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

베트남 주식 투자-고배당주

해외투자전문 2017. 7. 20. 18:12

베트남 주식의 배당 진실&오해

 

1. 베트남 배당은 높은 편이다?

 

베트남의 국가의 현 흐름이 우리나라 80년대 후반 90년대 초반 정도와 비슷하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공감할 것입니다. 그런데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바로 기업의 배당입니다.

 한국은 아직도 기업의 배당성향이 낮기로 유명합니다. 특히 지금의 배당성향도 정부의 배당 장려 정책으로 인해 많이 높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 국내 투자에 대해 큰 메리트를 못느끼는 부분이 바로 국가 성장률(평균 3% 미만), 기업의 낮은 배당 정책 입니다. 최근 들어 코스피 지수가 2400을 돌파 했는데 개인적으로 배당성향이 유로존 기준인 42% 정도만 되도 코스피 2800~3000도 충분히 가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배당을 주지 않는 기업에는 절대 투자하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성장하는 기업은 현금 확보와 재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성장하는 기업의 경우, 현금성 자산이나 인프라 투자가 더 필요하다고 말씀하십니다. 물론 그 주장에는 동의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오너 중심의 국내 기업들은 그 돈으로 내부거래를 통해 비상장 계열사를 키우는 경우가 더 많죠. 최근 정부의 흐름이 이러한 부분을 철저하게 규제한다고 하니 조금은 기대가 됩니다. 베트남의 전반적인 배당 성향은 국내 기업보다는 좋은 것으로 평가 됩니다.

 

<베트남 고배당 종목>

 

사이공 증권에서 제공하는 상장 종목 리스트를 가지고 배당 기준으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베트남 기업들은 매년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금배당, 주식배당, 무상증자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국내 투자 대비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2. 베트남 기업의 배당 10%, 15% 뉴스를 봤는데 사실인가?

 

 최근 국내에 베트남 투자와 관련된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뉴스를 보면서 우려되는 부분이 있어서 관련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배당 10%, 15% 심지어 30%까지 지급한다는 뉴스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뉴스를 보시고 투자를 하시면  상당히 실망하실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국내에서는 대부분 배당금을 현재 주가 대비 %로 생각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종가가 만원이고 배당이 200원이면 2%의 배당을 지급한다고 봅니다. 하지만 베트남의 경우 액면가 대비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현재 종가가 만원이여도 액면가가 천원인 종목이 200원 배당을 지급하면 20% 배당을 지급한다고 공시하고, 언론에도 20% 배당이 지급된다고 뉴스가 나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만원짜리 종목이 똑같이 200원들 배당해도 산정방식에 따라 다르게 표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정보를 숙지하지 않으면 충분히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이니 ,이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고배당주 선정

 

지난번 말씀드렸던 포트폴리오 구성에서 8:2 포트폴리오 구성을 말씀드렸는데, 2에 해당되는 부분을 특정 섹터나 고배당 주식으로 포트를 구성하는 것을 추천 드렸습니다. 특히 고배당 주식은 대부분 VN30이나 MSCI지수에는 편입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떤 지표를 통해 주식을 선정하는 것이 좋을까에 대한 의문점이 생기실 것입니다. 저는 당연히 '지속적인 고배당 가능성'을 할 수 있는 주식인지를 평가 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가 확인하는 포인트는 1. 업종 2. 기업의 시장 장악 능력(점유율) 3. 주요 주주 등을 주로 봅니다. 확인하는 주요 지표로는 1.성장율(매출, 영업이익), 2. 최근 3년간 배당 추이 3. 외국인 투자자 투자 동향 등을 통해 괜찮은 종목들을 발굴 합니다.

 

<고배당주 다낭하우징>

 

 위에 포인트를 통해 살펴본 현재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목입니다. 물론 절대 이 글을 보시고 다낭하우징에 투자하시면 안됩니다. 물론 저도 아직 주식을 사지 않았고 그냥 위에 관점으로 관심리스트에만 담아 놓은 종목입니다. 위에 엑셀 시트를 보시면 배당 130%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위 엑셀시트가 2017년 5월 기준표이고, 5월 기준으로 상당히 고배당 종목에 해당 됩니다. 업종을 살펴보면 인프라, 건설관련 사업을 다낭에서 진행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배당금이 높아지고 있는 종목 입니다. 물론 배당에 따른 배당락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종목을 발굴하시면 좋은 종목들을 발굴해 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아직까지 베트남 증시 투자에서 안정성이 낮은 종목에 투자하는 것은 큰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항상 언급드리지만 VN30에 포함 되지 않는 종목은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배당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투자자 분들을 위해서 공유하는 글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