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

베트남 투자 - 베트남 은행 금리(2017년 8월 기준)

해외투자전문 2017. 9. 14. 16:34

트남 투자 - 베트남 은행 금리(2017년 8월 기준)

 

 지난 8월 베트남 방문 했을 때 관심있게 지켜 봤던 은행 금리에 대한 이야기를 좀 적어볼까 한. 2011년에 베트남에 처음 방문했을 가이드를 해주셨던분이 베트남에서는 예금만해도 이율 11~13%를 받을 수 있다고 했던 기억이 있었는데 그때만해도 베트남에 돈 예금해서 뭐하냐 이런말을 했었던 것 같다. 한국에서 100만원을 2008년에 2년 동안 예금을 했었는데 연 이율 5.2~3%를 줬던 기억이 난다. 가끔 친구들과 투자이야기를 하면서 금리 이야기를 많이하곤 하는데 연 5% 이자를 받으면 굳이 주식 투자를 해야되나 이런 생각도 가끔은 한다. 우리나라 예금 금리가 2% 정도이기 때문에 예금이 주는 매력이 가면갈수록 떨어지는 현 상황에서 베트남의 고금리는 상당히 매력적이게 다가온다. 

 

 주간 리포트에서 언급한적이 있지만 지금 베트남에 은행이 상당히 많이 존재하고 있고 부실 대출에 대한 리스크를 우려한 정부가 교통정리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번 베트남 방문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 했는데 은행이 정말 너무 많이 있는 것 같다.  특히 지역에서 가장 멋진 건물이라고 생각한 건물에는 모두 은행이 있었다.

 

<하이퐁에 위치한 은행>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베트남에는 우리나라 신한은행을 비롯해 해외의 많은 은행들이 경쟁하고 있으며 투자도 많이 하고 있는편이다. 대규모 콘도미니엄 분양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금융거래가 활발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생각보다 아직은 은행에 사람이 많이 없다. 이번에 은행에서 서비스를 이용을 해보기 위해 환전과 계좌 개설, 송금, 인출 등을 직접 은행에 가서 해보았는데 은행 직원 수에 비하면 고객이 턱 없어 부족했다. 물론 증권회사에 비하면 상당히 양호한 편이다.

 

<매력적인 베트남 은행 예금 금리>

 

 아직까지 베트남에서 금융시장이 활성화 되기에는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한 것 같다. 올해 4월 호치민증권의 사장이 베트남 투자에 대한 설명을 할 때 금융, 보험 시장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했었다. 특히 보험 같은 경우에는 앞으로 상당히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 했다. 물론 나도 그 부분에 있어서는 상당히 동의하는 부분이 있다. 인도네시아 시장 조사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알게된 사실인데 우리나라의 한화생명이 인도네시아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정확한 조사를 해보지는 않았지만 국내 보험사들도 국내 보험시장에서만 영업활동을 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해외 시장으로 자꾸 눈을 돌리는 것 같다. 베트남은 한국인이 이미 많이 거주하고 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국내 보험사들도 적극적으로 시장 진출을 할 것으로 예상 된다. 이미 신한은행 같은 국내 은행은 베트남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물론 개인적인 견해로는 우리나라 은행이 베트남 시장에서 베트남 은행과 경쟁해서 이겨내기는 쉽지 않다. 전문용어로 Ethnocentrism이라고 해서 사람들이 외국에서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성향을 나타내는 말이 있다. 베트남 국민처럼 국가에 대한 정체성이 높은 국민의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은 이상 자국 제품을 선호 한다(ex 핸드폰은 아이폰은 선호, 우유는 비나밀크 선호). 금융상품도 마찬가지로 고객이 느끼는 명확한 서비스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한 국내기업이 베트남 고객을 상대로 성장하는 것은 쉽지 않아보인다. 다만 한국인의 증가에 따른 성장은 기대해 볼만 하다.

 

 이번글은 그냥 단순한 느낌들을 공유한 정도의 글이 었는데 핵심적인 내용이 하나 빠져있어서 적어볼려고 한다. 친구가 연 이율 7~8% 받으면 주식투자 하는거 보다 은행 예금이 더 괜찮은 선택 아니냐고 이야기 했을 때 그럴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다. 주식, 부동산, 정기예금 다 나름대로의 장점과 단점이 분명히 있는만큼 투자자들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주식투자와 마찬가지로 은행에 정기예금을 하더라도 자산규모가 크고 안전한 은행을 선택하시기를 바란다. 조만간 BIDV은행 글을 통해 베트남 은행 서비스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올릴 예정이다. 참고로 위 사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달러는 예금해도 이자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