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상장 기업

베트남 상장 기업 - CMC의 2018년 실적 리뷰 및 2019년 전망

해외투자전문 2019. 7. 13. 02:11

 

최근 방문한 하노이 CMC 타워

CMC(종목코드 : CMG)는 필자가 현재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6월 말에 진행된 주주총회를 통해 2018년 사업 결과를 승인했다. 2018년은 CMC 기업의 비즈니스 재조정 시기였다. 사업 조정을 통해 CMC는 3개의 메인 사업으로 나눌 수 있다. 기술 솔루션(국내 시장), CMC 글로벌 비즈니스(소프트웨어 아웃소싱), CMC 텔레콤으로 나눌 수 있다.

 

CMC의 주요 사업부
26주년을 맞은 CMC
CMC의 2018년 사업별 실적 현황 *출처 :SSI

 사업부 전체 매출액은 +6.5%(YoY), 세전이익은 +19.4%(YoY)증가 했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기술 솔루션은 CMC의 매출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SI(시스템 구축)이 기술 솔루션 매출의 94%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은 석유, 전기, 은행 기업들이다. 이 분야는 작년 대비 매출액 17%, 세전이익 31% 상승했다. 주요 경쟁회사인 FPT의 SI 및 IT 서비스 매출은 전년 대비 2% 성장에 그쳤다. CMC는 경쟁사 대비 높은 성장을 보이면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입증해 보였다.  콜센터 서비스에서는 이미 시장 리더로서 위치를 가지고 있으며, 클라우드 시스템, 보안, 전자세금계산서, 디지털 뱅킹 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는 아직 규모는 작지만 매출액이 전년대비 95%나 성장하였다. 하지만 아직도 세전이익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고, 그 폭이 전년에 비해 21.9% 증가하였다. 이런 적자 원인은 사업무 운영에서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CMC 글로벌과 CMC Japan은 최근에 국제적 입지를 다지기 위해 투자를 강화하였고, APAC, 한국, 일본 등의 확장을 위한 비용이 증가하였다. CMC Japan은 작년에 설립되었는데, 이 사업소는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몇몇 고객을 확보하였다. CMC는 아직 싱가포르와 한국 사업소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싱가포르와 한국의 큰 고객들을 확보하였다. 이런 글로벌 시장 확대로 인해 아직까지 적자를 기록하고 있고, 흑자를 기록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통신 사업은 현재 B2B 사업으로만 진행하고 있다. 네트워크 관리 서비스, 데이터 센터, 인터넷 라인 리스 서비스 등이 포함 된다. 이 분야의 매출액과 세전이익은 각각 전년대비 17%, 18% 상승하였다. 이 사업 분야는 전체 매출액의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지만, 세전 영업이익은 전체의 68%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사업의 매축액이 크게 증가한다면 회사의 이익도 빠르게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통신 사업의 마진율은 약 12%인데, 기술 솔루션 1.9%의 비해 6배 정도 높은 수준이다. 현재 CMC는 통신 인프라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다(VND 326bn). 네트워크 확장 및 서비스 품질을 위한 투자이다.

 

 CMC는 현재 3개의 데이터 센터(하노이 2개, 호치민 1개)를 가지고 있다. 데이터 센터 부분은 전년대비 50% 성장을 기록하였다. 현재 CMC Creative Space 투자(총 투자액 VND 883 bn)가 호치민 7군에 진행되고 있고, 이 공간에는 2개의 사무실과 데이터센터가 포함될 예정이다. 완공은 2020년에 예정되어 있으며, 완공이 되면 한 번 방문해 볼 생각이다.

 

2018년 배당은 기준가 대비 4%(배당성향 15%)로 현금배당이 승인되었다. 2017에는 약 3.3%(배당성향 8%)의 현금배당과 7%의 주식배당을 했는데, 올해는 현금배당만 실시한다. 

 

CMC 2019년 예상 실적 *출처 : SSI

 CMC의 2019년의 전망은 밝다. 올해 CMC는 전략적 파트너로 우리나라의 삼성SDS를 선택했다. 삼성 SDS는 현재 CMC의 주식 2500만 주(전체 지분의 35%)를 보유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2019년 3분기에 최소 주당 VND 30,000 이상에 주식을 매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양쪽에서 가격 등의 조건을 협상하고 있다. 삼성SDS와 함께 CMC의 신사업 확대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고 있는 사업은 1.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2. 클라우드 서비스, 3. 사이버 보안이다. 뿐만 아니라 추후 중장기적으로 빅데이터와 블록체인도 함께 발전시켜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다. 

 

 2019년에는 몇가지 이슈가 있는데, 새로운 이사진이 합류한다. Mr. Ha The Vinh이라는 사람이다. 1993년 출생으로 현재 베트남 나이로 27세이다. 이 사람의 프로필을 보니 University of Illinois에서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한 뒤 아마존, 타임 닷컴 등 소프트웨어 개발 부서에서 3년 정도 업무 경력을 가지고 있다. 물론 쉽게 예상 가능한데 Ha The Minh 회장의 아들이다. 

 

 회사는 향후 5년 안에 매출액 $1 bn USD와 직원 10,000명(현재의 약 3.5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SDS와의 시너지가 매출액 증가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