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부동산 투자

베트남 부동산 투자 - 호치민과 하노이 부동산 거래 20억 달러 돌파

해외투자전문 2018. 1. 29. 01:36

베트남 부동산 투자 - 호치민과 하노이 부동산 거래 20억 달러 돌

 

오랜만에 베트남 부동산 관련된 이슈가 있어서 공유해 드릴려고 합니다. Vietnam Investment Review(VIR)이라는 베트남 경제 관련 저널에 나온 내용입니다. 내용은 하노이와 호치민의 부동산 거래 총액이 지난 2년 동안 20억 달러(약 2조 1330억)에 도달 했다는 내용입니다.

 

<베트남 주요 부동산 프로젝트 거래 및 추세 *출처 : RCA CBRE Vietnam>

 

CBRE 베트남 자산 투자 거래 파트 책임자인 Adam Fitzptrick에 따르면, 주거용 프로젝트는 아직도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수요가 많다고 합니다. CapitalLand, Mitsubishi, Kepeel land와 같은 큰 회사들이 이런 거대한 규모의 프로젝트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Fizptrick은 앞으로 M&A를 통해 이런 형태의 큰 규모 프로젝트 거래 추세가 몇 년 동안은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호치민 부동산 거래는 비즈니스 중심 지구에 집중 되었고, 하노이는 분산된 형태로 부동산 거래가 나타났습니다. 20억 달러 중 75%를 호치민 거래가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Fizpatrick은 아직도 베트남의 부동산 거래가 낮은 상태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 이유는 낮은 품질 가치, 투명성 부족, 구조, 실적 등 때문이라고 합니다. 현재 베트남 부동산 거래의 3/4는 하노이와 호치민에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PwC의 'Emerging trends in real estate, Asia Pacific 2018' 조사에 따르면 호치민은 투자와 발전이 기대되는 10개 도시에 선정 되었습니다. 투자 측면에서는 호치민은 5번째 순위에 랭크되었는데 투자 의견은 'generally good'입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5개의 국가만 gerneally good 평가를 받았습니다. 도시개발 측면에서는 2위에 링크 되었는데, 시드니가 개발 측면에서 가장 높은 순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이전 리포트에서는 방갈로르, 자카르타, 마닐라가 Top 순위에 랭크되었는데, 이번 리포트에는 호치민만 유일하게 포함 되었습니다. 이 지수에 들어가는 항목 중 'Enthusiam'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은 쉽게 투자 열풍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다른 도시들은 이 지표가 다 떨어졌다고 합니다.

 최근 3년 동안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주거용 부동산에 집중해 왔습니다. 집 판매와 가격은 상당히 붐업 되었는데 이 리포트에서는 불안한 부동산 시장에서 사이클의 꼭지점을 찍었다는 신호라는 의견을 내 놓았습니다. 또한 글로벌 경제가 회복기에 들어왔지만 자산의 가치가 글로벌 경제 위기 이전의 수준으로 높아지지는 않았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앞으로 미시경제 성장과 높은 수요가 합리적인 주거 가격을 형성하게 만들 것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지금 베트남의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중국의 10~15년 전의 모습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PwC'의 전문가는 베트남은 중국처럼 수 많은 지역의 부동산 디벨로퍼와 개인 투자자 자금을 빨아들일 것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중국에 경우 이런 자금이 증가함에 따라, 같은 기간에 자산의 인플레이션이 반복적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물론 관료들이 이 이슈에 대하여 그대로 놔눌 것이라는 전망이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다른 동남아시아의 국가 보다 더 나은 시장 접근성을 한국과 일본 같은 해외투자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입니다.

 위에 자료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2016년에 비해 2017년에 더 많는 자국 기업이 큰 규모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Phat Dat Real Estate Company, An Gia Real Estate Company, Novaland, Sungroup, Vingroup 등 입니다. 외국 기업도 M&A 활동을 활발하게 하였는데 롯데, Hongkong Land, Keppel Land, Mapletree 등이 있습니다. 

 베트남 부동산 시장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베트남에 가장 많이 직접 투자하는 상위 5개 영역 중 하나 입니다. 가장 베트남에 많은 투자를 하는 국가는 한국, 일본, 싱가포르, 중국, 대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