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 12

베트남 투자- (비상장) SONKIMLAND(손킴그룹)

베트남 투자- (비상장) SONKIMLAND(손킴그룹) 요즘 베트남 기업 중 관심이 가는 기업이 하나 생겼는데 바로 손킴그룹니다. 손킴그룹은 GS리테일의 베트남 파트너로 합작법인을 통해 GS25편의점 사업을 하고 있다. 단순히 GS리테일의 베트남 현지파트너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는 기업이어서 관련 내용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손킴그룹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일본의 대표 편드회사인 ACA Investment도 2017년에 투자한 회사이다. 쉽게 말해 한국과 인본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회사이다. 이 회사는 부동산 디벨로퍼를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였는데, 최근 F&B와 편의점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주거용 부동산은 올해 3분기 완공 예정인 호치민 3군에 SERENTY SKY VIL..

베트남 투자 2018.04.30

베트남 투자 -FRT 호치민증시 상장 과 2017년 베트남 온라인 쇼핑몰 현황 분석

베트남 투자 -FRT 호치민증시 상장 과 2017년 베트남 온라인 쇼핑몰 현황 분석 최근 베트남 증시가 상당히 안 좋다. 이미 올해 1월 포스팅을 통해 투자하기에 부담스러운 시점임을 이야기 했었다. 증시가 너무 단기간 빠르게 상승하였고, 미국의 금리 인상과 관련된 이슈가 이미 예정되어있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에서는 현대차, LG디스플레이 등이 1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했다는 뉴스를 발표하였다. 만약 베트남 기업의 실적도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하면 주가가 더 빠르게 하락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베트남 증시의 하락 흐름속에서 4월 26일 호치민증시(HOSE)에 입성한 FPT Digital Retail Joint Stock Company(FRT)가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첫날인 26일에는 20% 상승, 27..

베트남 투자 - 베트남 산업통산부와 삼성의 MOU

베트남 투자 - 베트남 산업통산부와 삼성의 MOU 베트남 산업통산부는 삼성과 1차 벤더 회사에 소속된 200여명의 컨설턴트를 육성시키는 트레이닝 프로그램 MOU를 맺었다. 현재 프로그램은 2017년에 29개 업체에 제공되지만, 2018년 35개, 2019 42개, 2020 50개 업체로 확대 될 예정이다. 삼성은 기술 및 퍼실리테이션 역량과 관련된 컨설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1차 벤더에게 제공한다. 삼성 베트남 법인은 2014년 부터 주요 부품과 소재를 현지에서 공급받기 시작했다. 3년 동안 현지 조달된 제품의 품질은 꾸준하게 향상되고 있고, 현지 조달은 지역사회의 1차, 2차 벤더를 육성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부품의 현지화 비율은 2014년 34%에서 2017년 57%로 빠르게 증가했다. 2..

베트남 투자 - 베트남 경제 성장과 관련된 논문 요약(1)

베트남 투자 - 베트남 경제 성장과 관련된 논문 요약(1) 어제 발표한 블룸버그의 뉴스에 따르면 필리핀 주식시장이 올해 전 세계에서 가장 나쁜 성적을 기록한 시장으로 발표 되었다. 2017년 연말 대비 시장 가치가 $20 billion이나 하락하였다고 한다. 필리핀 지수는 약 2.3% 정도 하락하였는데, 지난번에 필리핀 클락 부동산 투자 설명회를 들었던 것도 생각나 데이터 비교를 해보았다. Journal of southeast Asian Economics라는 저널에 'Why Doesn't Vietnam Grow Faster?라는 논문을 읽어보니 베트남과 다른 아세안 국가를 비교한 지표가 있었다. 논문에서 베트남의 과거 성장에 대한 분석 내용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공유해 보려고 한다. 베트남의 성장과정을..

베트남 투자 2018.04.18

베트남 상장 기업 - (비상장기업) 대표 면세점 기업 Imex Pan Pacific Group(IPPG)과 하롱베이 프로젝트

베트남 상장 기업 - (비상장기업) 대표 면세점 기업 Imex Pan Pacific Group(IPPG)과 하롱베이 프로젝트 베트남의 관광, 유통 관련 기업들을 찾아보는 중 두가지가 영역이 결합된 비즈니스인 면세점 사업을 하는 기업을 찾아보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롯데그룹과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는 Imex Pan Pacific Group을 찾게 되었다. 물론 아쉽게도 비상장 회사여서 투자는 할 수 없는 회사이지만 관심을 가져 볼만하다. 이 회사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유통 업체로 패션, F&B, 술, 담배, 화장품 등 96개 이상의 글로벌 브랜드를 유통하고 있는 회사이다. 현재 회사는 630개의 리테일 매장을 소유하고 있다. 영역별로 살펴보면 패션에서는 샤넬, 까르띠에, 페라가모, 버버리, 롤렉스 등..

베트남 투자 - 베트남의 백종원? 베트남의 대표 음식 프랜차이즈 Redsun ITI

베트남 투자 - 베트남의 백종원? 베트남의 대표 음식 프랜차이즈 Redsun ITI 오늘 뉴스를 보다가 상당히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 알게 되었다. 작년에 하노이를 방문했을 때, 빈컴센터를 방문해서 구경하다가 식사를 하기 위해서 레스토랑이 모여있는 곳을 갔었다. 그때 그 곳에서 한국식당이 상당히 많아서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다. 빈컴센터에 한류의 열풍이 한식까지 이어졌나라는 착각이 생길 정도로 한국식당이 많이 있었는데, 오늘에서야 그 이유를 알게되었다. 사실 베트남에서 한국식 BBQ 부페가 많이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다. 2011년 베트남을 처음 방문했을 때도 관광가이드를 해주셨던 분이 BBQ에서 식사를 하는게 어떻겠냐고 물어보셨다. 처음 그 말을 들었을 때, 나와 친구들은 당연히 BBQ치킨 먹으러..

베트남 투자 2018.04.12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빈그룹(VIC)의 제약 산업 투자(VINFA)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빈그룹(VIC)의 제약 산업 투자(VINFA) 대한민국 증시에 제약산업 열풍이 심상치 않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의 시가총액이 38조나 된다. 사실상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제외하고 가장 시가총액이 큰 종목이다. 코스피 뿐만 아니라 코스닥에도 시가총액 상위 종목이 대부분 제약, 바이오 업종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는 벌써 60만원 가까이 도달했는데, 기세만 보면 100만원도 가능해 보인다. 물론 매출액 4,464억에 영업이익 660억인 이회사가 38조나 된다는 사실이 쉽게 납득이 되지는 않지만, 시장에 반응이 워낙 뜨겁다보니 예상 PER 280이 오히려 저평가 되어있다는 착각이 생길 정도이다. 삼성의 적극적인 제약산업 육성과 마찬가지로 베트남의 대표기업인 빈그룹 또한..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빈그룹(VIC)의 빈홈(Vinhomes Joint Stock Company) 호치민거래소(HOSE) 상장 소식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빈그룹(VIC)의 빈홈(Vinhomes Joint Stock Company) 호치민거래소(HOSE) 상장 소식 베트남의 대표 기업 빈그룹의 계열사인 Vinhomes이 호치민거래소에 상장하기 위한 예비심사를 신청했다는 뉴스가 나왔다. 빈홈은 이미 베트남에 관심있는 한국인이라면 친숙한 브랜드인데, 현재 고급서비스아파트와 고급빌라를 건설하고 있는 디벨로퍼이다. 자기자본금 $1.17 billion인 빈홈은 빈컴리테일(VRE) 다음으로 상장되는 빈그룹의 자회사이다. 현재 베트남에서 빈홈은 164 million sqaure metres를 확보하고 있고, 이는 두번째로 토지를 많이 확보하고 있는 회사보다 20배나 높은 수치이다. 현재 빈홈은 2가지의 주택 시장을 메인 타겟으로 하고 있다. 기..

국내 기업(베트남 관련) - CJ CGV 베트남 법인 2017년 실적

국내 기업(베트남 관련) - CJ CGV 베트남 법인 2017년 실적 CJ CGV의 베트남 법인이 2017년의 실적을 발표했다. CJ CGV 베트남은 한국 CJ CGV와 마찬가지로 영화 배급과 영화관 사업을 베트남에서 하고 있다. 최근 CJ CGV 베트남 법인은 2017년 매출액이 $122.7 백만 달러를 상회했음을 발표 하였다. 베트남인의 영화관람 수요와 시장점유율 증가가 실적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CGV는 발표하였다. 하루 평균 $333,126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중이다. 순이익은 $6.1 백만 달러로 전년 대비 30% 증가하였다. CGV 베트남 법인의 빠른 성장은 주목할만 수치이다. 2015년 순이익 $2.36 백만 달러, 2016년 순이익 $4.72 백만 달러로 가파른 성장세를 매년 이어가..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화재사건은 바오비엣 홀딩스(BVH)의 대형 호재?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화재사건은 바오비엣 홀딩스(BVH)의 대형 호재? 베트남의 대표 보험회사의 바오비엣 홀딩스(BVH)의 주가가 호치민 대형화재 사건 이후 꾸준하게 상승하면서 52주 신고가를 돌파했다. 현재 바오비엣 홀딩스의 주가는 VND 109,200으로 장초반 VND 109,900까지 급등하였다. 3월 23일 화재 사건 이후로 바오비엣 홀딩스의 주가는 꾸준하게 상승 중이다. 화재 발생 이후, 3월 26일 부터 오늘까지 1일 보합, 1일 하락을 제외하고는 주가가 계속 상승하고 있다. 게다가 베트남 뉴스에서는 연일 화재 관련 이슈가 부각되고 있다. 대부분의 뉴스에서는 화재발생 사건, 화재법률, 화재조사, 화재방지 시스템 등의 뉴스가 항상 메인에 올라오고 있다. 이에 따라 화재와 관련된 법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