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부동산 투자

베트남 부동산 - 베트남 부동산관련 뉴스 리뷰 & 핑크북 이슈

해외투자전문 2017. 9. 1. 02:36

베트남 부동산 - 베트남 부동산관련 뉴스 리뷰 & 핑크북 이슈

 

 최근에 본 매경 기사 중 아주 좋은 기사가 있어서 내용들을 한번 공유해 볼까 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과 별개로 최근 베트남에서 부동산을 구매하신 분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등기(핑크북) 이슈에 관한 내용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탄호앙민 그룹 도안쭝회장>

 

 매경에서 인터뷰한 탄호앙민 그룹의 도안쭝 회장은 최근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베트남의 5대 시행사 중 하나로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로 아파트, 오피스텔, 쇼필몰 등을 지어서 분양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 작년 매출액은 약 4400억원 정도 였다고 합니다. 특히 최고 럭셔리 주상복합 건물을 분양했는데 불티나게 팔려나갔다고 합니다. 회장의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분양한 사람 중 30%가 한국 분이라고 하네요. 역시 한국분들의 부동산 사랑은 대단합니다.

 

 도회장은 시장조사를 위해 국내에 방문했습니다. 자신의 비지니스를 성공을 위해 자신의 눈으로 꼭 확인하는 모습이 저랑 비슷하네요 ㅎㅎ 회장의 한국인이 베트남 부동산에 많이 투자하는 이유를 국내 금리가 너무 낮은 탓에 자연스럽게 해외 부동산에 관심이 많아진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을 냈습니다. 현재 베트남 금리는 8% 정도에 년 6.5%이상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베트남에서 외국인 부동산 취득 허용해준 것을 한국인 투자자 증가의 요인으로 보았습니다.

 

  

 

<탄호앙민 빌딩>

 

 회장의 말에 따르면 앞으로 베트남의 공단 조성 사업이 부동산 가격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특히 한국기업의 특성상 대기업과 벤더 회사들이 함께 오기 때문에 대기업 하나를 유치하게 되면 많은 노동자들이 유입되게 됩니다. 인구 유입이 많이 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의 상품에 관심을 가지라는 조언을 해줬습니다. 회장은 하노이와 호치민 모두 10년 내에 인구 유입이 3배 이상 될 것이라고 예측하였고, 굳이 두 곳중 한곳을 추천한다면 이미 가격 상승이 많이 된 호치민 보다는 하노이를 추천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 회사가 하노이에 위치한 회사이기 때문에 하노이 쪽을 추천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회장의 주장은 상당히 논리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일정 부분은 수긍이 갔습니다. 특히 베트남 GDP 상승률이 7%정도라면 하노이 지역GDP의 경우 15% 상승한다고 합니다.

 

또 회장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분양에 대해 솔직한 답변을 내 놓았습니다. 고가의 아파트가 가격이 비싼 것은 사실이지만 임금, 물가 상승률이 빠르게 높아지는 만큼, 물량이 금방 소화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저도 이 뉴스를 보면서 기존 저의 생각과 비교해 봤습니다. 물론 아직 저도 부동산에 대해서는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특별한 의견을 제시하기는 어렵습니다. 중요한 것은 호치민, 하노이 두 지역의 도시화는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많은 인구 유입이 예상되고 집값, 임대료 상승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호치민, 하노이 모두 지역이 크고 지역마다 특이 사항들이 있으니 그 점은 명확하게 확인하시고 구매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등기(핑크북) 관련 이슈

 

최근 베트남 부동산을 구매하신 분들 중에 프로젝트가 완공되어 입주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베트남 부동산 정보를 찾던 중 베트남 부동산 관련 카카오 오픈 채팅방에서 등기 안된다는 정보를 접했습니다. 아직 정보 출처가 불분명해서 명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등기가 안나오는 이슈가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 입니다. 사실 외국인 콘매 매입 관련 법이 바뀐지 얼마되지 않은 시점에서 불확실성에 대한 부분을 소비자에게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고 물건만 파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부동산 구매를 하실 때 이런 부분을 꼭 잘 체크하셔서 구매 하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부동산을 구매하실 목적이 구매 후 임대를 주는 것이라면 한국인 부동산 업자를 통해 구입하시고 관리를 맡기시는게 좋지만, 거주용이라면 현지인 부동산 에이전트를 통해 구입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