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 9

베트남 상장 기업 - 비엣텔 글로벌(VGI) UpCOM 마켓 상장(9월 25일)

베트남 상장 기업 - 비엣텔 글로벌(VGI) UpCOM 마켓 상장(9월 25일) 비엣텔 글로벌(VGI)이 Unlisted Public Companies Market(UpCOM)에 9월 25일 상장했다. 비엣텔 글로벌은 2008년에 세워진 회사로 Viettel group이 해외 시장 진출 프로젝트를 하기 위해 설립한 회사다. 상장 주식수는 무려 22억주나 된다. 하지만 Military Telecom Group이 지분 98.68%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 시장에서 유통되는 물량은 그렇게 많지는 않다. 유통물량이 적어서 그런지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다. 상장 기준가는 주당 VND15,000이었고, 시가 총액은 약 14.2억 달러 정도였으며, 이 규모는 베트남의 주식시장(호치민, 하노이, 업컴) 전체에서 ..

국내 기업(베트남 투자관련) 이마트와 CJ 하노이 Starlake 투자

국내 기업(베트남 투자관련) 이마트와 CJ 하노이 Starlake 투자 현재 베트남 호엠끼엠 서쪽에 위치한 starlake 프로젝트는 대우건설이 100% 출자해서 만든 Deawoo E&C Vietnam Comapny Ltd가 시공을 맡고 있는 곳이다. 이 곳은 베트남 하노이 시청에서 약 5KM 정도에 위치해 있는 곳으로 2014년 부터 인프라를 조성하고 고급 빌라 등을 건설해 분양하고 있는 곳이다. 최근 이곳에 연일 국내 기업들의 투자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9월 중순 우리나라의 대표 유통업체인 이마트가 이 곳에 투자를 결정하였고, 사업용 용지 이전에 대한 위탁계약서를 작성한 상태이다. 이마트는 한국, 중국, 몽고, 베트남에서 대형마트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베트남 호치민 고밥 지역에 이마트를 운영하고 ..

베트남 상장 기업 - 건축 자재기업 Viglacera Corp JSC(VGC)

베트남 상장 기업 - 건축 자재기업 Viglacera Corp JSC(VGC) 베트남의 건설 경기 활성화 기간 동안 대표 건축 자재기업인 Viglacera Corp은 성장했지만 최근 실적이 주춤해서 베트남 건설 경기가 정체기에 접어든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고 있다. 이 기업은 건축 자재를 생산하는 회사로 주로 고급시장과 중고급 시장을 타겟으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이 회사의 제품은 독일을 비롯한 40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고, 연간 2천만 달러 이상의 수출을 기록하고 있다. 주요 비즈니스 비즈니스는 크게 건축 자재 제품 생산 및 유통과 부동산으로 나눌 수 있다. 현재 회사는 하노이, 호치민, 다낭 등에 쇼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건설 부분은 저소득층을 위한 임대 주택, 무역 센터 사무실 임대, ..

베트남 투자 - 베트남 연료에 대한 환경세 인상

베트남 투자 - 베트남 연료에 대한 환경세 인상 베트남 의회에서는 내년부터 연료 제품에 대한 환경세를 인상하기로 합의했다. 내년 1월 1일부터 휘발류 제품은 VND3,000(13%)에서 VND4,000(17%)로 이상된다. 경유 역시 VND1,500에서 VND2,000으로 세금이 인상된다. 등유는 기존 VND300에서 VND1,000으로, 루브리컨츠도 VND900에서 VN2,000으로 2~3배 정도 세금이 인상된다. 베트남 정부는 이 인상에 대한 근거로 인플레이션 4% 미만의 목표 달성을 언급하였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것이 바로 베트남 정부의 '4% 인플레이션 목표'이다. 기준금리 및 향후 경제정책이 이 4%의 인플레이션 목표가 지켜지는 상황속에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물론 실제 인플레이션이 ..

베트남 투자 2018.09.22

베트남 투자 - 베트남 IT산업 최근 이슈

베트남 투자 - 베트남 IT산업 최근 이슈 베트남 소프트웨어 협회 발표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의 Top 50 IT기업의 작년 매출액은 $16 Billion 정도라고 한다. 상위 50개 기업의 디지털 콘텐츠와 IT 서비스의 매출액은 베트남 전체 매출액의 35.5%를 차지하고 있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IT관련 종사자는 약 50만명 정도고, 이중 약 92,795명의 직원이 50개 기업에 종사한다. 올해 베트남 IT산업에서 가장 두두러진 성장을 보인 분야는 Digital Transformation 분야이고 Deha Vietnma, FPT, Misa, Sao Bac, Dau, Viettel, V-Next Software, Novaon, VNG, VNpay, Nash Tech 등이 이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베트남 투자 2018.09.19

베트남 상장 기업 - 베트남의 대표 IT기업 CMC Corporation(CMG)

베트남 상장 기업 - 베트남의 대표 IT기업 CMC Corporation(CMG) 베트남의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기반산업도 점차 고도화되고 있다. 해외의 많은 제조업 기업의 베트남 투자 증가와 자국 제조업 기업의 성장으로 제조산업의 붐이 이어지고 있다. 그동안 제조산업의 성장을 이끌어온 핵심은 낮은 인건비를 바탕으로한 비용절감 효과였다. 자료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2008년 이전까지는 비용절감을 위해서는 중국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었다. 이후 중국의 인건비 상승, 베트남 정부의 기업 유치, 물류 비용 절감 등 다양한 요인으로 베트남의 매력이 부각되었다. 결국 이러한 요인들이 많은 기업들을 베트남으로 이끌었고, 이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가 되었다. '노동비용 절감 → 노동생산성 향상' 하..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FLC 그룹의 의료, 제약 산업 진출 계획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FLC 그룹의 의료, 제약 산업 진출 계획 리조트 사업으로 유명한 FLC 그룹이 의료, 제약 산업에 진출한다. FLC는 Bamboo Airways를 론칭한지 얼마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새로운 사업의 투자계획을 발표하였다. FLC그룹은 Quang Ninh지역 Van don 경제자유지구에 대규모 하이테크 제약 복합 단지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 복합단지는 2개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제약 R&D연구센터로 메디컬 장비, 트레이닝 센터, 제품 관리 센터 등을 담당하는 센터이다. 다른 하나는 생산 단지로 제약, 화장품, 기능성 식품, 하이테크 메디컬 장비, 물류센터, 창고 등으로 구성 될 예정이다. FLC는 이 곳에 30~50개 회사의 공장 투자를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FLC는..

베트남 증시 주간 리포트 - 8월 베트남 무역 동향 이슈

베트남 증시 주간 리포트 - 8월 베트남 무역 동향 이슈 최근 Vietnam customs에서 공식 발표한 8월 베트남 무역 자료를 살펴보니 몇가지 이슈들이 보였다. 특히 그동안 8월은 베트남이 그동안 무역을 통해서 무역흑자를 많이 보는 기간(2013~2017)이었기 떄문에 8월 무역지표에 따라 3분기와 4분의 무역수지를 예측해 볼 수 있다. 지난번 이미 베트남 경제 지표에 대한 포스팅을 올릴 때, 베트남 무역수지가 적자를 기록했다는 내용을 올린적이 있었다. 현재 베트남의 주요 무역 파트너는 미국, 중국, 일본이다. 세부적인 내용을 좀 더 살펴보면 미국이 베트남의 가장 큰 무역국가로 S$22.1 Bn의 무역흑자를 기록했다. 기존 수입규모가 적어 높은 성장율을 기록했다. 현재 베트남의 무역적자의 가장 큰 ..

베트남 투자 - 베트남 상장기업 시가총액 순위(2018.09.10 기준)

베트남 투자 - 베트남 상장기업 시가총액 순위(2018.09.10 기준) 최근 베트남 증시가 박스권에서 큰 변동 없이 움직이면서 증시가 안정화 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물론 미국의 금리인상과 베트남의 무역수지 적자 리스크 등 이슈가 존재하기 때문에 투자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베트남 증시를 한번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 확인해 봤다. 이미 지난번 베트남 경제 지표에 대해서 한번 점검해 봤는데 증시에도 몇가지 특이점들이 있었다. 1. 빈그룹 가장 인상적인 점은 바로 빈그룹의 시총이 점점 다른 기업들과 크게 벌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작년 처음 포스팅을 할때만 해도 비나밀크가 베트남의 1등 기업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는데, 베트남의 1등 기업은 어느새 빈그룹이 되었다. 게다가 시가총액 차이는 점점 ..

베트남 투자 2018.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