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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고급차 시장의 성장 (Hang Xanh Motors Service JSC)

해외투자전문 2017. 12. 5. 15:18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고급차 시장의 성장 (Hang Xanh Motors Service JSC)

 

 어제 아주 흥미로운 리포트를 보게 되어서 관련 내용을 포스팅 해드릴려고 합니다.  Hang xang  motors Service JSC(HAX)에서 올해 10월 까지 Mercedes-Benz를 1,600대 팔았다고 발표 했습니다. 이는 베트남 전체 벤츠 판매량 4,851대의 34%입니다. 벤츠의 전체 판매량 4,851대는 전년 동기 대비 +47%나 성장하였습니다. 거의 50% 가까운 성장을 이끌어 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2018년의 베트남의 자동차 시장이 -3% 정도 역성장 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벤츠는 놀라운 성장 상승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는 사실 입니다.

 

 자동차 시장이 역성장 할 것으로 예측되는 이유는 정부가 2018년에 새로운 세금 정책을 발표할 예정인데 자동차세금이 낮아질 것으로 예측이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를 구매하려고 하는 잠재 고객들이 새로운 세금 정책이 발표될 때까지 자동차 구매를 보류할 것이라는 예측 때문 입니다. 특히 정부는 2018~2022년 까지 자동차의 부품 수입품에 대한 세금 법령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에 코라오홀딩스가 본사를 베트남으로 이전하고 회사명을 LVMC로 변경한다는 뉴스 기사가 나왔습니다. 코라오홀딩스도 베트남을 기반으로 아세안 시장에서 성공하겠다는 계획을 발표 하였습니다. 자동차회사와 조립회사가 자동차 부품 수입 무관세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아세안연합은 2018년 부터 승용차의 수입 세금이 0%가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요인은 2017년 베트남의 자동차 시장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정책은 수입 고급차 시장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했습니다. 특히 독일자동차는 이런 관세 혜택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독일자동차를 구매할려고하는 고객들은 정부의 세금 정책에 대해 큰 관심이 없었습니다. 

 

 Hang Xanh Motors Service JSC(HAX) 올해 벤츠 승용차 모델 판매가 6,100정도(+38% YoY)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벤츠의 판매량이 빠르게 증가한 것은 렉서스에 대한 선호도가 벤츠로 바뀌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렉서스의 경우 10월 자동차 판매량이 전년도 10월에 비해 무려 52%나 감소하였습니다. HAX는 렉서스의 감소 물량에 상당부분을 벤츠가 차지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판매 상승에 기여한 여러가지 요인들을 설명하고 있는데 Lang Ha showroom이 2016년 282대 판매에서 2017년 706대로 높은 판매 기여를 했다고 합니다. 또한 2017년에는 2개의 새로운 showrooms가 벤츠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기여하였습니다.

 

 대략 리포트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가장 주목해야 될 이슈는 1. 베트남 자동차 무관세 정책 2. 베트남의 프리미엄 시장인 것 같습니다. 제가 항상 포스팅을 하면 강조하는 부분 중 하나가 프리미엄 마켓 입니다. 아마 비나밀크의 분유와 사이공비어의 프리미엄 맥주 등을 이야기 할 때 언급한 것 같는데, 베트남에 프리미엄 시장에 관심을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한국, 중국, 베트남 국민의 비슷한 성향이 하나 있는데 바로 과시형 소비 입니다. 학술적인 용어로 살짝 설명해 드리면 소비를 할 때 집단(Social Group)의 인식(perception)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 입니다. 물론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고관여 상품(High-Involement Product) 예를 들어 집, 자동차, 스마트폰, 귀금속 등이 이에 해당 됩니다. 따라서 이런 상품에 경우에는 제품의 기능적 속성(Functional attribute) 보다는 감성적 속성(Emotional attribute)가 더 중요합니다. 즉 브랜드의 가치(Brand Value)가 상당히 중요한데 쉽게 생각해서 아이폰을 떠 올리시면 됩니다. 아이폰이나 삼성, LG, 샤오미, 화웨이 등의 제품의 기능적 속성은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은데 소비자들은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아이폰을 구매합니다.  제가 8월에 베트남에서 있을 때도 젊은 여성들의 아이폰 선호도가 상당히 높았는데요. 프리미엄 시장에 관심이 있으신 투자자분들은 이런 관점을 가지고 관찰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이런 프리미엄 시장에서 마켓 리딩 기업이 된다는 것은 상당한 프리미엄이 발생합니다. 제가 PNJ기업에 대해서 높게 평가하는 이유 입니다. 물론 주식을 살 수 없어서 상당히 아쉽네요. 앞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기업들도 열심히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제가 관심있는 부분은 프리미엄 교육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 입니다. 혹시 관련 정보가 있으신분들은 공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다음 포스팅은 8월에 방문한 베트남 영어학원 체험 후기 글을 올려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