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

베트남 투자 시작(1)

해외투자전문 2017. 7. 11. 02:22

 

 

최근 베트남 투자에 대한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 때문에 주변인들을 만날 때 마다 베트남 투자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많은 질문을 받고 있다.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크게 3가지 정도로 

 

1. 주식 VS 펀드

 

2. 계좌 개설(현지 계좌 VS 국내 계좌)

 

3. 투자종목 선정

 

대부분의 질문이 위에 3가지 정도로 볼 수 있다.

친구들 중 사회에서 어느정도 자리를 잡고 재테크를 시작하면 꼭 밥을 같이 먹자는 연락이 온다. 주식투자를 일찍 시작한 편이기 때문에 밥을 먹다가 자연스럽게 투자이야기가 나오게 되면, 투자에 대해 몇가지 조언을 해주고는 한다. 어제도 친구와 밥을 먹다가 자연스럽게 투자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 놀랍게도 친구가 베트남 투자 이야기를 먼저 꺼내었다.

신기하게도 국내에서 투자를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친구가 최근 삼성증권 계좌로 베트남 주식을 사보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였다. 놀라운 것은 친구가 자기가 사고 싶은 종목이 있고, 그 종목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었다. 친구와 베트남 투자 관련 이야기를 하면서 곰곰히 생각해 봤는데, 친구가 내게 했던 질문이 아마 많은 베트남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의 궁금증일 것 같아서 몇가지 내용을 정리해서 올려본다.    

 

 

1. 베트남주식 VS 펀드

 

 

베트남펀드

 

최근 베트남펀드는 제2의 호황기에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에 화재가 되었던 메리츠종금의 경우, 10년 만기 폐쇄형 펀드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출처 : 이데일리 기사>

 

현재 여러증권사에서 베트남펀드를 운용하고 있고 베트남 증시가 빠르게 올라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사실 보통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4~5년 정도한 사람이 주변 정보들만 가지고 직접투자를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이 베트남펀드를 기획한 존리 메리츠종금 대표의 말처럼 기업 투자라는 것은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고 투자를 해야하는데, 국내에서는 주식이라는 상품을 거래 스킬을 가지고 거래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할려는 개인 투자자가 너무 많다. 그렇기 때문에 거래에서 더 유리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기관, 외국인에게 매번 손해를 보고 파는 경우가 많다. 친구가 베트남펀드에 대해 이야기 했을때도 펀드가 자산 운용의 안전성 측면에서는 분명히 직접 투자보다 더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설명해줬다.

 

 

베트남주식

 

친구가 그럼 다 펀드 사지 왜 주식으로 사냐는 질문을 했을 때, 나도 짧은 시간 진지하게 고민해봤다. 왜 나는 단한번도 펀드를 사야겠다는 생각은 안했을까? 나보다 더 뛰어난 전문가에게 약간의 보수를 지불하고 돈을 맞기면 더 합리적인 선택은 아닐까? 사실 이 질문을 들었을 때는 잠시 있고 있었는데, 다시생각해보니 포탈사이트에 들어가서 펀드명을 입력하면 펀드에 편입된 종목이 나 다오고 그 비율대로 내가 사면 연 보수를 지불하지 않고 나만의 000펀드를 운영할 수 있다. 이건 사실 그냥 웃자고 하는 소리고 이유는 크게 2가지가 있다. 첫번째 이유는 메리츠증권의 존리 대표의 말처럼 내가 사업을 하고 싶은데 그러한 역량이 부족하니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식투자를 통해 주주가 되라는 말처럼 내가 하고 싶은 비지니스, 그리고 그 분야의 1등 회사만을 투자하고 싶기 때문이다. 사실 이논리가 내가 베트남에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의 많은 기업들, 특히 제조업을 하고 있는 기업들은 중국, 베트남에서 공장을 돌리고 있다. 제조업 뿐만 아니라 단순 소매업으로 봐도 편의점, 커피숍, 치킨집,식당 등을 창업해야 된다면 베트남에서 하는게 더 좋은 선택이라고 여기어진다. 내가 펀드보다 주식을 더욱 선호하는 두번째 이유는 무상증자, 주식배당, 현금배당 등의 이익을 내가 스스로 컨트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이다. 사실 베트남이 우리나라 90년대와 비슷하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기업의 배당 만큼은 우리나라 2017년 보다 더 훌륭하다고 생각이 된다. 가끔 뉴스를 보면 00기업 배당으로 외국인이 몇 억,조를 가져갔다는 훌륭한 기사를 쓰시는 기자님들이 많이 계신다. 베트남 기업이 국내 기업보다 평균적으로 배당 성향이 2배 정도 높다고 생각하면 의사결정 프로세스가 단순해진다. 물론 정부가 상장된 기업의 지분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배당이 높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기는 한데, 이유야 어찌되었든 매출액 15% , 영업이익 10% 정도 매년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이 배당도 3% 정도 준다고 생각하면 왜 내가 친구에게 펀드대신 주식투자를 적극적으로 권했는지 이해가 될 것이다. 

 

  

종합지수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고, 해외 투자 현물 거래 양도세 등 펀드를 투자했을 때 가져갈 수 있는 장점도 분명이 존재한다. 따라서 해외투자를 시작할 때는 관련 사항들을 조금더 꼼꼼히 체크하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계좌개설

 

계좌개설과 관련해서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확실히 장단점이 분명하다. 나중에 베트남에 장기 거주할 계획이 있거나 일년에 1~2회 정도 방문 계획이 있다면 현지에 가서 계좌를 개설하고 거래하는 것이 괜찮을 것 같다.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최근에 국내 증권계좌로 베트남 주식을 구매하는 것이 어렵지 않으니 국내 계좌를 통해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