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 5

베트남 투자 전망과 재투자 시기에 대한 견해

베트남 투자 전망과 재투자 시기에 대한 견해 오늘도 베트남 증시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 시총이 가장 높은 빈그룹을 비롯하여 건설, 증권 관련 업종은 하한가나 하한가 근처까지 하락하였다. 어제 미국, 유럽증시가 좋아서 아시아 증시도 괜찮을 것이라고 예상은 했지만, 예상과 달리 큰폭의 하락을 보여주었다. 현재 가장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국가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브라질, 터키, 이탈리아가 있다. 이 국가의 공통점은 증시의 가파른 하락세를 보인다는 점이다. 이미 아르헨티나의 경우, 금융시장이 붕괴된 것이나 다름 없기 때문에 제외하고 나머지 베트남, 인도네시아, 브라질, 터키 이탈리아의 동향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다. 그중에서도 대표 이머징마켓이라고 할 수 있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브라질은 ..

베트남 투자 2018.05.22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빈홈(VHM) 상장과 베트남 증시 전망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빈홈(VHM) 상장과 베트남 증시 전망 최근 강의 자료를 만드는 일 때문에 너무 바빠 베트남 증시 관련된 포스팅을 하지 못했다. 전반적으로 글로벌 경제가 미국 금리인상을 기점으로 둔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작년 베트남과 함께 가장 높은 증시 상승률을 보여줬던 아르헨트나는 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한 상태이다. 뿐만 아니라 터키, 인도네시아 등도 통화가치가 폭락하면서 글로벌 경제 위기가 도래할수도 있다는 공포감이 조성되고 있는 분위기다. 이미 미국의 금리인상은 예정되 있는 이슈였고 이에따른 경제둔화가 예상되는 부분이었지만, 최근 중동의 정치적 불안에 따른 유가 상승이 경제 위기의 방아쇠(trigger) 역활을 할 가능성 제기되고 있다. 3월 1일 두바이유가 배럴당 60달러 수준이었..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노바랜드(NVL)의 주가 하락과 빈그룹 1분기 실적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노바랜드(NVL)의 주가 하락과 빈그룹 1분기 실적 베트남 증시가 연일 하락세인 가운데 노바랜드의 주가하락은 심상치 않다. 베트남의 대표 건설사인 노바랜드는 4월 26일 하한가를 시작으로 연일 큰폭의 하락을 기록하고 있다. 만약 2일의 휴장일이 없었다면 52주 신저가를 기록하는 것도 가능해 보였다. 물론 같은 건설주 섹터의 대표기업인 빈그룹(VIC), 캉디엔(KDH)도 같은 기간동안 하락을 기록했지만 노바랜드에 비하면 미비한 수준이었다. 금융, 건설주가 연일 하락하면서 베트남 부동산 시장의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현재 증시에 사장되어있는 건설업체 58의 전체 부채액을 조사해본 결과 무려 VND 332 trillion(한화 15조 7천억원)에 ..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PV Oil(OIL) 지분 매각 관련 이슈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PV Oill(OIL) 지분 매각 관련 이슈 최근 베트남 증시의 하락으로 인하여 베트남 공개 지분매각 시장도 침체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오늘은 PV Oil의 지분 매입 참여 의향서를 제출하는 날이었다. 1월 초 전략적 투자자를 찾기 위한 로드쇼를 진행하였을 때만 해도 PV oil 투자에 관심을 표현한 기업은 총 8곳 이었다. 이중 6곳은 외국회사로 로열더치셀, 쿠마(스위스), SK, Idemitsu Kosan(일본)과 중동의 기업들 이라고 한다. 나머지 2개 기업은 베트남 기업이다. 하지만 오늘 최종 입찰에 신청한 기업은 총 4곳으로 기존 8개 기업 중 절반이 투자를 포기하였다. 현재 최종 입찰에 참여한 4개의 기업은 공개하고 있지 않은 상태이다. 절반이나 되는 기..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제약회사 DHG Pharmaceutical Joint Stock Company(DHG)의 1분기 실적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제약회사 DHG Pharmaceutical Joint Stock Company(DHG)의 1분기 실적 2018년 1분기 실적 발표 시즌이 되면서 많은 기업의 실적이 공개되고 있다. 어제 미국증시에서는 대표 제약기업인 화이자(Pfizer)의 주가가 3.31% 하락하였다. 화이자의 1분기 매출이 시장 예상치를 밑돌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하였다. 국내에서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사건이 발생하면서 제약회사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에 대해 다시한번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는 오늘 무려 17.21%나 하락하였다. 제약회사의 실적과 관련된 이슈는 베트남도 마찬가지이다. 베트남의 대표 제약주인 DHG도 최근 2018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일본의 대표 제약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