르게 상승하다보니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베트남 투자를 하고 있는 친구는 한동안 베트남 주식을 베트남 코인이라고 장난스럽게 말하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베트남 증시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는 말인 것 같습니다. 2017년에 제가 주로 다루웠던 베트남 투자 키워드는 VN30종목, MSCI 편입 종목 등 우량주였습니다. 아마 비슷한 시기에 투자하셨던 분은 많은 수익을 얻으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형 우량주들이 너무 단기간에 크게 상승해버렸기 때문에 지분 가치가 기업 가치보다 너무 높아..

베트남 투자 2018.01.30

박항서 테마주??? - LS전선아시아, 화승엔터프라이즈

박항서 테마주??? - LS전선아시아, 화승엔터프라이즈 아침에 너무 재미있는 글을 봤는데, 하도 재미있고 신기해서 여러분에게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장이 끝나고 LS전선아시아의 2017년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역시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생각보다 실적이 더 안 좋게 나왔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은 39억 6300만원으로 전년대비 21.35%나 떨어진 수치 입니다. 물론 매출액은 1012억원으로 17.15% 증가했는데, 베트남의 현지 기업들의 매출 성장과는 크게 차이 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실적보다 영업이익이 떨어진 이유는 환율, 설비투자와 세무조사로 인한 관세 9억 원 때문이라고 합니다. LS전선아시아는 올해 매출액 5000억이 가능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요. 이는 작년 대비 20% ..

베트남 부동산 투자 - 호치민과 하노이 부동산 거래 20억 달러 돌파

베트남 부동산 투자 - 호치민과 하노이 부동산 거래 20억 달러 돌파 오랜만에 베트남 부동산 관련된 이슈가 있어서 공유해 드릴려고 합니다. Vietnam Investment Review(VIR)이라는 베트남 경제 관련 저널에 나온 내용입니다. 내용은 하노이와 호치민의 부동산 거래 총액이 지난 2년 동안 20억 달러(약 2조 1330억)에 도달 했다는 내용입니다. CBRE 베트남 자산 투자 거래 파트 책임자인 Adam Fitzptrick에 따르면, 주거용 프로젝트는 아직도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수요가 많다고 합니다. CapitalLand, Mitsubishi, Kepeel land와 같은 큰 회사들이 이런 거대한 규모의 프로젝트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Fizptrick은 앞으로 M&A를 통해 이런 형태의 큰 ..

베트남 증시 주간 리포트 - 호아팟 그룹 2017년 실적 및 2018년 투자 포인트

베트남 증시 주간 리포트 - 호아팟 그룹 2017년 실적 및 2018년 투자 포인트 호아팟 그룹은 이번주에 2017년 4분기 실적을 발표 했습니다. 최근 호아팟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언급 했었는데, 아무래도 최근 호아팟 주식이 많이 올라서 그런지 저도 실적에 대해 궁금했습니다. 아마 제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도 호아팟 주식을 많이 가지고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저도 호아팟 주식은 조금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너무 많이 오른 것 같아서 조금 매도하긴 했는데, 매도한 이후에도 꾸준히 상증 중 입니다. 2017년 4분기에도 높은 성장을 유지했습니다.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 상승했고, 순이익은 23% 상승한 수치라고 합니다. 매출액은 VND 12.9 trillion, 순이익은 VND 2.4..

투자 종목 발굴 - 정부의 전략산업 육성 정책 확인

투자 종목 발굴 - 정부의 전략산업 육성 정책 확인 안녕하세요. 날씨가 아직도 상당히 춥네요. 날씨는 춥지만, 국내ㆍ외 증시는 여전히 뜨겁습니다. 블로그에 투자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 많으들어오셔서 다양한 질문을 해주시고 있는데요. 가장 많이 질문하는 것이 '어떻게 좋은 기업을 찾는가' 입니다. 사실 좋은 기업을 찾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라고 하면 저한테 욕하시겠죠? 그래서 좋은 투자 종목을 발굴해내는 스킬을 공유해드릴려고 합니다. 제가 항상 자산의 5~10% 정도를 투자하는 섹터가 있습니다. 바로 정부가 지정한 핵심 육성 산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정부마다 신성장동력 육성 산업을 선정하고, 육성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합니다. 아무래도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는 만큼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

etc 2018.01.25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500대 기업 발표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500대 기업 발표 지난주 금요일인 19 하노이에서 베트남 500대 기업 리스트(VNR500)를 발표했다고 합니다. 500대 기업은 기업의 규모순으로 선정되었다고 하네요. 베트남 500대 기업은 베트남의 국영기업과 사기업 모두 포함하여 선정되었습니다. 뉴스에 따르면 이 랭킹이 만들어진 후 10년째인 올해 까지 리스트에 오른 사기업 수가 2.5배가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즉 2017년 까지 베트남의 높은 경제성장을 이끄는데 사기업이 큰 기여를 했습니다. 특히, 2017년은 베트남 기업의 성장이 상당히 두드러진 해이기도 합니다. 비지니스 커뮤니티의 도움으로 인하여 경제회복을 할 수 있었습니다. VNR's 설문조사에 따르면 75%의 기업이 2017년에는 전년도에 비해 매출액이 ..

국내 기업(베트남 관련) - GS 리테일의 편의점 사업 베트남 진출(베트남 편의점 사업)

국내 기업(베트남 관련) - GS 리테일의 편의점 사업 베트남 진출(베트남 편의점 사업) 1월 19일 베트남 호치민에 GS25 1호점이 오픈하였습니다. 베트남 뉴스에 따르면 1월에만 4개의 편의점 매장을 오픈 할 것이라고 합니다. Empress Tower, 24C Truong Dinh, M plaza, Viettel builing에 오픈할 예정이고, 특히 24C Trung Dinh에서는 플래그쉽 스토어 형태로 오픈한다고 합니다. GS25는 2018년에 50개의 매장을 오픈 할 예정이고, 향후 10년 동안 2500개의 전국적인 매장을 오픈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GS25의 CEO 인터뷰에 따르면 베트남 시장의 많은 인구, 젊은 인구 비율, 빠른 소비 성향 변화는 GS의 리테일 비즈니에 큰 이점이..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정유회사) Binh Son Refinery(BSR) IPO 이슈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정유회사) Binh Son Refinery(BSR) IPO 이슈 베트남의 대표적인 석유화학 회사인 BSR이 1월 17일에 IPO를 진행한다는 이슈입니다. BSR은 가솔린, 액화석유가스, 기름을 파는 회사 이고, Quang Ngai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Vietnam National Oil and Gas Group의 자회사 입니다. BSR에 따르면 이번 IPO는 두번째 도전이라고 하는데, 2015년에 IPO를 진행 할려고 했으나 정부가 정유 정제 사업을 하는 기업의 IPO를 2016년의로 연기하는 바람에 연기가 되었습니다. BSR은 원유를 정제하여 각종 석유제품을 제조하는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로 국내 기업으로 따지면 현대오일뱅크, GS칼텍스, SK와 비슷한 사업을 한다고 생각..

베트남투자 - 신중한 투자 접근이 필요한 시기(한국투자베트남그로스 펀드 신규가입 중단)

베트남투자 - 신중한 투자 접근이 필요한 시기(한국투자베트남그로스 펀드 신규가입 중단) 기사원문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8&no=26584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추워진 요즘 입니다. 추워진 날씨에 비해 세계증시는 활활타오르고 있네요. 오늘 운동을 하다가 본 기사를 여러분에게 공유해드려야 될 것 같아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최근 국내의 가장 큰 경제 이슈는 가상화폐 입니다. 정부는 가상화폐의 과도한 상승으로 인한 시장의 혼란을 우려하려 신규가입을 중단 했었습니다. 그런 유사한 일이 '한국투자베트남그로스 펀드'에도 발생 하였습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위 내용을 은행과 증권사에 요청하였고 16일 부터 가입이 중지 된다고 합니다. 기사의 내용을 보면..

베트남 투자 2018.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