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상장 기업

베트남 상장 기업 - Yeah1(YEG)의 성공과 베트남 스타트업 전망

해외투자전문 2019. 1. 21. 19:47

베트남 상장 기업 - Yeah1(YEG)의 성공과 베트남 스타트업 전망

 

 2018년 베트남 증시는 베트남의 변화의 바람을 잘 보여주었다. 개인적으로 인상적이었던 것은 빈그룹의 큰 성장과 미디어 기업인 Yeah1의 상장이었다. 빈그룹은 성공적인 자회사 상장을 통해 베트남 증시에서의 위상을 보여주었고, Yeah1은 스타트업 투자가 향후 베트남 투자자들에게 큰 매력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VinaCapital은 Yeah1에 $3 million을 투자했는데, 상장을 통해서 $127 million의 시세 차익을 얻었다. 무려 40배 이상의 높은 수익이다. Yeah1의 성공적인 사례는 앞으로 베트남 스타트업 투자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의 대표 스타트업 투자기관인 Topica Founder Institute(TFI) 보고서에 따르면 2018면 베트남 스타트업 투자액 규모는 $889 million 정도였다. 이 규모는 2017년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투자금액 $889 million 중 10건의 투자액이 $734 million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이 말은 시장에서 이미 가치를 높게 평가 받는 스타트업이 많아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비중을 살펴보면 핀테크, 이커머스 시장의 투자가 가장 활발하고, 여행,교육,물류,온라인 부동산 분야등의 시장도 점점 투자규모가 커지고 있다.

 

<Topica Founder Institute가 투자하고 있는 베트남 스타트업 *사진출처: http://tfi.topica.asia/tfi/startup>

 

 기업들의 스타트업 M&A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랩 택시로 유명한 그랩은 Moca라는 기업을 인수했고, Sea는 Foody와 Giaohantietkiem을 인수 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대기업들의 벤처 투자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빈그룹은 벤처 기업 투자 예산이 $300 million가 될 것이라고 발표했고, 국내기업인 GS그룹도 500Startup을 통해 베트남 스타트업에 투자 했었다.

 

 이미 베트남에는 Zalo와 TIKI로 잘 알려진 VNG(시장 가치 약 $1.2~$1.5 billion)가 첫 번째 '유니콘' 타이틀을 가져갔다.  Yeah1은 첫 번째 증시에 상장한 미디어 그룹이 되었다. 하지만 Yeah1는 작년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 큰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Yeah1은 연초에 미국 유튜브 채널 회사인 ScaleLab을 인수하기로 결정하였다. 현재 ScaleLab은 1,750개의 채널을 보유하고 있고, 구독자만 4억 명이다. 평균적으로 한 달에 30억 뷰 정도를 기록하는 회사이다. 아시안 시장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하려면 글로벌 시장에 특화된 전문 콘텐츠가 필요했다. 특히, 미국과 남미 시장에 대한 진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데이터가 필요했고, Scale Lab은 그런 데이터를 얻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였다.

 

 

  <Yeah1과 ScaleLab 비교 *출처 : 사이공증권>

 

 Yeah1이 ScaleLab을 합병하게 되면 채널은 3000개 정도로 늘어나게 되고, 구독자도 6억 명 정도로 증가하게 된다. 사이공증권 리포트에 따르면 합병이후 MCN(유튜브 멀티 채널 네트워크) 시장에서 3위를 차지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 보고 있다. 다양한 포지션의 채널(프리미엄, 아동 등) 시너지가 이어지면, 다수의 크리에이터를 유입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Yeah1은 3년 내에 월 150억 뷰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유튜브 MCN사업은 고성장 중이고, 높은 마진을 가져갈 수 있는 사업이다. 현재 사이공증권은 2018년 Yeah1의 매출액을 VND 1.6 tn(+90.4% YoY), 순이익 VND 172 bn(+109% YoY)으로 보고있다.

 

 스타트업의 성장은 IT관련 업종의 성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진다. 작년에 언급했었던 IT기업인 CMC(CMG)와 같은 기업들도 성장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최근 2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한 CMC *사진출처:비엣스톡>

 

<CMC 매수로 약 10% 수익중>

 

 작년에 CMC를 소개한 후 IT기업을 포트에 담고 싶어서 매수를 했는데 약 10% 정도 수익 중이다. 물론 장기투자 목적이기에 큰 의미는 없는데, 핀테크와 이커머스 스타트업 시장이 커지면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