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 9

베트남 투자 - 베트남 경제 상반기 지표 점검

베트남 투자 - 베트남 경제 상반기 지표 점검 최근 글로벌 증시동향을 살펴보면서 베트남의 경제 지표를 한번 점검해 봤다. 금일 베트남 통계청에서 8월 베트남 경제 지표를 발표했다. 우리나라도 최근 통계청 이슈가 많이 있는데, 통계청 자료는 참고자료 정도로 생각해야지 너무 신뢰해서는 안된다. 그래도 데이터를 쌓아서 보면 어느정도 경제흐름 정도는 확인 할 수 있고, 급격하게 변동이 있는 지표는 관심을 가지고 현상에 대해 분석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공부인 것 같다. 1분기에 베트남 분기 GDP는 7.38%을 기록했다. 전년 GDP 6.69%를 상회했지만, 전분기 GDP 7.65%보다는 조금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2분기 GDP는 6.79%로 낮아서 상반기 GDP 성장율은 7.08%를 기록했다.(*발표한 기관..

베트남 투자 2018.08.30

베트남 투자 -베트남 주요 은행 부실채권에 대한 우려

베트남 투자 -베트남 주요 은행 부실채권에 대한 우려 최근 베트남 뉴스 자료에 따르면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은행의 부실채권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은행이 있다고 한다. 정부에서는 되도록이면 은행의 부실채권 비율을 3% 이하로 낮출 것을 권고하고 있다. 지난번 포스팅한 Sacombank의 자산매각을 통한 재무건전성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부실채권 비율은 3.74% 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뉴스 자료를 통해서 알게 된 사실이 있는데 베트남의 대표은행인 Vietnam Prosperity Joint Stock Commercial Bank(VPB)의 경우 부실채권 비율이 4.07%었다. State Bank of Vietnam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3월 전체 은행의 부실채권 비율은 2.18%로 나타났다. 정..

베트남 투자 2018.08.30

베트남 상장 기업 - VINACAFE BIEN HOA JOINT STOCK CO(VCF)

베트남 상장 기업 - VINACAFE BIEN HOA JOINT STOCK CO(VCF) 최근 우리나라에 베트남 식당이 많이 늘었다. 주변을 돌아다니다보면 흔하게 볼 수 있는게 베트남 식당이다. 기존에는 프랜차이즈형태의 베트남 식당만 있었는데, 최근 개인이 직접 베트남에서 음식을 배워서 장사하는 식당도 많아졌다. 베트남 식당이 많이 증가했다는 것은 그만큼 베트남 음식이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베트남 음식만큼 베트남 커피도 상당히 좋아한다. 베트남을 방문하면 우리나라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대표적인 베트남 제품은 바로 베트남 커피이다. 아마 Trung Nguyen 그룹의 G7 커피가 가장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을 것이다. 이미 G7은 글로벌시장에..

베트남 투자 -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의 최근 동향(중국폰 점유율 변화 및 빈그룹)

베트남 투자 -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의 최근 동향(중국폰 점유율 변화 및 빈그룹) 어제 포스팅한 베트남의 Go-Viet과 모바일게임 산업 성장의 가장 큰 전제 조건은 바로 스마트폰과 모바일 인터넷 사용의 증가이다. 단순하게 상식적으로 접근을하면 경제성장에 발맞춰 빠르게 성장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제 데이터를 찾아보니 생각과 달랐다. 2010년 부터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물론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이유는 2007년 이후 최초 휴대폰 구입자가 급격하게 늘어나서 휴대폰 구매가능 인구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참 스마트폰 시장이 과열되었을 때는 휴대폰 구매주기가 짧아 스마트폰 시장이 호황을 이루었지만, 최근 스마트폰 시장이 침체된 것과 유사한 상황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베트남 투자 2018.08.21

베트남 투자 - 베트남 모바일 게임의 해외 성공(디펜스어벤저)

베트남 투자 - 베트남 모바일 게임의 해외 성공(디펜스어벤저) 최근 아주 흥미로운 사실을 하나 알게되었다. 베트남의 게임 회사인 Hiker Games라는 곳에서 만든 Caravan War라는 게임이 한국와 중국에 수출되었고, 한국과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만들었다는 내용이었다. Caravan War(디펜스 어벤져)는 모바일 전략게임으로 '타워 디펜스 게임'이다. 국내에서는 플레이스토어에서 8월 8일에 등록되었고, 현재 기준으로 약 5만명 이상이 다운로드 받은 게임이다. 게임은 트리포드 게임즈라는 곳에서 국내퍼블리싱을 담당했다. 이미 중국에서는 6월 부터 애플 스토어를 통해 게임을 다운받을 수 있었는데 유료 게임 중 Top 15안에 랭크 될 정도로 인기 있는 게임이었다. 이 게임은 베트남..

베트남 투자 2018.08.20

베트남 투자 - 인도네시아의 고젝(Go-jek) 베트남 서비스 론칭(Go-Viet)

베트남 투자 - 인도네시아의 고젝(Go-jek) 베트남 서비스 론칭(Go-Viet) 인도네시아의 고젝이 베트남에서 서비스를 론칭했다. 인도네시아에서 큰 성공을 거둔 고젝은 구글, 텐센트, 도요타 등으로로 부터 대규모의 펀드를 지원 받은 후 아세안 지역 확장의 힘을 쏟고 있다. 아세안 확장을 위해 가장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곳은 바로 태국과 베트남이다. 베트남 진출을 위해 고젝은 Go-viet이라는 이름의 서비스를 론칭했다. 7월 한달 동안 소비자와 운전자를 대상으로 베타서비스를 진행한 후 8월 3일 공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고비엣은 온라인(app) 서비스를 활용하여 교통, 물류, 전자결제 비즈니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미 인도네시아에서 고젝은 많은 가입자를 바탕으로 플랫폼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고비엣..

베트남 투자 2018.08.20

베트남 투자 - 글로벌 하락장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베트남 증시(무디스 신용 등급 향상)

베트남 투자 - 글로벌 하락장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베트남 증시(무디스 신용 등급 상승) 지난주 발생한 터키의 리라화 급락 사태로 인하여 금일 아시아증시 대부분은 하락하였다. 특히, 바이오와 제약 섹터 비중이 높은 코스닥 시장은 골드만삭스의 셀트리온 보고서로 인하여 큰폭으로 하락하였다. 사실상 많은 투자자들에게는 충격적인 한주의 시작이었을 것이다. 이번 하락이 단순히 일회성 하락이 아닌 장기 하락추세의 변곡점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미 블로그를 통해서 신흥국 통화로 인한 글로벌 경제 위기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의 내용을 포스팅 한 적이 있다. 그런 생각을 가지게 된 이유는 고등학교 경제 수업에서 배울수 있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통화시장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미국 연준..

베트남 투자 2018.08.13

베트남 투자 - 베트남의 부채관리 및 자산매각과 관련된 이슈

베트남 투자 - 베트남의 부채관리 및 자산매각과 관련된 이슈 최근 중국의 위안화 가치와 증시가 급락하면서 글로벌 경제에 대한 위기의식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게다가 금일 블롬버그에서 발표한 뉴스에 따르면 내년 7월에 만기가 돌아오는 중국 기업과 지방정부 부채가 약 1400조원에 이른다고 한다. 이미 올해 중국의 몇몇 공기업이 파산선언을 하였는데, 경제전문가들은 무역전쟁과 환율 등으로 인해 중국 지방정부 및 기업의 대규모 파산사태가 연쇄적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금일 중국의 상해종합 지수는 오전에 2700선을 이탈하였다가 큰폭으로 상승하여 마감하였지만, 최근 연이은 하락세로 투자심리가 많이 위축된 상태이다. 연초 3,500선을 넘겼던 상해종합 지수는 2800선까지 추락한 상태이다. 좀 ..

베트남 투자 2018.08.08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노바랜드(NVL) 상반기 실적 및 리조트 비즈니스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노바랜드(NVL) 상반기 실적 및 리조트 비즈니스 최근 베트남 기업들의 상반기 실적이 발표되고 있다. 아무래도 글로벌 증시의 둔화가 우려되는 만큼 베트남 증시도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기업들의 실적과 성장모멘텀이 더욱더 중요한 시점이다. 특히, 제조, 건설과 같은 베트남 경제를 이끄는 주요 사업분야의 실적은 베트남 경제의 고성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지표가 된다. 최근 호치민 랜드마크81의 오픈이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으면서 베트남 고층 빌딩 및 아파트 시장이 더욱활성화 될 견해도 있지만, 글로벌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만큼 아파트 분양시장과 관련업체의 실적에 주목해야 된다. 베트남의 대표 건설사인 노바랜드는 최근 2분기 실적과 함께 상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