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증시 주간 리포트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FDI 관련 이슈

해외투자전문 2017. 12. 26. 17:53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FDI 관련 이슈

 

 안녕하세요. 베트남 투자와 관련하여 최근 우려되는 뉴스를 봤습니다. 바로 베트남 부동산 미분양에 대한 우려인데요. 뉴스에 나온 내용은 현재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서 한국인 부동산 업자들이 거품을 조성한 지역만 아파트가 팔리고 나머지 지역에 있는 아파트 미분양 물량이 우려할 만큼 많다는 뉴스 입니다. 사실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서 한국인 업자들의 무조건 팔고보자는식의 마인드에 상당히 큰 환멸을 느끼고 있었는데, 베트남 부동산에 투자하실 분들은 신중하게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시장 침체는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어서 상당히 우려가 됩니다. 경기를 체감할 수 있는 여러가지 지표들이 있는데요. 베트남 관련해서는 크게 3가지 정도 보고 있습니다. 1. 제조업 지수 2. 부동산 거래량(은행 부채) 3. 외국인 투자(FDI) 입니다. 그중에 오늘 3번인 FDI와 관련된 소식이 있어서 공유해 드릴려고 합니다. 

 

 베트남의 기획 예산처에 따르면 12월 20일까지 베트남의 외국인 직접 투자 등록 총액은 296억 8000만 달러로 추정되며, 이는 전년 대비 44%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토한 간접투자(기업의 경영참가에는 관심 없고 투자수익을 획득하기 위한 투자 ex 증권, 채권 등)는 6억 19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5.1% 증가 하였다고 합니다. 이 데이터는 최근에 ThaiBev가 Sabeco의 지분 매입(대금 결재일이 12월 28일)한 것이 빠져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투자액은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획 예산처는 2017년에 등록된 FDI 건수가 2018년에 집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즉, 2017년에 등록되어 있는 투자 프로젝트가 2018년에 수행되면 시장에 많은 돈이 풀리고 고용도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 입니다. FDI는 두자리수 성장을 기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베트남의 수출입액을 증가시키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직접 투자가 베트남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합니다.

 

베트남의 FDI 프로젝트에 등록되어 있는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Van Phong 1 thermal power project in Khanh Hoa-  total investment $2.58 bn USD

Nghi Son 2 thermal power project – $2.79 bn USD

Nam Dinh 1 thermal power project – $2.07 bn USD.

Samsung Display- additional investment of $2.5 bn USD

The Block B – Omon gas pipeline project ($1.27 bn)

Eco smart city Thu Thiem in Ho Chi Minh City- ($890 mln)

Polytex Far Eastern factory (polyester yarn, $490 mln)

 

 프로젝트 목록을 살펴보니 삼성디스플레이 프로젝트도 포함되어 있네요. 궁금해서 찾아보니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생산 시설 규모를 키운다고 하네요. 북부 박린성에 있는 공장을 증설한다고 합니다. 무려 투자금액만 25억 달러로 우리나라 돈으로 약2조 7000억원 정도 입니다. 확실히 삼성에 호의적인 베트남 정부와 세제혜택, 값싼 인건비 등이 필요한 삼성의 이해관계가 잘 맞아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자꾸 일자리가 없어져서 난리인데 주요 제조업체들의 탈한국화도 조금 걱정이 되네요. 지난번 포스팅 글 중에 탈중국화로 인해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생산 공장이 많이 넘어가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사실 탈한국화는 더 심각 합니다. 삼성, LG 등의 제조업체가 사실 국내에 더 투자할 매력이 전혀 없기 때문에 더욱 우려가 됩니다. 스마트폰 판매 호실적으로 인해 베트남 3분기 GDP가 예상치를 상회한 것을 생각해보면 베트남의 삼성 사랑이 이해도 됩니다. 

 이런점 때문에 제가 많은분들에게 베트남 투자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결국 베트남은 제조업 중심으로 안정적으로 빠르게 성장 할 수 있고 그 성장을 주도하는 역활은 한국과 일본의 기업들이 될 것 입니다. 물론 경제 성장의 가장 큰 수혜를 보는 기업들은 베트남 기업이 될 것 입니다. FDI확대로 인한 수혜 기업들을 발굴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