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

베트남 투자 - 첫번째 실험적 투자 결과(BMP 투자)

해외투자전문 2017. 12. 21. 16:59

베트남 투자 - 첫번째 실험적 투자 결과(BMP 투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좀 가벼운 이야기 입니다. 지난번에 제가 실험적 투자를 해보겠다는 글을 쓴적이 있었습니다. SCIC의 공개 매각 주식을 매입해보는 것이었는데요. 비나밀크의 공개매각 흥행이 저의 호기심을 자극한 나머지 기존의 투자 신념에서 벗어난 모험적 투자를 해보았습니다. 그때 공개 지분 매각을 하기로한 BMP, NTP, SAB 중에 저는 가장 많은 지분을 매도(경영권 포함)하는 BMP 투자를 결정 하였습니다. 주요 주주였던 일본 기업이 적극적으로 지분 확보를 할 것이라고 예상했기 때문 입니다.

 

 그런데 어제 SAB가 연속하한가라는 이야기를 듣고 무슨일인가 봤더니 BMP도 주가가 많이 떨어져 있었습니다. 물론 NTP도 상당히 주가가 많이 떨어져 있어서 내용을 찾아봤습니다. 헐.... 상당히 충격적인 사실...... SCIC에서 BMP의 지분 매각을 연기 했다고 합니다.

 

<SCIC 공개 매각주 투자 결과>

 

 사실 저는 지분 매각 연기는 제 예상 밖의 일인데요. 뭐 이유가 어찌 되었든 첫번째 실험은 대 실패 입니다. 그래도 기념이니 주식은 가지고 있어야 겠네요. 첫번째 실험은 실패였지만 아직 99번 더 남았으니까....... 다음 기회에 또 매입해고보 결과를 알려드릴께요. ㅎㅎ 마이너스 12%에 약 50만동 마이너스 입니다. ㅎㅎ 첫번째 실험 비용을 많이 지불한 느낌이 살짝 드는데.. 그래도 뭐 다른 종목들이 꾸준하게 좋은 수익을 주고 있습니다. SAB는 오늘도 하한가에 가깝게 떨어졌네요.

 

<매각 연기 이후 BMP의 주가>

 

 뭐 결과를 떠나서 상당히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사실 매각이 연기될거라는 사실은 전혀 예상 못한일이었는데 그런 일이 발생했네요. 물론 시장에서는 항상 예측 불가능한 일들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그래도 다양한 투자 경험은 자산이 되기 때문에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 아주 부담이 안되는 소액으로 말입니다. 그렇게 경험을 해보면서 하나의 패턴을 만들어 간는 것은 아주 유용한 스킬을 배우는 것과 유사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농구에서도 보면 모든 팀들이 하나의 패턴을 수도 없이 연습합니다. 그리고 잘 연습이 된 패턴을 가장 중요한 순간에 사용하는데요. 아무리 연습이 잘되어 있는 패턴이라고 해도 상대팀의 대응이나 선수 컨디션에 따라 패턴이 실패 할 수도 있습니다. 한 두번의 패턴이 이런 이유로 실패할 수도 있지만 단위를 한 경기, 한 시즌으로 크게 보면 잘 준비된 패턴과 좋은 선수를 보유한 팀은 결국 우승 할 수 있습니다. 우승한 팀을 보면 항상 잘 준비된 패턴과 훌륭한 기량을 갖춘 선수가 있습니다. 투자에서도 투자자가 보유한 좋은 패턴과 투자 역량이 필요합니다. 이 두가지 영역은 그냥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패턴은 경험을 통해서 향상시키고, 기량은 학습을 통해서 향상시켜야 됩니다. 되도록이면 많은 투자자 여러분이 다양한 관점의 투자 경험을 해보기시를 권유해드립니다. 물론 가능성과 리스크는 꼭 잘 고려해 보시구요. 3점슛 성공하는 패턴을 보면 가장 슛이 들어갈 확율이 높은 선수가 슛을 쏘는 것처럼, 좋은 투자패턴은 성공률이 가장 높은 패턴을 만드는 것 입니다.

 

 아무튼 2017년이 얼마 안 남았는데 연말 잘 마무리하시고 즐거운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