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증시 주간 리포트

베트남 증시 주요 이슈 - Nam Long Investment Corporation(NLG)의 실적 이슈

해외투자전문 2017. 11. 15. 17:42

베트남 증시 주요 이슈 - Nam Long Investment Corporation(NLG)의 실적 이슈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요즘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잠시 라오스-태국 여행을 다녀와서 베트남 주식 관련 글을 많이 올리지 못했습니다. 요즘 국내 코스닥 증시도 연일 무섭게 상승중 입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가치도 조금 올라서 요즘 상당히 행복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물론 저는 트레이딩을 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오르던 말던 신경은 잘 쓰는 편인데, 사람이라 그런지 기분은 좋네요. 베트남 증시도 좋습니다. 지난번 포스팅 했던 비나밀크 지분 공개매각 이슈로 인해 비나밀크는 신고가를 돌파한 상태 입니다. 빈 그룹도 신고가를 돌파 했네요. 제가 8월에 베트남에 다녀와 비나밀크와 빈그룹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 그때 이후로 주가가 많이 상승 했습니다. 역시 저는 투자 고수 입니다라고 말하고 싶지만 어차피 좋은 기업들이라 자연스럽게 성장한 것이지 뭔가 제가 특별하게 안목이 뛰어나거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세계 경제 사이클이 좋아서 그런지 한국, 베트남 증시 모두 좋습니다. 기업들의 실적도 괜찮아 성장흐름이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측 됩니다. 물론 10년 마다 찾아오는 글로벌 경제 위기 시점이라 약간 조심스러운 측면도 있습니다. 내년에는 안전 자산 비중을 조금 높일 계획 입니다.

 

 오늘 제가 관심있게 읽은 리포트 중에 괜찮은 내용이 있어서 공유해 드릴려고 합니다. Nam Long Investment Corporation의 3분기 실적에 관한 내용 입니다.

 

<Nam Long Investment Corporation>

 

남롱투자회사는 건설업/부동산 섹터에 있는 회사입니다. 주가 흐름을 보니 7월 까지 상승하다 조정을 받고 박스권에 있는 회사 입니다. NLG의 3분기 매출액은 VND 1.636tn입니다.  Tn이니까 약 1.636조동(약 8000억원)입니다. 물론 전년 동기 대비 -2.1%이지만 영업 마진 개선되었습니다. Mizuki Park 프로젝트가 3분기 실적에 반영되면서 기대 이상의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Dalia Garden, Valora Fuji, Valora Kykio, 등 프로젝트도 3분기 실적에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2016년 3분기 영업마진이 28%였는데, 올해 영업마진은 46.1% 입니다.

 

<2017년 3분기 실적>

 

이 기간 동안 NLG은 부동산 시장에서 높은 거래율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Grade C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리포트에 따르면 전체 아파트 분양 시장은 9월에 전년대비 53.2% 높아졌습니다. 총 거래 건수는 31,871건 입니다. 결과적으로 3분기에는 전체 물량 중 약 32%를 거래했습니다. 작년 3분기에 19% 정도 물량을 소진한거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치 입니다.  남롱투자회사의 Grade C는 좋은 성과를 꾸준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7년 상반기에 60% 물량을 거래 했습니다. 9월 까지 1,481유닛을 판매 했습니다. 2017년 4분기에 회사는 마지막으로 576 "Flora Mizuki"와 500 "EhomeS Nguyen Son" 아파트를 런칭 합니다. 최고의 시나리오는 2017년에  2,557유닛을 판매하는 것 입니다. 물론 회사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지만 남롱투자회사의 다양한 프로젝트가 잘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더 많은 프로젝트를 런칭할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Flora Mizukia","Nguyen Son", "Areco", Waterpoint land lots 등을 추가적으로 론칭할 계획 입니다.

 

<프로젝트 현황>

 

투자 포인트

 

3분기에 NLG가 호치민 9군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의 유닛은 거이 판매 되었습니다. 따라서 NLG는 다음 프로젝트에 더욱 집중하고 있습니다.

 

Mizuki Park : 미즈키 파크는NLG가 진행하고 있는 가장 큰 규모의 프로젝트 입니다. 프로젝트 기간은 2017~2022년 까지 입니다. 위치는 Nguyen Van Linh Parkway라고 합니다. 총 4,676개의 독립주택과 170개의 주거용 토지, 그리고 Valora Mizuki 타운하우스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일본의 대기업인 한큐와 Nishitetsu가 건설에 참여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7.5 ha의 자연 공간, 1.7 ha의 조형 공간, 0.7 ha 헬스케어 시설 4 ha 교육 시설 0.5 ha 문화, 스포츠, 커뮤니티 클럽 시설이 포함 됩니다. 거주자들은 푸미흥에 위치한 높은 수준의 시설들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로 약 10분 정도가 소요되는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곳은 호치민의 남부에서 주요 교통 역활을 하는 곳이 될 것 있습니다. Flora units은 평당 VND 25mn/sqm(VAT 포함), Valora units은 빌라 한채에 7~10억동 정도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