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조금은 미안한 마음이 생기는 KODEX 코스닥 150선물인버스 투자 이야기와 CMA통장 이자

해외투자전문 2018. 2. 13. 18:16

조금은 미안한 마음이 생기는 KODEX 코스닥 150선물인버스 투자 이야기와 CMA통장 이자

 

 요즘 주식 비중을 상당히 줄이고(약 비중 10%), 인버스와 현금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오직 관심있는 것은 미국증시 입니다. 매일밤 미국증시를 보면서 내리겠지라는 약간의 바램과 함께 유심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진난주 금요일에 반등하고 개인적으로 월요일 다시 조금 떨어지지 않을까 예측을 해봤는데, 역시 예측은 가볍게 틀렸습니다. ㅎㅎ 생각보다 잘 올라가더라구요. 그것도 무려 410포인트(+1.7%)나 올랐습니다. 그래도 아침에 일어나면서 국내 주식은 떨어질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코스피는 오르고 코스닥은 떨어졌습니다. 왜 떨어질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냐면, 그냥 '설날이 얼마 안남아서' 입니다. 과거에도 보면 명절 전에는 주식이 조금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번에도 당연히 일정부분 그런 효과가 발생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실 이건 조금 웃자고 하는 이야기구요. 어제도 매매동향을 보니 외국인과 기관은 주식을 매도하고 있는데, 개미형님들은 계속 주식을 매입하고 있는 것을 보면서 조만간 떨어지기는 하겠구나라는 생각을 그냥 하게 되었습니다.

 

       <코스닥 2018.02.13 현황 *출처 : 네이버증권>

 

 어제와 오늘 비슷한 거래 형태를 볼 수 있었는데요. 개인만 매수 우위이고, 외국인과 기관은 매도하고 있습니다. 근데 신기하게 어제는 개미형님들의 강력한 매수도 코스닥 종가가 보합권이었는데, 오늘은 조금 많이 하락 했습니다.

 

<KODEX 코스닥 150선물인버스 2018.02.13 현황 출처 : 네이버증권>

 

 그러다본니 현재 가장 비중이 높은 KODEX코스닥 150선물인버스가 많이 올랐습니다. 코스닥 지수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인 것을 보니 코스닥150 종목의 하락폭이 큰 것 같습니다. 코스닥150 레버리지는 무려 5.13%나 하락했네요. 코스닥150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을 살펴보면 제약, 바이오주가 비중이 높은데, 그 종목들의 주가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요즘들어 가장 거품이 많이 낀 3가지 가상화폐, 베트남 주식, 코스닥 바이오,제약주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뭐가 가장 먼저 거품이 빠질까 생각해보고 있는데 생각보다 베트남 주식은 잘 안빠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증권 계좌에 지금 현금만 보유하고 있는데, 3개월짜리 정기예금이라도 들어놓으면 이자라도 생길텐데 먼가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현재 인버스 수익률은 3.22% 입니다. 맨날 증시가 떨어지기만을 바라고 있으니 뭔가 다른 투자자분들에게 약간의 미안한 마음이 생깁니다. 내일이 명정을 앞두고 마지막 거래일이 상당히 중요할 것 같네요. 

 

 참 그리고 지난주에 현금으로 가지고 있던 돈을 CMA계좌에 입금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금리가 너무 낮다는 것을 체험하고 있습니다. 5천 만원을 계좌에 넣으니 하루에 이자가 1900원 정도 발생합니다. 인번스 비중을 더 높이는 것에 대해 고민을 하게하는 이자 입니다. 특별한 변동이 없으면 가지고 있다가 5월 쯤 맥쿼리인프라를 사고 6월 반기 배당 받기 직전에 매도 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는데, 조금 더 포트폴리오에 대해 고민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