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 19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항공산업 육성 계획 발표(비엣젯에어, 베트남항공)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항공산업 육성 계획 발표(비엣젯에어, 베트남항공) 베트남의 총리는 2020-2030 항공 인프라와 관련된 수정된 계획을 승인했다고 한다. 이 계획은 2020년까지 항공 산업 성장률을 평균 16%~18%까지 끌어 올릴수 있는 형태로 설계되었다고 발표 했다. 물론 2020년 이후에도 승객과 화물 운송이 연 평균 8% ~12%까지 성장할 수 있는 계획안이라고 한다. 2020년까지 승객은 평균 6400만명, 2030년까지 1억 3100만명이 항공운송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20년까지 베트남은 총 23개(북부 7, 중부 7, 남부 9)의 항공을 운영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3개의 국제공항과 10개의 국내공항을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한..

카테고리 없음 2018.02.27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An Phat Plastic and Green Enviroment JSC(AAA)의 실적 및 전망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An Phat Plastic and Green Enviroment JSC(AAA)의 실적 및 전망 사이공증권에서 AAA의 정기 주총을 다녀온 후, AAA의 2017년 실적과 2018년 전망 리포트를 올렸습니다. AAA회사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 올려본다. 그러고보니 내가 베트남 주식을 투자하면서 유일하게 손실을 기록한 빈민플라스틱(BMP)이 갑자기 생각난다. AAA와 BMP 두기업 모두 플라스틱&고무 산업군에 속해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매출액이 1930억원대로 비슷하지만, 성장율로보면 AAA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BMP의 경우 매출액이 연 평균 20~30%정도 증가하는데, AAA는 2017년 매출액이 무려 90%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합성수지 무역에서..

베트남 상장 기업 - KHANG DIEN HOUSE TRADING & INVESTMENT JSC(KDH) 중형 아파트 시장의 성장 기대

베트남 상장 기업 - KHANG DIEN HOUSE TRADING & INVESTMENT JSC(KDH) 중형 아파트 시장의 성장 기대 KDH는 호치민 동부지역에 확정되어 있는 프로젝트 개발 상품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도 이런 주장은 지지될 수 있는데, 호치민의 동부지역에 거대한 토지은행이 이를 뒷받침 한다. 올해 KDH는 상당한 실적 증가를 예상하고 있는데, 작년에 시행된 사전 판매가 목표치에 근접하면서 앞으로도 성과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아파트 분야는 약 89%의 할당량을 채우는 결과를 보여주었고, 아파트 외에 다른 분야도 76%나 목표치를 달성하였다. KDH의 Jamila 아파트는 높은 중급 콘도미니엄시장에서 높은 판매율을 증명하였다. 호치민..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비엣텔의 미얀마시장 진출(Mytel 론칭)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비엣텔의 미얀마시장 진출(Mytel 론칭) 비엣텔의 미얀마 시장 진출이 가시화 되었다는 뉴스가 나왔다. 뉴스에 따르면 Myanmmar National Tele & Communications Co., Ltd(Mytel)은 베트남의 비엣텔과 미얀마 정부가 함작해서 만든 회사인데, 올해 1분기 부터 통신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론칭한다고 한다. 올해 2월은 미얀마에 통신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설치한지 1년 째 되는 시점이다. Mytel은 이미 LTE 기반의 전화, 화상통화 서비스를 시범운영 하였고, 안정적인 품질과 속도를 확인하였다. 이 시범운영은 Mytel에게 상당히 중요했는데, Mytel은 시범운영을 통해 공식적인 서비스를 하는데 문제가 없음을 스스로 증명하였다. 특히, 비엣텔은 이 ..

필리핀 클락 포스코건설 더샵 투자 설명회 후기

필리핀 클락 포스코 더샵 투자 설명회 후기 오늘은 시간을 내서 해외부동산 투자 설명회에 다녀왔다. 최근 베트남 콘도를 매입하기 위해 세금과 관련된 내용들을 알아 보고 있는데, 마침 이 설명회에 해외부동산 세금 관련 설명 세션이 있어서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이 설명회는 필리핀의 클락이라는 경제 특구 지역에 포스코건설의 더샵을 분양하는 홍보 설명회였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았다. 사실 베트남에도 포스코건설이 시공한 아파트가 있는데, 필리핀에서 처음으로 포스코건설이 자신의 아파트 브랜드인 더샵을 시공한다고 한다. 사실 필리핀의 경우, 거리도 가깝고 관광, 어학연수, 골프 등을 하러 많이 가는 곳이기 때문에 조금 관심도 있었다. 사실 겁이 좀 많아서 필리핀은 한번도 가보지..

ASEAN시장 2018.02.24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증권 중개업 분야 전망(2018~2019 IPO 전망)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증권 중개업 분야 전망(2018~2019 IPO 전망) 2017년 베트남 주식시장은 초호황기 이었다고 이야기해도 될만큼 높은 상승을 이루었다. 증권중개업 섹터는 2017년 베트남 VN index에서 가장 높은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다(69.05%). 방금 증권업종 주가를 한번 확인해 봤는데 정말 주가가 많이 올랐다. 특히, 호치민증권(HCM)은 주가가 무려 128.3%나 상증하였다. 물론 호치민증권 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증권 회사인 사이공증권은 52.9%, VCI는 35.4% 상승하였다. 2017년에는 Viet capital securities(VCI)와 FPT securities(FPS)가 상장해서, 총 25개의 증권회사가 호치민과 하노이 증시에서 증권중개업을 하고 있..

베트남 투자 - 베트남 영어학원(Apollo english) 창업자 인터뷰 관련 내용(관련주 : 청담러닝)

베트남 투자 - 베트남 영어학원(Apollo english) 창업자 인터뷰 관련 내용(관련주 : 청담러닝) 최근에 베트남 뉴스 기사를 보다가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내가 작년 8월에 베트남 하이퐁에서 방문했었던 Apollo english 학원이 프랜차이즈형태에 학원이라는 것이다. 오늘 아침에 apollo english의 co-founder인 Khalid Muhmood씨의 인터뷰가 올라와 있어서 한번 읽어 보았는데, 내가 생각하는 베트남에 대한 관점과 유사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조금 놀랐다. 참고로 Apollo english는 하노이에 기반을 둔 어학원으로 베트남에서 사업을 시작한지 23년이나 된 오랜 역사를 가진 학원이라고 한다. 베트남에서 23년 동안 영어학원을 운영하면서 가장 인상적인 사건은..

베트남 투자 2018.02.19

조금은 미안한 마음이 생기는 KODEX 코스닥 150선물인버스 투자 이야기와 CMA통장 이자

조금은 미안한 마음이 생기는 KODEX 코스닥 150선물인버스 투자 이야기와 CMA통장 이자 요즘 주식 비중을 상당히 줄이고(약 비중 10%), 인버스와 현금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오직 관심있는 것은 미국증시 입니다. 매일밤 미국증시를 보면서 내리겠지라는 약간의 바램과 함께 유심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진난주 금요일에 반등하고 개인적으로 월요일 다시 조금 떨어지지 않을까 예측을 해봤는데, 역시 예측은 가볍게 틀렸습니다. ㅎㅎ 생각보다 잘 올라가더라구요. 그것도 무려 410포인트(+1.7%)나 올랐습니다. 그래도 아침에 일어나면서 국내 주식은 떨어질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코스피는 오르고 코스닥은 떨어졌습니다. 왜 떨어질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냐면, 그냥 '설날이 얼마 안남아서' 입니다. 과거에도..

etc 2018.02.13

베트남 투자 - IMF 이후 성장기 한, 중, 일 주요 산업 비교

베트남 투자 - IMF 이후 성장기 한, 중, 일 주요 산업 비교 베트남의 성장산업을 예측해보기 위해 IMF 이후 한ㆍ중ㆍ일 기업 간 경쟁력을 비교한 자료를 살펴 보았다. 가장 대표적인 기업인 자동차, 석유화학, 컴퓨터, 가전, 기계, 비철금속, 정유, 반도체, 조선, 소프트웨어, 철강, 섬유, 통신기기 등 주요 제조업을 분석한 자료인데 조선업 같은 경우는 이미 쇠퇴하고 있는 산업이기 때문에 지금 살펴보는 것은 크게 의미 없는 것 같다. 우리나라의 대표 조선 기업인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STX는 대한민국의 경제를 이끄는 거대기업이었다. 2004년 기준으로 살펴보면 전체 기업 중 현대중공업 20위, 삼성중공업 46위, 대우조선해양 47위였고 STX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다. 특히 2008..

베트남 투자 2018.02.13

국내 기업(베트남관련) - 화승엔터프라이즈

국내 기업(베트남관련) - 화승엔터프라이즈 LS전선아시아와 함께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대표 베트남 관련 기업인 화승엔터프라이즈는 화승비나의 지분 100%을 가지고 있는 지주회사이다. 화승엔터프라이즈는 신발산업의 대표적인 ODM 기업으로 개발기술, 생산기술, 제품유통 경로, 설비 투자 측면에서 자신들만의 경쟁력을 갖춘 회사이다. 특히 제품의 소재, 기능성 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수준이 점점 높아지는 만큼, 화승엔터프라이즈는 더 많은 투자를 통해 고객사에게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2002년 베트남 동나이에 설립한 세계 최대의 신발제조공장은 화승을 성장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현재 화승비나의 주요 사업영역은 adidas 신발의 주문자생산(ODM)이며, 아이다스와 리복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