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상장 기업

베트남 상장 기업 - 사이공비어(Saigon Beer)와 베트남 맥주 시장

해외투자전문 2017. 12. 7. 12:21

베트남 상장 기업 - 사이공비어(Saigon Beer)와 베트남 맥주 시장

 

 이번주에는 사이공비어와 베트남 프리미엄 시장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루어볼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관심있는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루는게 저도 좋고 보시는 분들도 좋을 것 같아서 조금 더 자세하게 정리해 드릴려고 합니다. 요즘 포스팅 100개를 채우기 위해서 매일매일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 이 추세로 지속하게되면 실패하게 될 것 같아서 조금 더 많은 내용을 포스팅해야 될 것 같습니다. 열심히 글을 쓰고 싶은데 생각보다 쉽지 않네요. 참 그리고 블로그에 새로운 기능을 알아냈습니다. 바로 '구독하기' 입니다. 저는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아쉬운게 딱 2가지가 있는데 1. 소셜기능, 2. 방문자가 콘텐츠를 올릴수 있는 공간 입니다. 빅데이터 시대에 살고 있는 이시대에 저 두가지 기능이 없다는 것이 너무 아쉬운 것 같습니다. 많은 정보가 공유되면 좀 더 질적으로 좋은 내용들이 공유될 수 있을텐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제 블로그 구독자가 100명이 되면 정보 공유가 가능한 형태의 채널을 하나 만들어야겠습니다. 지금 3분이 구독해주셨으니까 앞으로 97분 남았습니다. 이러한 채널을 빨리 만들수 있게 많은 분들이 구독 눌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저도 더 열심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댓글을 읽어보니 베트남 증시 고평가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 것 같습니다. 물론 상당히 동의하는 부분이고, 저에게 의견을 물어보시면 저는 본인의 투자 성향이나 기준에 맞게 대응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는 제가 투자하는 자본에 대한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투자 합니다. 배당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기업의 주식을 미리 매입해서 높은 배당수익을 얻는 것이 저의 투자 기준 입니다. 그래서 투자 종목을 고를 때 1. 산업 영역(시장)의 성장 가능성 2. 기업의 시장 지위(현재와 미래) 3. 배당금 이 세가지를 주로 보고, 다음으로 보는 것이 3가지의 '지속가능성'을 봅니다. 사실 위에 1, 2, 3번 중 3번의 경우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배당 성향이나 배당율, 최근 3~5년간의 배당금을 보면 파악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기업의 시장 지위는 단순한 데이터나 정보만 가지고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유는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를 예측해야하기 때문 입니다. 사실 투자를 오래하고 싶으시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업 영역의 경우, 다양한 관점이 있습니다. 근데 롱런하는 기업들의 특성을 보면 사람의 기본 욕구와 관련된 비즈니스에 집중 합니다. 제가 대학교를 다닐 때 미국의 화학회사 듀폰의 기업 가치 세미나에 참석한 적이 있는데 듀폰이 미래의 성장 산업에 대해서 소개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도대체 미래에는 무슨 산업이 발전 것인가에 대한 대답은 상당히 단순했습니다. 바로 의, 식, 주 였습니다. 바로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사람의 기본 욕구 인데요. 상당히 단순한 논리이지만 강력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투자하시는 분들이 자신만의 특별한 영역을 개발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합리적인 투자자라면 보편성에 더 높은 비중을 두시고 새로운 영역에 적정한 비율로 투자하시는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그렇게 권유해 드리는 이유를 글로 적을려면 너무 오래걸릴 것 같아서 이 이야기는 다음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핵심은 자신만의 투자 로직을 가지고 그 패턴대로 운영하시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입니다. 반복적으로 수행하시면서 로직이 문제가 있다면 수정하면 됩니다. 그렇게 오랜시간동안 데이터가 쌓이면 강한 전략이 됩니다. 그만큼의 전략을 구축하는데 충분한 시간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물론 경험을 획득하기 위해 너무 많은 비용은 지불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해외직접투자는 처음이기 때문에 조금씩 투자하면서 경험치를 획득하고 있습니다. 만약 처음부터 투자비중이 높았다면 큰돈을 벌었겠지만, 그런 방식으로 자산을 운영하면 오래투자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베트남 같이 유동성이 큰 시장은 일정 기간을 두시고 '적립식 투자' 방식으로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이공비어 이야기를 써야되는데 너무 다른이야기를 많이 했네요. 그래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제 의견을 적어드렸습니다. 사이공비어 참 좋은 회사인데 뭐라고 말씀을 못 드리겠습니다. 앞에서 너무 많은 내용을 쓰다보니 무슨 내용을 쓸려고 했는지 다 까먹었습니다. 이번 내용은 코트라의 베트남 맥주시장과 관련된 리포트가 있어서 핵심 내용들을 정리해 드리고 사이공비어의 대한 전망에 대해서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1. 베트남 주류 문화

 

 코트라의 리포트에 따르면 베트남의 주류 소비량은 1인당 평균 6.6리터라고 합니다. 2005년에 연 평균 4리터에 불과 했던 소비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베트남 남성의 연간 주류 소비량은 27.4리터로 세계 평균의 4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맥주 소비량은 다른 주류에 비해 앞도적으로 많습니다. 2014년 베트남 맥주 총 소비량은 31억 리터로 동남아 최대였으며, 아시아 국가에서는 일본, 중국 다음이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맥주 소비량이 많은 이유는 베트남의 사회문화와 관련이 많다고 하는데 정부에서는 베트남 공무원들에게 회의시간에 술을 마시지 말 것을 지시했다고 합니다. 이런 지시는 베트남 공무원들이 업무시간에도 음주를 한다는 것을 추정할 수가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점심식사 시간에도 사업 파트너와 술을 마시는 것이 일상적이라고 합니다. 베트남 사람들의 인식이 술은 사람간의 연대를 강하게 만들어주고 진실성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비즈니스를 위해서 술자리를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상당히 한국의 예전 모습과 유사한 측면이 있습니다.  

 

2. 최근 베트남 맥주 시장 동향

 

베트남의 가장큰 맥주회사인 사이공비어와 하노이비어의 마켓쉐어는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베트남 주류음료 협회는 베트남의 맥주시장의 경장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고 발표 했습니다. 외국 회사들은 빠르게 베트남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상태 입니다. 특히 새로운 경쟁자들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는데 Sappor, AB-InBev, Shingha 등 입니다. 특히 태국의 맥주 제조 업체인 싱하 맥주는 Masan Consumer Holings의 지분 25%를 가지고 있는 회사이며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Sapporo는 Vintaba의 주식 전량을 최근에 매입하였습니다. 사포로는 지분 매입을 통해 일본 기업이 앞으로 베트남 맥주 시장에 전념하겠다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AB-InBev는 베트남의 Bing Duong 지방에 생산 공장을 설립하였습니다. 일년에 5000만 리터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 입니다. 앞으로 회사는 연 1억 리터를 생산 할 수 있게 생산성을 늘릴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현재 베트남 TV 광고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마산 Brewery HG는 Hau Giang 지방에서 1억 리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제가 마산그룹의 맥주 정보를 찾아보기 위해서 마산그룹의 홈페이지에 들어갔는데 Masan consumer holings의 자회사인 Masan Consumer의 CEO가 한국분이셨습니다. 항상 기업 정보를 얻기 위해서 기업 홈페이지에 가면 두가지 때문에 놀라게 되는데요. 정말 외국인 임원과 여성 임원이 많이 있습니다. 베트남 주류음료 협회에 따르면 2015년 기준으로 129개의 맥주 생산 공장이 베트남에 있다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공장의 생산 능력은 연 50~100 million 리터라고 합니다.

 

3. 사이공비어 전망

 

 사이공비어는 베트남 맥주 시장에 리딩 기업으로 현재 시장 점유율 40.9%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매출의 45%를 차지하는 주요 제품은 333, Saigon Lager, Saigon Export 입니다. 프리미엄 시장에서 사이공비어는 2위 입니다. 현재 하이네켄이 마켓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Saigon Special은 28%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이공비어는 베트남 북부, 중부, 남부에 걸쳐서 생산 시설과 유통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26개의 공장에서 연간 20억 리터를 생산 합니다.  2016년 까지 SAB는 특별 소비세가 제외되어서, 연 평균 9.9% 성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 2016년에는 매출의 80%가 일반 맥주, 19%가 프리미엄 맥주였습니다. 2010~2016년까지 평균 매진은 28.2%였습니다. 사이공비어는 기존 주력 제품의 브랜딩 효과와 생산성증가로 인하여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이공비어는 올해 마케팅 예산으로 62.4 밀리언 US 달러를 설정하였고 이 비용은 작년대비 24.8%나 증가한 수치 입니다. 사이공비어의 경영진은 향후 5년 동안은 10% 이상의 마케팅 예산을 꾸준하게 늘릴 계획입니다. 2017년 사이공 비어는 VND 34.47tn 매출액(+12.64% YoY)과 VND4.703tn(+1.04% YoY)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경영진은 2018년에는 매출액 VND 35.98 tn(+4.38% YoY)과 VND 4.806 tn(+2.19% YoY) 배당금은 주당 VND 3,500을 목표로 한다고 발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