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상장 기업

베트남 상장 기업 - KIDO(키도) 그룹의 자회사 kido Frozen Food JSC(KDF)

해외투자전문 2017. 9. 21. 12:02

 

베트남 상장 기업 - KIDO(키도) 그룹의 자회사 kido Frozen Food JSC(KDF)

 

 요즘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분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이 될 때마다 시간을 내서 글을 올릴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베트남 증시 관련 주간 리포트를 올려달라고 요청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사실 주간리포는 사이공증권의 데일리 리포트 중 주요한 내용들만 요약해서 제가 따로 정리하는 것이라 시간이 많이 소요 됩니다. 올해 연말이나 내년부터는 되도록이면 매주 내용들을 잘 요약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내년 부터는 매주 2~3개 정도의 글들을 포스팅해볼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간리포트, 베트남 기업 소개, 기타(국내 상장 베트남 기업, 베트남 부동산, 아세안 동향, 글로벌 이슈 등) 내용 등을 꾸준히 작성해 볼려고 합니다. 아마 제가 목표한 만큼의 글을 올린다면 내년 쯤에는 200개 정도 포스팅을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항상 시간이 될 때 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들의 유입키워드, 유입로그 등을 살펴보곤 합니다. 생각보다 베트남에서 접속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놀랐습니다. 혹시 베트남에서 접속하시는 분들 중에 맛있는 식당 정보가 있으시다면 공유 좀 해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잡설이 너무 길었습니다. 오늘 제가 여러분에게 공유해드릴 정보는 바로 KIDO그룹의 자회사 kido Frozen Food 입니다. 제 블로그 유입키워드를 보면 생각보다 키도 그룹을 검색하시고 들어오시는 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사실 저는 키도 그룹에는 큰 관심이 없었는데 사이공 증권에서 분석한 Kido frozen Food JSC(KDF) 내용이 있어서 공유해 볼려고 합니다.

 

*100% 사이공증권의 리포트를 번역 요약한 내용이고 제 의견은 없는 글 입니다.

 

Kido Frozen Food JSC(KDF)는 키도 그룹의 자회사로 키도그룹이 지분을 65%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0% 지분을 2017년 4월에 IPO(기업공개)를 통해 시장에 내놨습니다. 가격은1주당 52,000VND(약 2600원) 입니다. KDF는 2017년 9월 말에 Upcom(비상장) 지분을 교환해 줄 예정인데 주당 가격에 대해서는 아직 발표 하지 않은 상태 입니다. 아마 전환사채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KDF의 2016년 판매중 아이스크림이 차지하는 비중은 73%(Merino : 55%, Celano 18%) 이고 저 두 상품이 매출 총 이익에 77%(Merino : 55%, Celano : 22%)를 차지합니다.  

<Kido Frozen Food JSC의 Merino와 Celano 아이스크림>

 

그리고 요거트 사업이 25%의 판매 비중과 22%의 수익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KDF의 요거트>

 

KDF는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마켓 리더로 현재 40.2%의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고 그 뒤로는 유니레버(9.1%), 비나밀크(8.4%) 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프렌치 프라이 사업 영업을 확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도 해마로푸드서비스라고 식자재유통, 맘스터치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이 회사도 프렌치프라이 사업을 하고 있는데 맘스터치 감자튀김은 확실히 타 프랜차이즈 감자튀김에 비해 맛이 좋습니다. KDF와 해마로푸드서비스 모두 콜드채인(cold chain)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 영역에 관심있는 분들은 해마로푸드서비스 기업 정보를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매출과 영업이익 그리고 브랜드 가치을 핵심 포인트로 보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이 2003년 40BN VND에서 2016년 1,396BN VND로 성장했습니다. 40BN이면 한화로 20억 정도인데 현재는 700억 정도 됩니다. 약 35배 성장 했습니다. 특히 제품 마진이 상항이 좋은데 아이스크림에 경우 제품 마진이 약 55~60%라고 합니다. 요거트 48%, 다른제품 30%의 마진율을 보여줍니다.

 

KDF는 현재 2개의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남부에 하나는 북부에 있는데 북쪽 마켓에 마켓 쉐어가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출처: KDF

<KDF 공장 제품 생산 능력>

 

 

KDF의 아이스트림에는 수 많은 하위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타입의 아이스크림와 현지인 입맛에 맞는 제품은 앞으로 꾸준한 성장을 하는데 큰 이점이 될 것 입니다. 또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코코넛, 타로, 바바나 등의 맛은 꾸준한 판매를 이끌 것으로 보입니다.

2016년에 Merino는 마켓에서 넘버 1브랜드로 기록되었고 Celano는 3위를 기록했습니다(Vietnam Market Intelligence 2016)

 

<KDF의 예상 실적>

 

 

KDF의 성장은 앞으로도 기대 됩니다. 아이스큼, 요거트 사업 뿐만 아니라 냉동식품의 빠른 성장이 키도그룹의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국민들의 소득 증대는 아이스크림을 포함한 모든제품의 소비를 촉진 시킬 것으로 예상 됩니다.

 

<사이공 증권의 KDF 예상 실적>

 

 사이공 증권은 KDF 그룹이 당분간은 20% 정도의 성장을 꾸준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증권사는 KDF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제품의 포트폴리오의 다양성, 아이스크림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투자의 긍정적인 포인트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에 유니레버, 비나밀크 등 경쟁사의 성장을 위협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비나밀크의 경우 아이크림 시장에 집중하기 시작했다는 평가 입니다. 또 부정적으로 보는 이슈 중 자사주를 직원들에게 할인된 가격으로 발행하고 있는데, 이런 결정이 주가를 희석 시킬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비나밀크 아이스크림>

 

이번 KDF에 관한 내용은 이정도로 정리하도록하겠습니다. 글을 쓰면서 저도 KDF에 대해 많은 관심이 생겼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1등 회사를 편애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글을 꾸준히 읽어 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 같은 경우 제 눈으로 직접 보고, 맛보기 전까지는 리포트에 대한 내용을 반 정도만 믿기 때문에 나머지 부분은 내년 연초 쯤에 베트남에 가서 확인해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