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상장 기업

베트남 상장 기업 - (식품제조)싱가포르 국부펀드 투자를 받은 THE PAN GROUP(HOSE : PAN)

해외투자전문 2019. 9. 13. 17:48

 싱가포르 국부펀드로 유명한 GIC가 최근 빈그룹의 계열사인 빈마트(VCM) 사업부에  5억 미국 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하였다. GIC는 빈마트가 앞으로 소비자 유통 시장을 사로잡을 것으로 내다보고 큰 투자를 결정했다. 이미 GIC는 베트남의 메이저 기업에 많은 투자 경험이 있다. 빈홈, 마산그룹, 비엣젯, 비나밀크, FPT 등에 지분 투자를 했는데, 자료를 조사해보니 PAN GROUP(HOSE : PAN)에도 지분 투자를 했었다. 

 

PAN GROUP *사진출처 : PAN GROUP 홈페이지

 PAN GROUP에 대한 특별한 정보가 없지만, GIC가 투자를 한 회사라고 하니 관심이 생겨 기업 홈페이지에 들어가 자료를 조사해 봤다. 마침 기업 홈페이지에 GIC 투자 관련된 인터뷰 자료가 있어서 내용을 정리해 봤다. GIC는 PAN 기업의 주식 1,900,000주를 매입하였다. 매입 금액은 약 3,100만 미국 달러였다. GIC는 PAN 지분 투자 결정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하였다. 베트남 기업 중 농업과 농산물을 생산하는 기업에 관심이 있었고, 그중 PAN GROUP은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내는 기업이었다. 베트남 투자를 결정했을 때, 가장 관심 있게 본 영역이 농업이었기 때문에 농업을 하는 기업들을 면밀히 분석했다. 베트남 투자가 글로벌 시장에서 관심을 받게 되면 농업 관련 기업은 가장 강한 투자처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전망의 근거는 베트남 정부의 농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에 있었다. 

 

 물론, 베트남 농업과 농산물 섹터에는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고 PAN은 그중에 하나였다. GIC가 투자를 고려할 당시 PAN은 농업, 수산업, 식품 사업 통합을 통한 성장 전략을 추구하고 있었다. 생산성과 효율성 개선에도 불구하고 PAN은 성장속도가 더딘 회사였다. GIC는 사업 통합이 잘 이루어지면 충분히 매출과 이익이 높아질 수 있는 회사라고 판단을 하였고, 투자를 통해 통합화 작업을 도왔다. 

 

PAN GROUP의 재무제표(2019년은 예상치) *출처 :비엣스톡

 PAN그룹의 미션은 고객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R&D와 공정관리를 통해 고객들이 믿고 먹을수 있는 식품을 생산한다. 기업이 지향하는 가치가 베트남 정부가 추구하는 목표와 부합돼서 그런지 평가가 좋은 편이다. 특히, 중형 그룹(MIDDLE -CAP) 육성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은 베트남 정부의 주요 목표이다. 높은 수준의 농산물 생산을 통해 베트남 식품시장의 질을 높이고 있다. 2016년에는 일본에 제품을 성공적으로 수출했으며, 현재 주요 이사진 중에는 일본인 이사도 한 명 포함이 되어있다.

 

 기업은 제품 생산과 공급 과정 청결 향상에 심열을 기울이고 있다. 높은 품질, 제품 공정 추적 등이 기업의 핵심 가치이다. 가치 창출을 위해 기업은 직접 농장을 소유하고 있다. 그리고 프리미엄 제품 생산을 위한 R&D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토지, 기후 등을 연구하여 최상의 제품을 만들 수 있게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솔루션을 만들고 있다. 씨앗을 연구하고 생산하는 자회사 Vinaseed를 보유하고 있으며, vinaseed를 통해 쌀, 옥수수, 야채 등의 씨앗을 공급하고 있다. 

 

 PAN은 지속적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으며 꽃, 과일 등을 생산 및 수출하고 있다. 상품작물 기술은 주로 일본 기술 협조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일본 기업 파트너의 기술을 통해 높은 수준의 글로벌 기준을 충족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기준이 낮은 베트남에서는 적당한 가격 수준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기업의 주요 타겟은 프리미엄 식품(쌀, 냉동 수산물, 생선소스)을 원하는 고객들이다. 베트남인들의 식탁에 매일 올라가는  제품들이기 때문에,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인식이 확대될수록 매출은 자연스럽게 올라간다. 이는 베트남인들의 소득과도 연결된다.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먹거리 질이 향상되기 때문에 베트남 소득 증가는 프리미엄 식품 판매 증가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최근 베트남에서는 간식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영양소가 많고, 칼로리가 높은 제품들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PAN도 케이크, 사탕, 캐슈너트 등 간식 시장을 타깃으로 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그룹은 앞으로 이 시장이 빠르게 커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으며, 계열사마다 해당 제품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PAN의 주가는 52주 최고가인 주당 48,000VND를 찍고, 52주 신저가인 28,000VND 근처인 28,700VND이다. 2018년 한 번 박스권 돌파 후 2배 가까지 올랐지만 결국 제자리를 찾아 돌아왔다. 현재도 계속 인수합병 작업을 통한 기업 효율화 작업이 진행 중인 회사이다. 순이익이 4~5% 정도 나는 회사임을 보면 시장이 얼마나 경쟁이 치열한지를 알 수 있다. 꾸준한 매출 성장과 효율화를 통한 이익 증대가 이루어져야만 시장에서 주목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