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증시 주간 리포트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FLC 그룹의 의료, 제약 산업 진출 계획

해외투자전문 2018. 9. 18. 01:56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FLC 그룹의 의료, 제약 산업 진출 계획

 

 리조트 사업으로 유명한 FLC 그룹이 의료, 제약 산업에 진출한다. FLC는 Bamboo Airways를 론칭한지 얼마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새로운 사업의 투자계획을 발표하였다. FLC그룹은 Quang Ninh지역 Van don 경제자유지구에 대규모 하이테크 제약 복합 단지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 복합단지는 2개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제약 R&D연구센터로 메디컬 장비, 트레이닝 센터, 제품 관리 센터 등을 담당하는 센터이다. 다른 하나는 생산 단지로 제약, 화장품, 기능성 식품, 하이테크 메디컬 장비, 물류센터, 창고 등으로 구성 될 예정이다. FLC는 이 곳에 30~50개 회사의 공장 투자를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FLC는 Ministry of Health에 제안서를 제출한 상태이고 아직 결과는 지켜봐야 한다. 최근들어 FLC의 적극적인 투자행보는 눈여겨 볼만 하다. 특히, 베트남 경제특구를 중심으로 많은 투자 건을 진행하고 있다. FLC는 Quang Binh 지역에도 $2.71 Billion을 투자하기로 서약했다. Quang Binh 지역에 승인된 총 66개의 프로젝트 중 36의 프로젝트 규모가 $1.27 Billion인 점을 고려해보면 어마어마한 금액의 투자이다. Quang Bing 지역에 승인된 프로젝트를 보면 목재 공장, 5성급 호텔, 리조트, 복합몰, 풍력발전소, e거버넌스 구축사업 등 다양하다.  

  

 FLC의 기존 비즈니스가 리조트, 골프, 관광, 항공 등 사업의 관여도가 높은 구조였는데, 제약 사업이라는 새로운 분야의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조금은 의외였다. 하지만 빈그룹도 최근 문어발식 사업 확장을 하고 있고, 제약 사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는 분야이기 때문에 고려해 볼 수도 있지만 성공가능성에 대해서는 미지수이다.

 

 아직 FLC그룹의 매출액은 빈그룹의 10분의 1도 못미치는 수준이지만 기존 사업포트폴리오가 안정적으로 현금을 창출 할 수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하이리스크가 있더라도 조금 더 기업을 크게 성장시킬수 있는 사업 영역에 도전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빈그룹과 마찬가지로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분야의 사업 확장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