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

베트남 투자 - 유상증자, 배당 등 권리에 관한 메일 확인 하기

해외투자전문 2018. 3. 12. 17:25

베트남 투자 - 유상증자, 배당 등 권리에 관한 메일 확인 하기

 

베트남 현지 계좌를 이용하다보면 증권회사에서 메일이 자주 온다. 대부분 투자자들이 관심없이 그냥 지나칠 수 있는데, 유상증자, 배당과 같은 권리를 행사해야하는 메일이 올때도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한다. 

 

<SSI에서 보낸 VND 주식 매수 권리에 대한 메일>

 

 지난번 베트남 증권업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VND에 매력을 느끼고 500주 정도만 매입을 해봤다. 물론 나는 매수하기 전에 알고 있었지만, 3:1 비율로 주식 매수 청구할 수 있는 권리에 대해 알지 못했다면 자칫 큰 손해를 볼 수도 있었다. 왜냐하면 해당 권리가 발생한 다음날 권리락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했기 때문이다. 주당 31,500 VND 였는데, 권리락으로 인해 24,600 VND로 떨어졌었다. 당연히 배정 받은 물량을 10,000 VND에 사면 전체적으로 봤을 때 현재 가격 기준인 27,400 VND기준으로 이익이지만, 만약 모르고 있다가 배정 받은 물량을 그냥 날려버리게 된다면 큰 손해를 보게 된다. 한국이었다면 증권사 직원이 전화라도 해주겠지만, 해외 계좌를 사용하는 외국인이라면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잘 챙겨야한다. 위에 보면 주식 매수 권리를 행사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증권사 직원에게 메일이나 전화를 해서 요청할수도 있지만, 스스로도 큰 어려움 없이 매수 권리를 행사 할 수 있다.    

 

 

 

사이공증권에 경우, 로그인을 하면 UTILITIES 메뉴가 있다. 이 메뉴를 누르면 Right information registration이 있는데, 이 것을 클릭하면 위 화면과 같은 창이 나온다. 보유하고 있는 500주에 대한 권리 166주를 1,660,000 VND에 매입할 수 있었다. 물론 매수를 하기 위해서는 계좌에 매입 할 수 있는 만큼의 현금을 보유해야 한다. 녹색 레지스터 버튼을 누르면 매수가 가능해진다.

 

 버튼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매입할 주식수를 넣으면 거래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온다. 거래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신청이 완료 된다. 

 

  <신청 완료 및 승인 메일>

 

 신청을 하고나면 위에 그림과 같이 Status가 pending 상태가 된다. 조금 기다리니 SSI 증권에서 내가 신청한 요청이 처리되었음을 알려주는 메일이 왔다. 이렇게 하면 모든 절차가 완료된다. 생각보다 단순한 작업이기 때문에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는다. 다만 처음하는 것이라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다른 증권사의 시스템은 잘 모르지만 이런 유사한 형태로 진행될 것이라고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