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

베트남 투자- (비상장) SONKIMLAND(손킴그룹)

해외투자전문 2018. 4. 30. 21:31

베트남 투자- (비상장) SONKIMLAND(손킴그룹)

 

 요즘 베트남 기업 중 관심이 가는 기업이 하나 생겼는데 바로 손킴그룹니다. 손킴그룹은 GS리테일의 베트남 파트너로 합작법인을 통해 GS25편의점 사업을 하고 있다. 단순히 GS리테일의 베트남 현지파트너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는 기업이어서 관련 내용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손킴그룹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일본의 대표 편드회사인 ACA Investment도 2017년에 투자한 회사이다. 쉽게 말해 한국과 인본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회사이다. 이 회사는 부동산 디벨로퍼를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였는데, 최근 F&B와 편의점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주거용 부동산은 올해 3분기 완공 예정인 호치민 3군에 SERENTY SKY VILLAS와 2군에 GATEWAY THAO DIEN, THE NASSIM이 있고, 리조트와 상업용 오피스(EMPRESS TOWER, SENTINEL PLACE) 등이 있다.

 

<SERENITY SKY VILLAS *사진출처 :SONKIMLAND 홈페이지>

 

 최고급 럭셔리 빌라인 이 곳은 부동산 사이트에서 찾아보니 60m2에 한국돈 5억원 정도나 하는 고급 빌라였다. 집마다 수영장을 보유하고 있고, 베트남의 슈퍼리치만을 타겟으로한 주거 공간이다. 현재 손킴은 모든 프로젝트를 럭셔리 마켓을 타겟으로한 상품만 만들고 있다.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 알게 되었는데, 손킴그룹의 CEO는 한국분이시다. 사실 지난번 GS리테일과 손킴그룹의 합작법인 설립 뉴스가 나왔을 때는 상당히 신기했었는데, CEO가 한국분이라는 사실을 알게되니 어느정도는 이해가 되었다. 손킴그룹의 홈페이지에 가니 CEO의 인터뷰 자료가 많이 있어서 조금 읽어보니 'Luxury Boutique Strategy'이라는 명확한 브랜드 전략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프랑스의 Pourcel Chateau Group과 Jardin Des Sens Restaurant를 호치민 3군에 오픈하기도 하였다. 손킴그룹 CEO의 인터뷰 자료를 보면 손킴그룹의 호텔과 리조트에 레스토랑을 입점시켜 매출을 극대화 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일관되게 럭셔리 브랜드 전략을 추구해오던 손킴그룹의 GS25 편의점 사업은 약간은 이해하기 어렵지만, 자신들이 진행한 상업용 오피스와 빌라에 GS25 편의점을 입점시킨다는 계획이 있었다.  편의점은 상업용 오피스와 빌라에 꼭 필요하기 때문에 사업적 시너지를 기대해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최근 친구와 베트남 관련 이야기를 하다가 GS25 베트남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었는데, 손킴그룹은 럭셔리 프로젝트가 대부분이라 손킴그룹을 통한 편의점 매장 확장은 더딜 것으로 예상했었다. 물론 자체적으로 영업을 할테니 GS25시의 영업 성과는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간단하게 손킴그룹에 대해서 조금 살펴보았는데 생각 보다 한국분들이 베트남 기업의 요직에 계신분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난번 마산그룹 계열사에도 한국인 경영자 한분이 있었다. 앞으로 더 많은 한국분들이 베트남 기업에서 기업을 성장시켜 주시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