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

베트남 투자 - 2018년 베트남 억만장자 순위 From 포브스

해외투자전문 2019. 1. 5. 15:01

베트남 투자 - 2018년 베트남 억만장자 순위 From 포브스

 

 작년 한 해도 베트남은 꾸준한 경제 성장을 이어나갔다. 특히, 기존 공기업 중심의 산업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의 성과가 나타난 한해 이기도 하다. 포브스(Forbes)에서는 전 세계 억만장자(Billionaire) 리스트를 발표 한다. 베트남의 억만장자는 과연 몇 명이나 되고, 누구인지 궁금해서 한 번 검색해 보았다.

 

<베트남 2018년 초반 억만장자 순위 *출처 : 포브스>

 

 포브스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억만장자는 총 4명이었다. 가장 부자인 빈그룹의 Pham Nhat Vuong은 2018년 $4.3B로 베트남에서 1등을 차지했다. 전세계 순위에서도 499위로 500위 안에 포함 되었다. 빈그룹은 기존 건설, 유통 사업의 빠른 성장을 바탕으로 기업 규모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빈그룹은 자동차, 스마트폰 등의 제조업 진출, 온라인 유통 채널 확대 등의 사업 이슈가 있다. 더욱더 공격적인 사업 확장 전략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확장 전략의 성패에 따라 빈그룹의 미래가 결정 될 것으로 보인다.

 

 비엣젯의 Thi Phuong Thao Nguyen이 $3.1B으로 2위를 차지했다. 베트남에는 여성 오너와 CEO가 상당히 많다. 많은 기업들의 임원진에도 여성 비율이 높다. 내가 베트남 시장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이유는 베트남 여성들의 사회 참여와 비즈니스 역량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여성 CEO 및 임원진들은 성과를 바탕으로 조직에서 성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수한 여성 재원이 많다. 비엣젯은 빈그룹 처럼 사업 확장 전략을 펼치기는 쉽지 않아 성장의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사업 안정성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우수하다.

 

 3위는 Thaco 그룹의 Ba Duong Tran이다. 2017년 까지만 해도 사기업 매출액 1위는 항상 Thaco그룹 차지었다. 하지만 빈그룹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모든 1등의 자리는 빈그룹에게 내주었다. 게다가 빈그룹이 자동차 사업까지 진출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4위는 호아팟그룹의 Tran Dinh Long이다. 베트남의 경제 성장과 도시화로 가장 큰 수혜를 본 기업 중 하나가 호아팟그룹이다. 글로벌 무역 이슈, 경기 침체 등의 이슈가 존재하지만 산업단지 확대 및 도시화 가속화 문제만 발생하지 않으면 꾸준한 성장이 가능해 보인다.

 

<베트남 2018년 연말 억만장자 순위 *출처 : 포브스>

 

 앞에서 제시한 2018 Ranking은 2018년 초 기준이고 2018년 연말에 포브스에서 실시간으로 다시 확인해 봤다. 역시 시장 중심 경제에 포커스를 맞추다 보니 기업 간의 빈부격차도 크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이런 현상은 호황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불과 1년 만에 빈그룹의 Pham Nhat Vuong 은 글로벌 순위 499위에서 236위로 점프 했다. 자산가치도 크게 불어났다. 

 아쉽게도 호아팟그룹의 Tran Dinh Long 주식 가치 하락으로 억만장자 순위에서 밀려나게 되었다. 베트남 경제가 7% 성장하고, 모든 산업의 성장률이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부의 편중이 심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료를 보면 알수 있지만 2위와 3위를 차지했던 다른 사람들의 자산 가치도 연초보다 줄어들었다.

 

 지금까지 재미로 본 2018년 베트남의 억만장자 순위였다. 2019년에는 베트남의 억만장자 리스트에 더 많은 사람이 올라갔으면 한다.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기업들이 빠르게 성장하여 베트남 투자자들의 지분가치도 높아졌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