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

베트남 투자 정보 수집 방법

해외투자전문 2018. 1. 9. 13:26

베트남 투자 정보 수집 방법

 

안녕하세요. 댓글로 베트남 투자 정보 수집 방법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제 방법을 공유해 드릴려고 합니다.  제가 가장 신뢰하는 정보 순서대로 알려드리면 1. 블룸버그 2. Kotra 자료 3. 기업 IR 자료 4. 증권사 리포트 입니다.

 

1. 블롬버그 뉴스 및 리포트

<블룸버그 홈페이지>

 

  블룸버그에서 제공하는 뉴스나 리포트는 제가 가장 많이 참고하는 자료 입니다. 위에 보시면 아시아 뉴스로 설정 되어 있는데 밑으로 스크롤을 내려가다보면 Southest Asia가 있습니다. 여기에 가면 각 나라의 다양한 경제 이슈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세안 지역의 경제 관련 이슈들을 자세하게 다루어 주기 때문에 학습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영어 공부도 할겸해서 영문 페이지로 읽는데 친구 말로는 한국어 버전도 있다고 하네요.

 

<블룸버그에 소개되었던 아프리카 TV<

 

 실제로 블룸버그에 소개된 국내 기업 중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기업도 있습니다. 바로 아프리카TV 인데요. 위에 보이는 빨강색 동그라미 시점에 한국의 유망 산업과 관련되어 메인 뉴스에 소개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뉴스에 소개된 시점이 8000원 정도 시점이었는데 그때부터 골드만삭스를 비슷한 외국 투자자들이 엄청나게 매집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상승하다가 일반투자자들이 가세하면서 한번 더 크게 상승하고 지금은 소개 시점 대비 100% 정도 상승한 상태 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핵심 내용은 블롬버그에서 제공하는 뉴스나 리포트가 상당히 읽어 볼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 입니다. 특히 거시적 경제 흐름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부동산 경기나 산업 전반적인 동향에 관한 뉴스 같은 경우에는 꼭 챙겨서 보는편 입니다.

 

2. 코트라(KOTRA) 자료

코트라에는 베트남 산업별 동향 자료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특히 코트라 자료 중 계량적인 데이터를 많이 참고 합니다. 베트남 같은 경우 우리나라 기업이 많이 진출하기 때문에 자료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코트라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OIS 베트남 비즈니스 정보> 

 

 코트라에서 베트남 정보를 검색해보면 OIS라는 해외투자진출정보포털 사이트가 나옵니다. 여기에 들어가면 코트라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의 해외 투자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사이트의 정보가 열람이 안되는 것이 많아서 불안하긴 합니다. 아마 향후에 조금 더 사이트가 안정화 되면 정보를 얻기 유용할 것 같습니다.

 

3. 기업 IR자료

 기업 IR자료는 기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자료 입니다. 대부분 IR자료나 소개 자료는 기업에 홈페이지를 가면 얻을 수 있습니다. 근데 아직 베트남 기업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영어 버전이 없거나 IR자료가 없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사실 저도 답이 없습니다. 베트남어를 구글 번역기로 번역할 수는 있지만 이해하는데 어려워서 큰 문제가 있습니다. 베트남어를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한계점 입니다. 사실 작년에 ROS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려고 했는데 ROS에 대한 자료를 얻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증권사에서 제공되는 리포트나 기업 정보 같은 경우에도 디테일한 밸류채인(value-chain)을 확인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사실 자료로서는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4. 증권사 리포트   

 증권사 리포트의 경우에는 국내증권사와 사이공증권의 정보를 많이 참고하는 편 입니다. 저는 사이공증권 ssi daily 정보만 사이공증권에서 받는데 친구는 사이공증권에 있는 많은 매니저가 투자 정보 자료를 보내고 있습니다.

<증권사 직원이 제공해 주는 정보>

 

 친구가 정보를 받으면 저에게도 보내주는데 베트남 언어로 되어 있어서 한글 번역으로 변환해서 한번씩 확인해 봅니다. 기업 IPO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주고, 추천주도 소개해 줍니다. 내용을 자세히 보면 매수가, 매도가 정보도 있고 매수추천, 매도추천, 유지도 있습니다. 아마 이런 정보들이 필요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아직까지도 '왜 보내주는지', '어떻게 해야 보내주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친구말로는 SSI 증권 직원 4명이 투자 정보를 보내주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 친구의 경우 짧은 기간 동안 투자한 금액이 좀 되서 직원들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 예상만 하고 있는 상태 입니다. 아무튼 제가 정보를 수집하는 루트는 이 4가지에서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참 그리고 요즘에는 국내 뉴스에도 베트남 관련 기사들이 많이 나오는데 그런 뉴스를 읽고 관련된 정보를 수집해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다양한 정보 수집 루트가 생기면 여러분에게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추운데 감가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