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투자 종목 발굴 - 정부의 전략산업 육성 정책 확인

해외투자전문 2018. 1. 25. 17:10

투자 종목 발굴 - 정부의 전략산업 육성 정책 확인

 

 안녕하세요. 날씨가 아직도 상당히 춥네요. 날씨는 춥지만, 국내ㆍ외 증시는 여전히 뜨겁습니다. 블로그에 투자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 많으들어오셔서 다양한 질문을 해주시고 있는데요. 가장 많이 질문하는 것이 '어떻게 좋은 기업을 찾는가' 입니다. 사실 좋은 기업을 찾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라고 하면 저한테 욕하시겠죠? 그래서 좋은 투자 종목을 발굴해내는 스킬을 공유해드릴려고 합니다. 제가 항상 자산의 5~10% 정도를 투자하는 섹터가 있습니다. 바로 정부가 지정한 핵심 육성 산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정부마다 신성장동력 육성 산업을 선정하고, 육성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합니다. 아무래도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는 만큼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신성장동력 산업은 고성장이 지속적으로 가능하고, 생산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미래지향적인 산업입니다.

 

 역대 모든 정부에서 신성장동력 육성 정책을 펼쳤는데요. 1992년에는 G7이라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는데 18개 분야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 육성 정책을 펼쳤다고 합니다. IMF 이후 노무현 정부 때는 총 10개에 신산업 육성정책을 펼쳤는데 IT 부분을 집중적으로 육성했다고 합니다. 

 <신성장동력 육성 사업>

 

 위에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부가 핵심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산업별 섹터가 있습니다. 이 섹터에 속한 기업 중 R&D 기술이 우수한 기업은 정부 과제를 받게 됩니다. 즉, 쉽게 말해서 정부가 지원하는 자금으로 R&D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보통 이러한 지원을 받은 기업들은 다음 정부 때에 성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권이 바뀌어도 지속적으로 육성하는 분야가 있는데요. 그런 분야들을 눈여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바이오제약 같은 경우에는 오랫동안 정부가 육성하는 사업입니다.

 

<박근혜 정권의 ;미래성장동력 9대  전략산업 4대 기반산업' *출처 : Kinews>

 

 물론 국가 핵심산업에 포함된다고 해서 무조건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정권에 따라서 바뀔 수 있는 영역은 선정하지 않는 것은 좋습니다. 종목을 선정하는 전략 팁을 공유해드리자면 1. 정부 지원사업 섹터를 선정, 2. 해당 섹터에 속해 있는 기업을 탐색 3. 공시정보를 탐색하여 정부 과제가 선정된 것이 있는지 확인 4. 해당 기술에 대한 가치 평가 이런 식으로 접근해 보시면 좋은 기업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기술에 대한 가치는 시장성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기술에 대한 평가는 쉽지 않은데 저 같은 경우에는 단순하게 접근하는 편입니다.

 

 내용을 보시면 산업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 기관 데이터는 개방되어 있으니 관련 보고서를 찾아보면 분야별로 육성시키려는 방향이 명확하게 나와 있습니다. 기업을 발굴하실 때는 이런 내용을 꼼꼼하게 보시고 기술 유사성이 높은 기업을 찾으시면 됩니다.

 

 베트남도 정부가 핵심적으로 육성하는 사업이 있습니다. 저도 자세한 정보를 알지는 못 하지만 한가지는 확실하게 알고 있는데요. 바로 '농업기술' 분야 입니다. 베트남 정부에서는 농업기술 관련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 기술, 인재 등을 키우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관련 정보는 다음에 자세히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어를 잘하시는 분이 있다면 정부 핵심 육성 산업 정보를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참 깜빡하고 빼먹은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중국이 육성하는 사업군과 겹치는 기업은 투자하지 않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중국의 자본과 거대한 내수시장에서 성장한 기업과 경쟁해서는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그런 점도 한번쯤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