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

베트남 투자 - 베트남의 관광산업과 SaveSonDoong

해외투자전문 2018. 2. 2. 02:50

베트남 투자 - 베트남의 관광산업과 Save Son Doong

 

 베트남의 관광산업과 관련된 뉴스가 있어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사실 최근에 베트남의 e-commerce, 콘텐츠, 관광산업 분야에 관심이 생겨서 관련 된 정보들을 찾아보고 있는 중 입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흔히 요즘 말하는 주식을 사두고 '존버' 하려고 했는데, 최근 단기간에 너무 많이 상승해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일정 부분을 매도하고 베트남동으로 계좌에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가지고 있는 현금을 가지고 다시 주식을 매입 할 계획이지만,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해야 될 필요성이 생긴 것 같아 새로운 투자 종목을 탐색하는 중 입니다. 인도네시아의 텔콤 처럼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통신회사 주식을 베트남에서도 매입 할 수 있다면 그냥 매수하고 신경도 아예 안쓸텐데, 그렇게 하지 못해서 조금은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도 다양한 산업에 대한 리포트, 뉴스 등을 읽다보니 베트남 산업에 대해 이해도가 높아지는 것 같아 좋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베트남 증시가 하도 올라서, 원래 10년 뒤에 발굴해 보려고 했던 새로운 국가를 미리 발굴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도 잠시 해봤습니다. 하지만 제 기본 투자 논리의 베이스가 제조업+도시화를 통한 성장의 파급효과인데, 10년 뒤에 제조업이 어떻게 변화 할지 모르기 때문에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아무튼 베트남에서도 일정 부분은 기존 포트폴리오를 유지하고, 나머지를 조금은 이른감이 있지만 비제조업 분야에 투자해 볼 생각입니다.

 

 오늘 제가 읽은 기사는 'Tourism boom drives industry stocks'(*출처 VNA)라는 제목의 기사 입니다. 내용을 정리해 드리면 현재 베트남 관광산업은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정부는 많은 육성 정책을 선보이면서 관관산업을 발전시키려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지난번 포스팅 해드렸던 정부의 핵심 육성 정책을 통한 투자 방식과 어느정도 유사한 내용이 기사에 나옵니다. 내용에서는 이러한 정부의 육성 정책이 투자자들을 관광산업과 관련된 회사의 주식에 많은 관심을 갖게하는 게기가 되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월드 투어리즘 기관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은 전 세계에서 6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관광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작년 한해 1290만 명(한국은 1334만 명)이 베트남을 방문하였고 이는 2016년 대비 약 30% 증가한 수치입니다(한국은 사드로 인해 약 22% 감소). 이런 외국인 방문의 증가는 베트남에 있는 관광관련 기업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입니다. 베트남 정부는 이런 흐름에 발 맞추어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자비자를 40개 나라에 시행하고, 유럽의 5개 나라의 비자면제를 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유럽인들의 베트남 관광 경쟁력이 강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광 업계에서는 무비자 기간 15일이 비즈니스, 투자, 관광을 하기에는 너무 짧다는 의견입니다.

 

 관광 관련 기업들의 주가는 이미 많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관광, 레저 섹터에 있는 기업들의 주가는 작년 평균 20~30% 정도 상승했습니다. 항공주는 작년 하반기에만 60~100% 상승한 상태입니다. 앞으로도 관광, 항공 관련주는 정부정책에 따라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작년에는 관광, 항공 뿐만 아니라 식품, 소비재, 유통 등 모든 분야가 상승했습니다. 따라서 관광주들 중에서도 좋은 기업을 선별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문화부에서는 올해 정부가 중점적으로 성장시킬 산업은 스포츠와 관광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최근 Forbes Viet Nam에서 '30 Under 30'이라는 것을 발표 했습니다. 이 것은 30대 미만 중 영향력 있는 30인을 선정해서 발표하는 것 입니다. 여기보면 축구선수와 같이 최근 베트남에서 이슈가 되는 유명인을 포함해 30인이 발표 되었는데, 그중 Le Nguyen Thien Huong(30)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SaveSonDoong의 설립자 인데, 세상에서 가장 큰 이 동굴을 리조트 디벨로퍼인 Sun Group이 시간당 1,000명의 방문객을 나를수 있는 케이블카를 설치 하기로 결정한 것을 막기위해 탄생한 페이지가 바로 SaveSonDoong Facebook Page 입니다. 이 페이지는 33,000개의 '좋아요'와 반대 서명 71,000를 받았다고 합니다. 이 활동으로 인해 정부는 Hang Son Doong에 설치하기로 계획한 케이블카를 2030년 까지 보류 하기로 했습니다.    

 

<SaveSonDoong *출처 : SaveSonDoong홈페이지>

 

<SongDoong 지키기 캠페인 *출처 : SaveSonDoong 페이스북 페이지>

 

 이런 사례를 공유해 드리는 이유는 베트남의 관광산업은 잠재 성장성이 높고,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인 것은 분명하지만 사업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해하고, 리스크에 대해 인지한 상태에서 투자를 해야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입니다. 사업이 실행만 되면 엄청나게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사업도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실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관광산업 기업인 TTC Hospitality(VNG)의 경우 꾸준하게 주식거래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호텔 사업의 작년 실적을 살펴보면 올해도 충분히 매력적인 기업입니다. Da Lat, Can Tho, Binh Tuan과 같은 주요 관광지에 VNG가 호텔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봐야 합니다. 현재 이회사는 관리와 운영시스템 개발을 통해 경쟁력 있는 호텔 채인으로 확장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Dong A Hotel Group(DAH), Ocean Hospitality & Service JSC(OCH) 등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번에 포스팅해드렸던 AST도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