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

베트남 투자 - 인수합병(M&A) 기업에 관심을 가져보기(모바일월드그룹)

해외투자전문 2018. 2. 5. 00:42

베트남 투자 - 인수합병(M&A) 기업에 관심을 가져보기(모바일월드그룹)

 

 금요일 미국 다우지수가 무려 665.75(2.54%)포인트나 하락하였습니다. 지난주 계속 증시 하락 추세가 조금씩 나타나기는 했지만 이렇게 큰폭으로 하락 할지는 꿈에도 생각을 못했습니다. 뉴스를 살펴보니 미국의 경기호조와 임금상승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위험요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연준의 금리인상이 더욱 공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미국 월가에 있는 많은 금융 전문가들이 미국 불 마켓(Bull Market)의 끝이 다가올 시점이 되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한편에서는 경제 지표가 지속적으로 좋은 결과가 나오고 있는만큼 일시적인 하락 이후 다시 상승국면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불 마켓(상승장)과 베어 마켓(하락장)의 관점이 다른 것과 상관없이 신흥국 증시의 자본은 유출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그래서 저도 지난 금요일 투자 포트폴리오에 KODEX 코스닥150 인버스를 비중 5% 정도 추가 하였습니다. 그냥 현금으로 가지고 있을까 고민도 했지만, 인버스를 가지고 있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서 처음으로 ETF상품을 매입해 봤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5%의 비중을 더 높일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신흥국의 자본 유출이 예상만큼 베트남 주식에도 일정부분 포트폴리오 변화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미 지난번 포스팅에서 일정부분을 현금화해서 계좌로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다가 기존 투자기업의 주가가 조정될 때 다시 투자하는 방법도 있지만, 올해는 M&A 관련주에 투자를 해보려고 마음 먹었습니다. 예전 포스팅에서도 한번 말씀드린 기억이 있는데 M&A는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저의 경우에는 M&A를 하는 기업보다는 당하는 기업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올해 베트남에서 M&A는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이라는 리포트가 많이 나오고 있으며, 새해 초부터 M&A가 활발하게 진행 중에 있습니다. 작년부터 우량기업의 지분 공개 매각을 통해 해외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만큼, 올해도 외국투자자들의 기업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 베트남 현지 기업들도 M&A를 통해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번 오프라인 유통업에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FPT, 모바일월드 같은 대형 기업들의 M&A 활동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말동안 최근 베트남 내에서 발생한 M&A에 대해 정보를 찾아보던 중, 의미있는 사례인 것 같아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모바일월드그룹(MWG)의 Tran Anh Digital World JSC(TAG) M&A

 

 최근 모바일월드는 TAG를 공식적으로 인수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인수 금액은 VND 850 Billion(약 한화 389억 정도)로, 2360만주를 획득하였다고 합니다. 전자제품 유통시장에서 성과를 만들어낸 TAG의 가치를 높에 평가하였고, 빠르게 성장하는 e-commerce에서의 성장을 기대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007년 아이폰이 성공했을 때, TAG의 경영진은 앞으로 스마트폰을 통해서 고객들이 할 수 있는 활동이 다양해질 것으로 예측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비자들 또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쇼핑 정보도 획득하고, 제품도 구매할 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그런 예측을 바탕으로 TAG는 전자 소매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미 베트남에서는 E-커머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세계적으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수 많은 e-커머스 기업들의 등장으로 인해 호황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 알리바바, JD.com 등이 있으며, TAG로 이런 거대한 경쟁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서는 사장에서 큰 투자를 해야할 때라고 판단했습니다.

 TAG는 기존의 전략적 파트너였던 일본의 Nojima 대신 MWG를 선택했습니다. 과거 4년 동안 Nojima 그룹이 TAG를 발전시켜주었지만, TAG의 선택을 존중해주고 동의하였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강력한 경쟁자인 MWG와 함께하는 것이 바람직단 판단이라고 생각해던 것 같습니다. 기존 MWG가 가지고 있는 전자제품 온라인 판매 브랜드인 Dien May Xanh은 소규모상점과 중저가 제품을 갖춘 지구와 도시주변 지역에서 발전했습니다. 반면에 TAG는 대규모상점과 높은 가격의 제품을 중심 지역에 집중해서 판매하고 있는만큼, MWG로서는 두가지 시장을 동시에 공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MWG의 온라인 유통 채널인 Dien May Xanh>

 

 현재 베트남 내에서는 많은 온라인 유통 기업들이 사장에 참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MWG는 이런 상황 속에서 TAG와 같은 적절한 기업을 찾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이었다고 합니다. MWG는 아직은 M&A를 통해 막대한 이익을 얻는 것을 단언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M&A를 통해 수익을 증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MWG는 온라인 유통 시장 최초의 M&A 입니다. 처음 TAG에서 M&A를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대표는 2000명이 넘는 직원의 미래에 대해서 많은 우려를 가지고 있있고, TAG의 정체성이 없어질 것에 대해 걱정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MWG는 오프라인 유통업에서 성공적인 기업 운영 능력을 보여줬고, 이 능력이 TAG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TAG의 행보에 주목해 볼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TAG의 현재 주가 *출처 : Vietstock>

 

<TAG의 실적 흐름 *출처 : Vietstock>

 

 매출액과 영업이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2017년 2분기, 3분기는 적자전환 상태입니다. 적자전환으로 주가도 많이 하락한 상태 입니다. 온라인 유통채널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경쟁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진 만큼, 한동안은 기업들의 출혈이 클 것으로 예측됩니다. 점점더 치열해지는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TAG와 MWG가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TAG의 Tranan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