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

베트남 투자 - 베트남의 백종원? 베트남의 대표 음식 프랜차이즈 Redsun ITI

해외투자전문 2018. 4. 12. 11:57

베트남 투자 - 베트남의 백종원? 베트남의 대표 음식 프랜차이즈 Redsun ITI

 

 오늘 뉴스를 보다가 상당히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 알게 되었다. 작년에 하노이를 방문했을 때, 빈컴센터를 방문해서 구경하다가 식사를 하기 위해서 레스토랑이 모여있는 곳을 갔었다. 그때 그 곳에서 한국식당이 상당히 많아서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다. 빈컴센터에 한류의 열풍이 한식까지 이어졌나라는 착각이 생길 정도로 한국식당이 많이 있었는데, 오늘에서야 그 이유를 알게되었다. 사실 베트남에서 한국식 BBQ 부페가 많이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다. 2011년 베트남을 처음 방문했을 때도 관광가이드를 해주셨던 분이 BBQ에서 식사를 하는게 어떻겠냐고 물어보셨다. 처음 그 말을 들었을 때, 나와 친구들은 당연히 BBQ치킨 먹으러 가는거라고 생각했었다. 근데 가이드가 우리를 데리고 간 곳은 BBQ 고기집이었다. 

 

 그 당시에는 가이드가 자기 수익을 얻기 위해 제휴된 곳으로 우리를 데려갔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한국 대학생들이 좋아할만한 식당에 데리고 간 것 같다. 그때 처음 가본 곳이 바로 Redsun ITI의 King BBQ 였다. King BBQ 매장 앞에 한국인 사장님이 직접 모델로 활동하고 계신 줄 알고 있었는데, 알고보니 King BBQ는 Redsun ITI의 음식점이었다.

 

 Redsun ITI Group는 베트남 음식 프랜차이즈 회사이다. 현재 Le Vu Minh이라는 사람이 경영을 하면서 R&D, 국제협력 등을 통해 15개의 체인과 170개의 식당을 보유하고 있다. 회사 대표는 Thai Express와 서울가든 같은 인터네셔널 브랜드의 베트남 사업 권리를 구매하기도 하였다.  사업2008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King BBQ, King BBQ Buffet, Thai Express, 서울가든, Khao Lao, Hotpot Stroy, Sushi Kei, Capricciosa 등의 체인을 보유하고 있다.

 

 

<Redsun ITI의 채인 현황 *사진출처 : Redsun ITI 홈페이지>

 

  현재 베트남 식당 프랜차이즈의 리딩 기업인 이 회사는 2015년 부터 매년 40~60% 성장을 유지하고 있는 회사이다. 현재 기업은 2021년 까지 450개의 레스토랑을 운영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고, 40%는 프랜차이즈화 시킬 예정이다. 최근 Redsun ITI는 호치민 Hiep Phuoc Industrial Park에 250개의 식당에 납품 할 수 있는 F&B 공장을 건설 중이고 2020년까지 완공 할 계획이다. 물론 하노이에도 올해 12월에 2번째 공장을 세울 계획을 가지고 있다. F&B 공장을 통해 낮은 생산 비용과 원료 관리를 통한 식품의 품질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회사는 신선한 원료를 최적화로 관리하기 위한 물류 네트워크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브랜드의 맛을 현지화 시키기 위해서 회사의 대표는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맛 변경을 위해서는 본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회사의 승인을 받아야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회사는 좀 더 현지화된 프랜차이즈 식당을 개발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어져온 현지 프랜차이즈 개발 및 해외 브랜드 유치 전략은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베트남의 프랜차이즈 시장, 편의점, 온라인 쇼핑몰 등의 성장성은 확실히 괜찮은 분야인 것 같다. 물론 이런 산업이 빠르게 활성화 되려면, 소득이 빠르게 증가해야 한다. 물론 도시화를 통해 호치민과 하노이를 중심으로 소득이 빠르게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는 된다. 최근 쇼핑몰 '스타일난다'가 4000억원에 매각되었다는 뉴스를 보고, 베트남에서도 그런 쇼핑몰이 나올 수 있을지 찾아보고 있다. 물론 쇼핑몰이 아니어도 물류, 택배산업에 투자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다. 어제부터 베트남 증시도 하락세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개인적으로는 Gemadept Corporation(GMD)을 관심있게 보고 있다. CJ대한통운의 전략적 파트너사인 이 회사는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다. 물론 좀 더 사업영역을 관찰해 봐야겠지만, 관심을 가져볼만한 기업인 것은 분명하다.  

 

 * 기사 참고 : V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