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상장 기업

베트남 상장 기업 - BIDV은행

해외투자전문 2017. 10. 10. 13:13

베트남 상장 기업 - BIDV은행

 

 긴 연휴로 벌써 10월도 3분의 1이나 지났습니다. 올해도 벌써 3개월 정도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올 한해 정말 바쁘게 보냈는데 아직도 일이 너무 많이 남아 있어서 걱정이 태산 입니다. 올해 제 개인적인 목표는 블로그에 글 100개를 올리는 것이었습니다. 확인해보니 현재까지 48개의 글을 작성했는데 앞으로 목표를 달성하려면 남은 기간동안 더 열심히 글도 올려야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올해 가장 잘한일 하나를 뽑으라면 블로그를 시작한 것입니다. 지식을 공유하는 것은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하고 싶어지게 하는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됩니다. 부족한 콘텐츠의 글이지만 많은 분들이 관심도 가져주시고 응원해셔서 많은 보람도 느끼게 되었습니다. 언제까지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올릴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가능하다면 죽기 전까지 글을 올리고 싶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아직 30대 초반이지만 인생에 있어서 무엇을 남긴다는 것에 대한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평생 베트남 투자글만 올릴 생각은 없고 점차 관심있는 분야의 다양한 내용으로 확대해 볼려고 합니다. 어떤분들은 자신들의 소소한 일상 생활을 블로그에 올리시던데 그런 것도 괜찮게 느껴졌습니다.

 베트남 투자가 지금 저에게는 가장 흥미로운 분야인 것은 사실 입니다. 하지만 항상 넥스트 베트남에 대한 생각은 꾸준하게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지금 베트남 투자의 관심을 통해 나름대로의 투자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은 넥스트 베트남 시장을 위한 사전 연습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지금은 지식의 깊이나 경험이 많이 부족하지만 베트남 투자를 통해 한 단계 성장하게 된다면 다음 타겟 시장에서는 정말로 '전문가'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베트남의 대표 은행인 BIDV은행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조금 적어볼려고 합니다. 베트남에 방문하게 되면 가장 관심을 갖고 관찰하는 곳이 은행 입니다. 은행에 대한 관심이 있어서가 아니라 아직까지 베트남에서 가장 산업 비중이 큰 영역이 은행이기 때문입니다.

 

2016년에 코트라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의 10대 기업 중 금융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실제 VN30지수만 봐도 은행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시장을 조사할 때 외국인들이 반도체, IT 쪽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 원리랑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외국인들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을 많이 사는 이유가 코스피의 대표업종이기 때문입니다. 예전 글을 찾아보면 이런 말을 한적이 있습니다. 은행 중에는 아직 상장하지 않은 대형은행이 많이 있어서 상장할 경우 기존 은행이 VN30지수에서 제외 될 수 있으니 주의 하는 것이 좋다고 했었는데, 그 만큼 베트남에 은행, 증권회사가 너무 많이 있습니다.

 

 이번에 가서 직접 눈으로 보니 은행이 정말 많았다. 하노이, 하이퐁 지역만을 방문 했기 때문에 호치민과 타 지역의 상황이 다를 수는 있지만 이번 베트남 방문에서 느꼈던 은행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좀 적어 볼려고 합니다. 이번에 베트남에 방문하자마자 베트남 은행에가서 환전을 했습니다. 사실 사이공증권의 연동계좌로 BIDV은행이 되어있기 때문에, 친구는 주식을 매도한 후 생긴 현금을 출금 해보고 싶어서 방문한 것이고, 나는 은행시스템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갔었습니다다. 그리고 서비스 비교를 위해 몇 곳의 은행을 더 방문해 보았습니다.

 

 

1. 은행 점포수

 

하노이에 방문해서 택시를 타고 돌아다니다보면 확실하게 BIDV의 은행 점포수가 다른 은행에 비해 월등하게 많이 있습니다. 나중에 호치민에 방문해서 확인해봐야 겠지만 은행 점포수 만큼은 시장에서 마켓 쉐어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는 파워가 느껴질 정도 였습니다. 대부분 은행들은 클러스터(밀집) 형태로 모여있는 곳이 많이 있었는데 BIDV은행은 독립적인 공간에 많은 점포를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점포수는 고객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입니다. 물론 저도 국내에서 최근 은행에 가본기억이 나지 않을 만큼 모바일을 통해 모든 은행 업무를 보지만 아직 베트남 시장에서는 점포수는 중요합니다. 사실 그런 관점에서 보았을 때, BIDV은행은 상당히 좋은 은행임이 분명 합니다. 큰 신축 건물 1층이나 번화가에 BIDV 은행이 많이 위치해 있습니다. 

 

2. 금융서비스 

 

 보통 환전은 호텔에서 일반적으로 하는 편이였습니다. 아무래도 호텔에서 환전을 하는 것이 편리하면서도 환률도 나쁘지 않게 처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BIDV에 방문해서 환전을 해보았습니다. 일단 직원분이 영어를 잘하시고 환율에 대해서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첫날 300달러 정도를 환전했는데 나중에 비교해보니 호텔에서 하는 것보다 1만원 정도 더 이익이었습니다. 300달러에 1만원이니 생각보다 좀 많이 차이가 납니다. 환전 과정이 상당히 단순합니다. 달러를 주면 당일 환율 기준표를 보여주고 바로 환전을 해줍니다. 저는 환전을 다른 은행에서도 똑같이 해보았는데 다른 은행에서는 여권, 서류 작성 등을 요구하였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상당히 번거러운 일입니다. 친구는 BIDV에 방문해서 사이공 증권 계좌에 있는 돈을 찾으려고 시도했었는데, 팀장급 정도되는 직원분이 일을 처리해주셨습니다. 물론 아직 베트남에서는 주식 거래가 활발하지 않아 그 업무를 처음해보시는 것 같았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려서, 천천히 내부를 둘러 봤습니다. 아쉽게도 사진은 찍지 못했지만 최고급 컴퓨터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최고급 의자와 고객 편의를 위한 것들이 많이 있었습니다(사진을 못찍어서 아쉽네요). 인테리어, 내부시설, 직원 모두 고객 친화적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하이퐁에 위치한 BIDV은행은 구타운에 위치해서 그런지 그렇게 좋은 점포는 아니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불편하게 생각하는 것들은 최소화하고, 원하는 것들은 최대화 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느낀 감정 입니다만 확실히 다른 은행들과는 차별화 되어 있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계좌도 생각보다 간단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원래 제가 인터넷에서 찾아본 정보로는 외국인 여행객에게는 은행 계좌를 만들어주지 않는 것으로 알고 갔었는데 증권 계좌에 입력되어 있는 고객정보로 간단한 절차를 통해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BIDV은행이 참 괜찮은 은행이구나라는 생각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물론 저는 은행 주식은 잘 투자하지 않는 투자자라 딱히 투자할 계획은 없지만 여러분에게 제 경험을 전달해 드리기 위해서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3. 관심 포인트

 

사실 마케팅 관점에서 살펴보면 점포수가 많다는 것은 그 만큼 소비자에게 친숙해 질 수 있고 브랜드를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하노이에 호엔키엠 호수를 돌아다니면서 대형 빌딩에 큰 글자로 BIDV라고 붙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보험 회사들이 가장 비싼 동네에서 가장 비싼 건물을 사서 본사로 활용하는 이유는 그것 하나만으로도 소비자에게 자사의 재무안정성을 어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논리는 같은 금융업인 은행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BIDV의 가장 큰 파워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점포수를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소비자 눈에 반복적으로 들어오면 브랜드 더 친숙해지고 신뢰가 생깁니다. 저는 이쪽에 포인트를 두고 지속적으로 지켜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