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증시 주간 리포트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비나밀크의 지분 공개 입찰 결과

해외투자전문 2017. 11. 17. 16:50

베트남 증시 주요 이슈 - 비나밀크의 지분 공개 입찰 결과

 

이번주 베트남 증시에 가장 큰 핫이슈는 시총 1위 비나밀크 였습니다. 아무래도 공개 입찰 발표 후에 얼마나 많은 투자자들이 비나밀크 입찰에 참여할지 저도 궁금했었는데요. 공개 매각은 11월 10일 진행되었습니다. SCIC는 비나밀크의 전체 지분의 약 3.33%에 해당하는 4830만주를 공개 매각했습니다. 공개 매각에는 총 19개의 로컬 및 외국인 투자자가 참여하였다고 합니다. 최종적으로 비나밀크의 주식 입찰 경쟁에서 승리한 회사는 Plantinum Victory Pte. Ltd라는 회사인데, 현재 베트남에 기반을 두고 있는 회사로 싱가포르 회사인 Jardine Cycle & Carriage의 자회사 입니다. 이 Jardine Cycle & Carriage라는 회사는 자동차 리테일을 하는 회사로입니다. 이미 JC&C는 베트남에 성장성을 높게 평가하고 다양한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의 가장큰 자동차 회사인 Truong Hai(THACO)의 지분 약 25.1%를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의 상업은행, 부동산 등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회사가 제시한 주당 가격은  VND 186,000 입니다. 비나밀크의 기준 가격 VND 151,200에 비해 약 23%나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 입니다. 이번 공개 매각을 통해 현재 비나밀크의 최대주주라고 할 수 있는 SCIC가 보유하고 있는 지분은 36%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번 공개 매각을 통해서 SCIC가 확보한 자금은 VND 8.99Tn(8조9900억동) 정도 됩니다.

 

 작년에는 공개 매각을 통해 F&N이 지분의 약 5.4%를 매입하였습니다. F&N은 싱가포르의 식품, 음료 회사 입니다. 현재 F&N은 비나밀크의 외국인 최대 주주 입니다.(지분 18.8% 보유). 이번에 비나밀크의 지분을 매입한 Platinum Victory Pte. Ltd는 약 5.53%의 비나밀크 지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경우 증시에서 꾸준히 비나밀크 주식을 매입하고 있고, 이번 SCIC의 공개 지분 매각을 통해 두번째로 비나밀크의 지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외국인 주주로 등극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비나밀크의 지분 매각은 대단히 성공적이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도 그런 평가에 동의 하는 모습 입니다. 월요일부터 시총 1위 비나밀크가 상한가(베트남은 상한가 7%)에 가까운 상승을 보여줍니다. 신고가를 넘어서고 약간 조정을 받는가 싶더니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Platinum Victory Pte. Ltd가 제시한 가격이 오버페이인지 아닌지는 조금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2017. 11. 13~17 비나밀크 주가 변화>

    

 이번에 비나밀크 공개 입찰에 대해 살펴보면서 많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싱가포르의 베트남 투자가 상당히 적극적 입니다. SCIC는 매년 꾸준하게 비나밀크의 지분을 매각할 예정 입니다. 올해 19개의 투자자가 참여하였는데, 앞으로 많은 해외투자자들이 지분 매입에 참여한다면 비나밀크의 지분 가치도 더욱더 높아 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물론 비나밀크와 베트남 경제 성장세가 지금과 같은 흐름을 유지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