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부동산 투자

베트남 하노이 부동산

해외투자전문 2017. 8. 20. 21:01

베트남 하노이 부동산 탐방기

 

베트남에 최근 여러가지 시장 조사를 위해 다녀왔습니다. 제가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역시 주식 투자이지만 생각보다 부동산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많이 계셔서 이번에 보고 느낀 내용들에 대해 조금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지난번 베트남 부동산 글을 올렸을 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셨던 내용들을 위주로 공유하고자 합니다.

 

1. 빈그룹의 빈홈

 

 

 

 

현지 친구와 함께 하노이에 위치한 빈그룹의 프로젝트 단지를 방문했습니다. 확실히 들어가는 입구 부터 뻥 뚤린 도로와 쾌적한 분위기가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토요일 8시 정도에 방문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야외에서 주말 저녁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현지 친구가 말하길 자신의 여동생동 이 지역에서 렌트를 해서 살고 있다고 했습니다. 월세가 상당히 비싸고, 부모님이 하노이에 거주하시는데도 불구하고 렌트를 해서 나와 살만큼 기존 베트남의 주거문화와는 분명히 차별화된 공간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도시의 20~30대 여성들 선호

 

아파트를 선호하는 주계층은 도시에 거주하고 교육수준, 사회적 지위, 수입이 높은 여성들 입니다. 특히 결혼을 앞두고 있거나 자녀를 낳을 계획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 분명하게 나타났습니다. 제가 방문한 저 곳에는 빈그룹이 운영하는 빈스쿨이 있었는데, 한국과 마찬가지로 베트남의 엄마들도 자녀들을 아파트 단지 내에 있는 프리미엄 스쿨을 보내는 것을 원하고 있었습니다. 아파트 단지 내에 학교 뿐만 아니라, 병원, 다양한 상업시설들이 존재합니다. CJ의 뚜레주루를 보고 반가워서 사진을 찍었는데, 친구가 웃더군요. 처음에는 그 이유를 몰랐는데 나중에 보니 베트남에 뚜레주루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너무 흔해서 오히려 놀랐습니다.

 

 

 

아파트 지하에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쇼핑센터가 존재합니다. 빈그룹이 운영하는 마트도 있는데, 그 규모가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어마어마 했습니다. 빈그룹의 다른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홍보물도 상당히 많이 볼 수 있어서 친구에게 빈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 봤습니다.

 

베트남의 가장 좋은 아파트지만 너무 비싸다

 

사실 베트남 사람 입장에서는 빈홈은 상당히 비쌉니다. 기본 방 하나 짜리 집도 1억을 넘고, 2~3억원은 지불해야 방 2~3개 짜리 집을 살 수 있는 아파트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베트남 사람들에게도 빈홈은 살아 보고 싶은 곳입니다. 지난번 글에서 베트남 사람들은 아직 아파트 보다는 개인이 소유할 수 있는 플랫 형태의 하우스를 선호한다고 말씀드렸던 것 같은데, 젊은 여성층은 고급 서비스 아파트를 강하게 선호하고 있습니다. 선호 이유로는 1. 편리성 2. 안전성 이 두가지 였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앞으로 아파트의 공급도 크게 증가하겠지만, 아파트 수요도 20~30대 여성들의 주도로 크게 증가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중~고급형 아파트의 증가가 예상 

 

사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앞으로 중~고급형 아파트의 수요와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미 베트남 정부에서도 4천~6천 정도의 중급 아파트의 공급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파트를 구매하시고 베트남의 거주할 목적이 있으시다면 고급형 아파트를 구입하는 것도 괜찮지만, 임대수익을 통한 투자용 목적이라면 중~고급형 아파트를 구입하는 것이 투자 리스트를 고려한 안정적인 선택이라고 생각 됩니다.

 

 

하노이에서 하이퐁으로 넘어 갔는데, 하이퐁 전봇대에 하노이 아파트 분양 홍보물이 붙어 있었습니다. 12억동(한화 6천만원) 정도의 아파트 입니다. 저도 이 광고를 보고 알아보니 올해 12월에 완공 예정인 아파트라고 합니다. 위 아파트는 빈홈 프로젝트 바로 옆에 위치한 아파트로 내부의 다양한 편의시설을 보유하고 있고 가격도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보니 5월 쯤 공사에 한 70% 정도 완공 되었고, 아마 12월 완공 일정에 맞추어 완공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보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델하우스를 방문하는 것 보다는 집이 완공 되었을 때 방문해서 직접 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이 더 바람직해 보입니다. 저도 이 집을 인터넷으로 알아보니 약간 관심이 생겨서 12월에 완공 되었을 때, 한번 직접 방문해서 다시 한번 꼼꼼하게 살펴 볼 예정 입니다. 

최근 블로그 방문 통계를 보면 베트남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많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저는 부동산 자체를 투자용으로 보기보다는 그냥 사는 곳으로만 생각하기 때문에 어떤 집이 투자로서 가치가 높은지 쉽게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베트남을 방문 할 때 마다 여기에 집하나 사두면 괜찮겠다 이런 생각은 꼭 듭니다. 베트남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부디 잘 알아보시고 구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최근 베트남 부동산 관련 법이 자주 바뀌고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 부동산 취득에 대한 부분이 자주 바뀌고 있으니, 구매 전 꼼꼼하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