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상장 기업

베트남 상장 기업 - (제약)베트남의 셀트리온 PYMEPHARCO JSC(PME)

해외투자전문 2019. 1. 30. 14:44

베트남 상장 기업 - (제약)베트남의 셀트리온 PYMEPHARCO JSC(PME)

 

 

 PYMEPHARCO Joint Stock Company는 베트남의 제약 회사이다. 회사는 의료제품, 의료원료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이다. 이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이 회사의 최대주주가 독일의 STADA Arzneimittel AG이기 때문이다. 지분을 무려 72%나 가지고 있다.

 

<PYMEPHARCO Joint Stock Company의 주요 주주 *사진출처 : 마켓스크리너>

 

1993년 9월에 회사는 무역부에서 수출입 허가를 받았다. 이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시킬수 있었고, 경쟁력 있는 해외 파트너의 도움을 바탕으로 국내 및 해외 수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PYMEPHARCO Joint Stock Company의 주요 글로벌 파트너 *사진출처 : 회사 홈페이지>

 

 2003년 PYMEPHARCO 제약 공장은 3가지 제품의 GMP(ASEAN) 인증을 받았고, 2008년에는 주사액, 건조 파우더, 점안약 등의 제품 등도 인증 받았다. 이후 회사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항생제 라인의 유럽 GMP 인증을 받았다. 현재 회사는 1,300 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고, 120 명이 넘는 약사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는 350개의 제품(복제약품 16개)을 홍공, 말레이시아, 필리핀, 독일 등에 수출하고 있다. 회사는 꾸준한 성장을 바탕으로 2011년 부터 2015년까지 5년 연속 베트남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500대 기업으로 선정 되었고, 베트남 10대 제약 산업 브랜드로 선정 되었다.

 

 <PYMEPHARCO Joint Stock Company의 재무제표 *사진출처 : 마켓스크리너>

 

 아직 회사의 재무 정보가 제한적이여서 성장흐름을 볼 수는 없었다. 전반적으로 이머징마켓은 헬스케어, 제약, 바이오 분야의 시장규모가 작기 때문에 단기간의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

 

 <베트남 헬스케어 관련 회사 *사진출처 : 마켓스크리너>

 

 시장규모가 작기 때문에 아직 성장을 기대하기는 힘들지만, 시장의 규모가 커지게 된다면 PYMEPHARCO의 빠른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복제약 시장이 빠르게 성장한 것처럼 베트남과 같은 신흥국에서도 복제약 시장은 빠른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섹터이다. 

 

 따라서 투자 포트폴리오에 헬스케어 쪽을 채우고 싶다면 PYMEPHARCO를 포함시키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올해는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한 섹터의 스몰캡 주식들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IT, 바이오, 엔터 분야에 기업들에도 앞으로 더 많이 찾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