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증시 주간 리포트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빈그룹(VIC)의 vinfast(자동차)t와 vinuni(대학)에 대한 소식

해외투자전문 2018. 3. 19. 11:00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빈그룹(VIC)의 vinfast(자동차)t와 vinuni(대학)에 대한 소식

 

  작년 베트남의 사기업(Private Company)의 발전은 베트남을 성장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빈그룹, 마산그룹, 선그룹,  TH true Milk 등은 시장에서 주목할만한 성과를 만들어 내었다. 베트남 국회의 부위원장인 Si Dung은 작년 빈그룹의 성장은 자신에게 상당히 인상깊은 일이었고, 빈그룹이 베트남 사회에 경제적으로 기여하는 부분이 상당히 크다고 언급하였다. 특히, Si Dung은 빈그룹의 Vinfast가 100% 가동되기 시작하면 하이퐁시는 매년 US$880 Million 이상의 세금을 더 걷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Vinfast 36개의 자동차 디자인 발표

 

 

 

<vinfast가 발표한 자동차 디자인 *사진출처 : 빈그룹 홈페이지>

 

 빈그룹의 자동차 계열사인 빈패스트에서 36개의 자동차 디자인을 발표 했다. 이 36개 자동차에는 전기차와 미니자동차가 포함되어 있다. 빈패스트 발표에 따르면 전기차와 미니차는 내년 연말에 런칭 할 계획이다. 이 계획은 기존 계획보다 일년이나 앞당겨진 계획이다. 빈패스트는 친환경 전기차를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빈패스트의 모토는 "베트남의 정체성-이탈리아의 디자인- 독일의 기술- 세계적인 기준'인데 실제로 이번 36개 디자인도 Pinifarina and Torino Design 연구소 등을 비롯한 4개의 글로벌 자동차 디자인 회사가 참여하였다. 이미 보쉬, 지멘스, BMW와 협약을 통해 자동차에 들어가는 모든 자원을 확보한 상태이다. 현재 빈패스트는 GM의 부회장 출신이 촐광이사직을 담당하고 있다.

 

 빈패스트는 하이퐁 Cat-Bai 경제지구에 공장이 완공되면 2019년 9월 안에 첫 번째 럭셔리카와 모던카를 론칭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VinUni에 US $220 Million 투자 

 

 빈그룹은 빈그룹의 대학인 Vinuni 설립을 베트남 국무총리에게 승인 받았다고 발표했다. 빈그룹은 올해 공사를 시작하여 2020년 부터 학생들을 입학시킬 계획이다. 대학은 하노이 Gia Lam district에 위치할 예정이며 2030년 까지 US$220 million을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계획은 business, technology, health sciences 영역의 학부와 학과를 개설하고 점차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 학과들은 베트남의 주요 산업들과 연계성이 높아 집중적으로 육성시킬 계획인데, 세부적으로는 관광, 부동산, 유통, 공공보건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빈그룹은 이 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을 글로벌 인재로 육성한다는 계획인데, 학생들에게 미국의 Upenn과 Cornell 대학과 같은 명문 대학의 커리큘럽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뿐만아니라 해외 연수, 빈그룹 인턴 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시킬 계획이다.

 참고로 이 학교는 비영리 대학으로 승인을 받았다. 물론 이 말이 학생들에게 무료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학비는 시장 흐름에 따라 결정될 것이고, 베트남의 비영리 대학 기준은 수익의 51% 이상을 연구, 투자, 교육 서비스 향상에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빈그룹의 Vinuni는 수익의 100%를 교수, 장학금, 연구장비, 시설 등에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대학교 학비는 국제학교 기준과 베트남의 실제 경제 상황을 고려해서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