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증시 주간 리포트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TASECO AIR SERVICES JSC(AST) 상장 소식

해외투자전문 2018. 1. 5. 03:32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TASECO AIR SERVICES JSC(AST) 상장 소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1월 4일 상장한 TASECO AIR SERVICE JSC 회사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2018년 첫 상장회사라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타세코 에어는 타세코 그룹의 회사 입니다. 2005년에 설립된 회사로서 Taseco Noi Bai라는 회사 이름으로 사업을 시작하였고 Taseco 그룹의 다른 회사인 Taseco Da Nang JSC, Taseco Oceanview Da Nang Ltd, Taseco Sai Gon JSC를 합병하여 Taseco Air Service JSC로 회사명을 변경하게 됩니다.

 

<브랜드 숍 Lucky *출처: Taseco 홈페이지>

 

 회사는 초기에 'Lucky'라는 브랜드숍과 레스토랑을 NoiBai 공항에서 시작하였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범위의 공항 서비스 비즈니스를 하고 있습니다. NoiBai, Da nang, Tan Son Nhat, Phu Quoc 국제공항에서 사업을 하고 있으며 기념품 숍,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통신과 운송, 호텔 및 관광 안내 서비스 등을 하고 있습니다.  

 

<Taseco의 다양한 공항 비즈니스 *출처 : Taseco 홈페이지> 

 

 현재 공항마다 하고있는 비즈니스 규모나 서비스 종류가 차이가 있습니다. 관광객 수가 많은 하노이와 다낭 같은 도시에는 다양한 서비스 비즈니스가 운영되고 있고, PHu Bai-Hue 항공 같은 경우에는 레스토랑과 기념품 숍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주주 현황>

 

 Taseco Air Services는 모기업 Taseco 그룹이 지분의 60%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지분의 10%는 덴마크의 자산운용펀드 회사는 PENM이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수는 3,600,000주 입니다. 이 회사는 현재 단순한 재무적 투자만 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지금 Taseco Air Services의 이사진 중 한명은 PENM이 승인한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MI 리서치에 따르면 베트남의 항송 산업은 국내선, 국제선 모두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베트남 정부에서는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서 더 많은 지원과 예산을 투입할 계획 입니다. 작년 10월 조사에 따르면 2017년 10월 까지 해외 여행객 수는 1억 500백만명을 넘어섰고, 전년 대비 28%나 증가한 수치였습니다. BMI는 2017~2021년 까지 입국자가 평균적으로 17.6%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17년 3분기 까지 매출액은 VND 479Bn, 영업이익 VND 133Bn, 당기순이익 VND 110Bn 입니다. 2016년은 매출액 VND 317Bn, 영업이익 VND 56Bn, 당기순이익 VND 44Bn 이었는데, 작년에 상당히 큰 성장을 하였습니다. 성장하게 된 주요 요인으로는 다낭 국제 공항 터미널에 10개의 리테일 숍이 작년 2분기 부터 오픈하였고 푸쿠억에서도 5개의 숍이 신규로 오픈하였습니다.

 

<상장 첫날 상한가 기록>

 

1월 4일에 상장한 이 회사는 공모가격이 주당 VND 45,000로 책정되어 있었는데, 오늘 확인해 보니 벌써 VND 54,000이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관광 산업이 고성장이 한동한 지속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국내선, 국제선 모두 고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시장에서도 분위기는 좋은 것 같습니다. 2018년에 이회사는 새로운 비즈니스와 기존 비즈니스의 확장(신규 숍 오픈)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계획은 21개의 매장과 레스토랑을 Van Don(10개), Phu Quoc(6개), Cam Ranh(5개)에 각각 오픈 할 계획 입니다.

 

 기업이 현재하고 있는 비즈니스 중에는 캐터링, 미디어, 호텔 메니지먼트(A la carte) 등의 사업 등이 있습니다. 특히 VinaCs의 경우 26.67%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데 2018년에는 vietjet과 Jetstar와 같은 항공사와 새로운 계약이 기대할만 요인 입니다. Ala Carte Da Nang의 경우 기존에 높은 점유율을 보였는데 최근에 다낭에 새로운 경쟁 호텔들이 많이 생겨 점유율 하락이 우려 됩니다. Media 사업의 경우 기존 광고판이 124개 였는데 올해 268개 까지 늘린다는 계획 입니다.

 

  2018년에 상장하는 기업들이 생길 때마다 간단간단하게 회사에 대한 정보들을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올해는 상장회사들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