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책 소개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피터린치)

해외투자전문 2017. 10. 4. 22:29

소개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피터린치)

 

 주식관련 책 소개를 해드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투자를 위해서는 책, 신문을 많이 읽은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신문은 투자종목 발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군대에 있을 때, 사단 사령부에서 행정병으로 근무를 했습니다. 때마침 군장교, 부사관 경제교육 중요성이 이슈가 되어서 모든 부서에 매일경제 신문이 매일매일 공급이 되었습니다. 특히 저희 부서의 경우 부서를 담당하시는 참모님께서 병사들도 꾸준히 경제공부를 하라고 하셔서 매일 신문을 읽을수 있었습니다. 사실 그때 매일 읽었던 기업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저에게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저는 군대를 일요일에 전역했는데, 다음날 월요일 아침에 가장먼저 한 일이 은행에서 만기된 정기적금을 찾아서 증권 계좌를 만들었습니다. 그때 뉴스를 보면서 4G는 무조건 성공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서 LG유플러스, 그리고 화장품 OEM 사업이 매력적인 사업이라고 생각해서 코스맥스를 구입했습니다. 만약 2종목을 지속적으로 매입 했더라면 아파트 한채는 있었을 것 입니다. LG유플러스가 5천~6천원이였고, 코스맥스도 6천원에 샀었습니다. 물론 아쉽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 이후에도 좋은 투자를 많이해서 나름 괜찮은 수익을 얻었고, 앞으로 제 인생에 기회는 수도 없이 많이 올 것이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2가지 종목의 교훈을 베트남 투자에서 만큼은 잊지 않으려고 합니다. 무조건 지속가능한 성장주에 장기간 투자할 것 입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지속가능한 성장주'를 선택하고 보유하는 일은 쉽지는 않으나 약 7년간 쌓아온 투자 경험과 변하지 않는 원칙이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까지의 경험만으로 투자할 생각은 없습니다. 저도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연구할 생각 입니다(*물론 차트 연구는 안합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하셔서 질문을 남겨주시는 분들 중에는 투자를 처음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사실 제가 작성하는 글은 그래도 기본적으로 투자 경력이 조금 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포커스를 맞추고 쓰고는 합니다. 물론 투자를 처음하는 분들도 해외투자를 시작하는 것은 적극적으로 지지하는바 입니다. 항상하는 말이지만 고성장하는 국가는 기회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투자를 처음하시고, 해외투자 계획을 갖고 있는 분들을 위해 책을 하나 추천해 드릴려고 합니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바로 이 책입니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이라는 제목을 가진 이 책은 피터린치의 투자 방법론이 나와 있는 책 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투자자가 2명 있는데 바로 피터린치와 존리(메리츠증권 대표) 입니다. 특별히 왜 좋아햐나고 물어보면 그냥 두 사람의 논리가 저에게 가장 설득력이 높았기 때문이라고 대답 합니다. 그러면 실제로 이 두사람의 투자 방식을 제 투자에 반영하느냐고 물어보면 물론 그렇다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제가 8월에 베트남에 가서 직접 마트도 방문해보고 사진도 찍고한 방식이 바로 피터린치의 방식 입니다. 피터린치는 자기와 다른 사람들 모두가 좋아하는 회사의 주식을 사라 이런 맥락의 주장을 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 아이이폰이 너무 좋고, 다른 사람들도 다 그렇게 생각하면 애플의 주식을 사라 이 말 입니다. 생각보다 참 쉬운 방식 입니다. 제품의 가치를 직접 경험하고 가치가 높다고 판단되면 주식을 매입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피터린치의 방식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하나 있는데, 경제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소비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해야만 이 방식이 큰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왜냐하면 피터린치 방식은 소비재주 위주로 투자하는 투자자를 위한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내 같은 경우 소비시장이 작고, 성장이 더디며, 성장 모멘텀 또한 부족하기 때문에 이 방식을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오히려 국내 투자에 활용하기 위한 좋은 방식은 존리 대표에 방식입니다. 존리 대표의 방식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자면 내가 하고 싶을 만한 매력있는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회사에 투자하자는 방식 입니다. 내가 이런 사업하면 돈 많이 벌 수 있을 거 같은데라고 생각하는 사업을 제일 잘하고 있는 회사를 골라서 투자하는 것 입니다. 주주가 단순히 투자자가 아닌 사업파트너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는게 핵심 입니다.

 베트남 투자에서는 피터린치의 방법론이 충분히 괜찮은 투자 전략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 이유는 베트남 내수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물론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 같이 내수가 큰 시장에 이 전략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책이 재미있기는 하지만 비슷한 사례가 너무 많이 나와서 루즈한 부분도 조금 있습니다. 그래도 투자 초보자에게는 좋은 바이블 같은 책이니 한 번쯤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