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AN시장

아세안투자 - 말레이시아 환율과 베트남 환율

해외투자전문 2017. 9. 6. 16:21

아세안투자 - 말레이시아 환율과 베트남 환율

 

 환율은 해외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져야 될 중요한 지표 중에 하나 입니다. 저는 습관적으로 9시가 되면 국내 증시와 함께 달러, 엔화, 베트남 동의 환율을 체크 합니다. 환율은 참으로 많은 투자자들을 즐겁게 만들거나 우울하게 만드는 요인 입니다. 작년 말부터 올해 연초까지 말레이시아 부동산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심지어는 구매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현지 부동산 담당자와 부동산 계약에 관한 세부내용까지 조율 했었습니다. 원래 아세안 시장에서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만 관심있었던 제가 왜 말레이사 부동산 투자를 심각하게 고민을 하였을까요? 바로 말레이시아의 환율에 큰 변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말레이시아 환율 추세>

 위에 사잔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말레이시아의 링깃 가치가 최근 3년 동안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부동산 구매를 고려한 시점이 1링깃 당 250원 정도 수준이었는데, 2015년에 고점인 1링깃 당 330원 대비 약 24% 정도가 떨어진 것입니다. 물론 아파트 가격이 상승했다면 차익으로 인해 이득이 아니지만 아직 분양 중인 아파트만 고려한 저에게는 큰 매력으로 다가 왔습니다. 제가 투자를 고려한 지역은 조호바루라는 지역으로 싱가포르와 상당히 가깝고 기차로 왕복이 가능한 지역이여서 차후에 싱가포르에 있는 대학으로 공부를 더 하러 가게 되면 거주용으로 싸게 구입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말레이시아 링깃 가치 하락

 

 본론으로 들어가서 아세안에서 국민 소득이 가장 높은 말레이시아의 환율은 왜 갑자기 떨어지게 된 이유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링깃의 250원 수준은 1997는 아시아 외환위기 수준의 통화 가치라고 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지난해 국부펀드 부패스캔들이 발생하였습니다. 그 부패스캔들에 말레이시아 지도부가 연관이 되면서 달러자산이 많이 유출 됩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고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투자 확대 정책으로 인한 신흥국 자본 유출이 또 한번 발생하게 됩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이런 달러 유출을 막기 위해 외국계 은행의 링깃 거래를 금지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1링깃에 220원 까지 떨어지게 된다면 국내 주식을 전부 매각해서 아파트를 구매하려고 했었습니다. 220원이면 330원 대비 33% 할인된 가격에 아파트를 살 수 있다는 생각에 적극적으로 구매하려고 했으나 지금은 살짝 다시 오르고 있는 상태입니다. 말레이시아의 환율 변화를 보면서 베트남의 환율 변화도 한 번 살펴봤습니다.

 

<베트남의 환율 추세>

 

 말레이시아와 동일하게 3년 동안의 환율 변화를 나타낸 차트입니다. 확실히 그래프만 비교해 봐도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투자자의 투자 관점과 분야에 따라서 환율 추세의 장/단점이 있는 것이지 어느 국가가 더 바람직한 환율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제가 베트남 투자 설명회를 작년 4월에 들었으니 그때 환율이 5.2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물론 베트남 집값은 상당히 빠르게 오르기 때문에 환율 떨어지는거 기다려서 싸게 사겠다는 생각보다는 좋은 물건을 합리적인 가격에 사는 것이 더 바람직해 보입니다. 사실 환율을 통한 이득을 보려면 부동산이나 주식이 박스권 속에서 변동이 크게 나타나지 않아야 하는데, 베트남은 지금 부동산, 주식 시장 모두 빠르게 상승하는 구간이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환율에 대응한 투자전략을 논하는 것은 크게 의미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환율에 대한 글을 작성한 것은 해외투자에서는 환율은 충분히 고려해야 할만한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국내에 상장 된 회사들도 환율에 따라 영업이익의 편차가 크게 나타나는 기업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부동산이나 주식을 투자하는 분들도 투자하실 때 꼭 환율을 체크하시고 이해관계를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환율과 관련하여 조금 더 깊이 있는 내용들을 이야기 해볼까 했는데, 아무래도 환율 관련 이슈들이 있을 때 다루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이번 글은 이정도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업무와 공부 때문에 많은 글을 포스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고 응원의 글을 남겨주시는 분들 때문에 되도록이면 부족한 내용이라도 꾸준히 포스팅 할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한가지 제가 부족하지만 정보글을 올리는 이유는 최근 베트남 투자를 이용해서 과도한 이익(?)을 챙기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을 보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서 입니다. 제가 지난번에 올렸던 모건스탠리와 같은 최고의 투자전문 회사의 베트남 투자 포트폴리오도 누구나 비용지불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메리츠증권의 존리 대표님의 베트남펀드에 포함된 종목들도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실 제 닉네임을 해외투자전문이라고 만들었는데, 가끔 전문가도 아닌데 글을 읽으시는 분들을 오해하게 만드는 것은 아닐까 걱정을 하기도 합니다.

 해외 직접 투자라는 것이 처음에 접근하기는 쉽지 않지만 한 단계씩 경험을 하게되면 상당히 매력이 있습니다. 물론 저도 그 매력에 푹빠져있고 즐거움을 공유하고자하는 순수한 의도 입니다. 댓글을 달아주신 몇분이 베트남 상장 종목과 국내 상장된 베트남 비지니스를 하는 기업에 글을 부탁하셨는데 기업에 대한 글을 쓴다는 것이 상당히 조심스럽습니다. 환율이야기 하다가 갑자기 글이 길어 졌네요. 아무튼 제 목표는 블로그를 통해 베트남 주식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이 조금 더 베트남 투자에 접근하기 쉽게 만드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모든 투자자자 여러분들 성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