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상장 기업

베트남 상장 기업 - Gemadept Corporation(GMD)과 CJ대한통운의 파트너십 강화

해외투자전문 2018. 3. 22. 14:39

 

베트남 상장 기업 - Gemadept Corporation(GMD)과 CJ대한통운의 파트너십 강화

 

  베트남의 대표적인 항만물류기업인 Gemadept Corporation(GMD)는 국내 기업인 CJ대한통운과 파트너십을 통해 더욱 성장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호치민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이 회사는 2018년 베트남 최대 항만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CJ와 합작법인(Joint venture)를 설립 하였다. gemadept shipping과 gemadept logistics holidins라는 두개의 자회사를 작년 10월에 설립하였고 CJ는 각각의 자회사의 49%, 51% 지분을 가지고 있다.

 

 회사의 CEO인 Do Van Minh는 CJ와의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강조하였다. 회사에 모든 의사결정을 CJ와 함께 결정하겠다고 이야기 하였고 상호 정보 교류를 통한 시장 정보 공유체계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회사는 CJ와의 협력을 통해 3년 안에 영업이익을 두배 이상 늘릴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시장 지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CJ가 가지고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와 Gemadept's의 베트남 공급체인망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베트남에서 4개의 항만을 운영하고 있는 이 회사는 올해 2월 4일 Nam Dinh Vu port에 첫 번째 선박을 받았다. 계획되로라면 6월 부터 이 항구가 본격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회사에 계획은 올해 안에 남쪽지역인 Binh Duong portd을 확장하여 운영하는 것이 목표이다.

 

 Gemadept은 사업영업을 항만, 물류, 창고, 수송, 항공물류 서비스까지 확대 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물류와 항만 시스템 서비스도 개발 중에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파트너 CJ는 기업의 성과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90년에 설립한 이 회사는 2017년 매출액 $177.27 million 달러를 기록했고, $29.54 million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회사는 성공적인 외형 확장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투자 확대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작년 2개의 자회사를 만들기 위해서 호치민에 있는 22층 짜리 Gemadept tower의 지분을 매각하기도 하였다. 오늘 알게되었는데 이 건물의 지분 15%를 CJ에 매각했다고 한다. 이 지분 매각을 통해 VND 102 bn의 현금을 확보하였다.     

 

<작년 CJ에 지분을 매각한 Gemadept tower *사진출처 : VIR>

 

<GMD의 2017년 실적 *사진출처 : SSI>

 

 

 GMD의 2017년 매출액은 약 VND 3.9 trilllion으로 전년 대비 4.9%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순이익의 경우 VND 581 billion으로 31%나 성장 하였다.

 

 항만 운영 사업은 2017년 약 15%나 상승하였고, 콘테이너 물동량이 12%나 증가하였다. 특히 북쪽 지역의 Nam Hai Dinh Vu 지역은 꾸준하게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고 전년대비 20%나 증가한 수치를 기록하였다. 반면에 Nam hai 포트 같은 경우는 물동량이 25%나 급감하였다. 이 지역은 위치적인 특성 때문에 큰 배가 접근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는 상류쪽  항만에 흔히 일어나는 일이라고 한다.

 

  남부지역은 Phouoc Long ICD가 27%라는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Binh Duong 항만이 새롭게 추가된 것이 핵심 성장 요인이었다. 현재 Phuoc Long ICD에는 Phuoc Long ICD1, Phuoc Long ICD3, Binh Duong port가 운영되고 있다. 현재 GMD의 이사진은 Binh Duong port에 더 많은 투자를 해 현재의 두배 수준의 물동량을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물류 시장은 수 많은 경쟁자들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높은 성장세를 기대하기 어렵다. 작년에도 이 회사는 2.3%정도 성장했는데, 과거 3년 성장률 평균이 7.7%였던 것에 비해면 상당히 초라한 수치이다. 영업 이익도 상당히 낮아졌는데, 작년 기름 가격이 15%나 상승하면서 이익이 크게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