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 3

국내 기업(베트남 관련) - 유티아이의 MVIS Vietnam Index 편입

국내 코스닥에 상장되어있는 유티아이가 MVIS Vietnam Index에 신규로 편입되었다는 소식이 나왔다. 베트남 현지 증권사들도 예측하지 못한 편입이었다. 예상 밖의 발표에 베트남 증권사들도 놀라는 눈치이다. 대부분 증권사들이 현지 기업의 편입을 예상했었다. 기대를 모았던 POW(PetroVietnam Power Corporation)는 펀드 비중 4.22%로 신규 편입되었지만, 예상보다 편입 비중이 낮았다는 평가였다. 편입이 예상되었던 VGC(Viglacera Corporation)와 PVS(PetroVietnam Technical Services Corporation)의 편입은 실패하였다. 증권사들의 예상이 빗나간 이유는 유티아이의 예상치 못한 편입 때문이다. 편입도 예상하지 못했는데, 생각보다 ..

베트남 투자 - 베트남 시장 전망 (2035 경제 계획)

세계은행에서 발행한 베트남 2035 경제 전망에 대한 리포트를 읽어보고 내용을 조금 정리해 보았다. 베트남의 현재 상황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살펴볼 수 있는 내용이었기 때문에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 30년 동안의 경제구조 개혁을 통해 높은 경제 성장을 이어온 베트남은 아직 노동생산성 향상에 대한 명확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의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혁신적이고 발전적인 생산성 향상을 이루어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의 생존은 더 향상된 노동생산성이 수반되어야만 가능하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베트남의 글로벌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아니다. 2017년 기준으로 베트남의 1인당 GDP는 2,389 USD로 187개국 중 134번째 수준이다. 하지만 글로벌 경쟁력 지수(Gl..

베트남 투자 2019.06.14

5월 동안 진행했었던 양자역학 투자 실험 이야기(그냥 재미있었던 에피소드)

2019년의 절반이 지났다. 작년부터 느끼는 생각이지만 시간이 참 빠르게 지나간다. 작년에는 강의, 컨설팅, 출판, 학업 등 다양한 것을 동시에 하느라고 너무 시간이 부족했다. 그래서 많은 고민 끝에 일을 많이 줄였지만, 역시 삶의 큰 변화는 없는 것 같다. 작년에는 '블록체인'을 공부하고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지식과 경험을 쌓았다. 코인 투자에는 관심이 없지만 블록체인 기술은 앞으로 많은 산업을 변화시킬 거라는 확신은 생겼다. 생각보다 블록체인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페이스북에서 페이스북 코인을 발행할 예정이고, 아마존 웹서비스(AWS)도 하이퍼레저와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아마존 웹서비스 이용할 수 있게 서비스하고 있다. 아직 하이퍼레저만 가능하고 이더리움은 곧 이용 가능할 예정인데, ..

카테고리 없음 2019.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