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 7

베트남 투자 - 블록체인 플랫폼 빅봄(Bigbom)

베트남 투자 - 블록체인 플랫폼 빅봄(Bigbom) 최근 산업계의 가장 큰 이슈는 '4차 산업혁명'일 것이다. 초연결 기반의 인공지능으로 연결되는 4차 산업의 가장 큰 이슈는 바로 블록체인 기술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작년 가상화폐 이슈로 크게 부각이 되었는데, 최근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더욱더 관심을 가지게 된 분야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쉽게 말해 참여자 간의 정보를 검증, 기록, 보관 할 수 있는 탈중앙 구조를 가지고 있는 시스템이다. 모든 거래의 기록 및 관리 권한에 대해 중앙 관리기관 없이 참여자들끼리 네트워크를 통해 분산된 정보들을 기록관리 하는 시스템이다. 최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산업 분야에 적용 시킬려고 노력하고 있는 단계이지만, 아직까지 성장 초기 단계로 시장에서..

베트남 투자 2018.10.14

베트남 투자 - 9월 베트남 자동차 판매 동향

베트남 투자 - 9월 베트남 자동차 판매 동향 베트남 자동차 협회(VAMA)의 9월 자동차 판매 리포트에 따르면, 9월 자동차 등록수는 25,351대로 나타났다. 8월 자동차 시장이 안 좋았기 때문에 9월 자동차 등록수는 전월 대비 24%나 상승하였다. 작년 9월에 비해 19% 상승한 수치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일반 소비자들이 사용을 목적으로 구매하는 승용차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했음을 볼 수 있다. 전체 판매량은 전년대비 증가했지만, 사실상 대부분의 차량(트럭, 특수 목적 차량 등)은 전년대비 판매량이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사실상 승용차를 제외하고는 자동차 판매량이 전년에 비해 크게 줄었고, 특히 산업과 연계성이 높은 차량들의 판매량이 줄었다는 것은 그만큼 산업 경기가 작년보다는 위축 되었음을 예상해..

베트남 투자 2018.10.14

베트남 상장 기업 - JOINT STK COM BK FOR FOREIGN TRADE VT NM (VCB) MBB 지분 매각 이슈

베트남 상장 기업 - JOINT STK COM BK FOR FOREIGN TRADE VT NM (VCB) MBB 지분 매각 이슈 베트남 은행 중 가장 시총이 높은 VCB 은행은 보유하고 있는 MBB은행의 주식 53.36 million(보유중인 지분의 35.5%에 해당)을 공개 매각하겠다는 계힉을 발표했다. 10월 15일 공개 매각이 진행 될 예정이고, 외국인 지분 보유 한도 규정으로 인해 외국인 투자자들은 참여할 수 없다. 참고로 입찰 가격은 주당 VND 19,641 부터 시작 된다(10월 9일 종가 VND 23,050). 전체 지분 규모로 따지면 MBB은행의 2.45% 정도 해당되는 지분을 매각하게 된다. 지분 구조를 보면 정부 14.6%, Scic 9.74%, 국방부 기업이나 다름없는 약 15%, 베..

베트남 상장 기업 - Ho Chi Minh City Development Joint Stock Commercial Bank (HDB)의 전환사채 발행

베트남 상장 기업 - Ho Chi Minh City Development Joint Stock Commercial Bank (HDB)의 전환사채 발행 어제 미국 채권 시장에 큰 이슈가 있었다. 미국의 10년물, 30년물 채권 가격이 3% 이상 큰 상승을 보였다. Fed 파월의 매파 발언, 중국과의 무역 이슈, 9월 미국의 금리인상 반영 등 다양한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자 가장 관심있게 보는 것은 환율이었다. 신흥국의통화가치 하락은 외국자본 이탈의 가장 큰 위험요소 이기 때문이다. 오늘 하루 우리나라의 원화가치로 상당히 많이 내려갔다. 10월 1일 1달러에 1110원이었던 달러는 오늘 오후 1130선을 터치하고 하락하는 분위기였는데 어느새 1131.7원 까지 상승했다. 금일 증시도 코스피 대..

베트남 상장 기업 - 호아센그룹(HoaSenGroup) 부동산 사업 관련 이슈

베트남 상장 기업 - 호아센그룹(HoaSenGroup) 부동산 사업 관련 이슈 베트남의 대표 철강 기업인 호아센그룹(HSG)이 투자하고 있는 Yen Bai 지방의 관광 프로젝트 사업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뉴스를 접했다. 호아센 그룹의 부동산 계열사인 Hoa sen Van Hoi JSC는 Van Hoi Lake eco-tourism project를 중단한다고 발표 하였다. Hoa Sen Van Hoi JSC는 호아센 그룹이 2016년에 설립한 회사로 70%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회사다. 관련 뉴스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대형 숲을 활용한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기로 되어 있었다. 숲 단지에 대형 리조트, 공원, 빌라, 쇼핑몰, 호아센 베이 호텔 등이 들어설 예정이었다. 호아센은 개발 참여 뿐만 아니라 부..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2018 3분기 GDP와 PMI 지수 발표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2018 3분기 GDP와 PMI 지수 발표 베트남의 2018년 3분기 GDP는 +6.8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 갤럭시 휴대폰 효과를 톡톡히 봤던 2017년 3분기(+7.46%)의 보다는 낮은 수치이지만, 예상 밖에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는 평가이다. 베트남 정부는 2018년 1분기 GDP성장률을 +7.04%로 수정했다. 사실상 작년 3분기 부터 이어져온 높은 GDP 성장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공감대는 이미 베트남 정부에서도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런 상황 속에서 3분기 6.88%는 예상 밖에 성장이라는 평가이다. 특히 9월은 6.98%로 약 7%의 가까운 성장세를 보인 것에 상당히 만족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대내외 경제 요인으로 인하여 4분기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