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부동산 투자

베트남 부동산 - 베트남 VS 중국 부동산 비교

해외투자전문 2017. 9. 23. 20:58

베트남 부동산 - 베트남 VS 중국 부동산 비교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는 분들 중 30% 이상은 베트남 부동산 정보를 얻기 위해서 들어오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주식투자 40%, 부동산 30%, 맛집 20%, 기타 10% 정도 됩니다. 아직은 글도 많이 부족하고 콘텐츠 질도 떨어지지만 많은 분들이 관심가져주시고 응원해주셔서 즐거운 마음으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진행하는 프로젝트도 많고 학교 공부도 병행하느라 내용의 질적인 부분을 많이 신경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타나 문맥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들이 많이 있을텐데 그런 부분들도 꼼꼼히 체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조금더 글 하나에 가치 있는 내용들을 많이 포함해서 작성할 계획입니다. 현재 계획으로는 한 회사의 정보를 1.거시환경 분석, 2.산업환경 분석, 3.벤치마킹, 4.3C분석(회사, 경쟁사, 고객) 5.사업별 밸류채인 분석 6. 시사점 이정도 내용을 포함하게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조금 더 가치 있는 형태로 콘텐츠를 구성할 계획인데 조금 우려스러운 것은 많은 시간을 공들여서 만드는 제 리포트가 무차별적으로 공유되는 점은 조금 우려가 됩니다. 6가지 영역을 요약한 형태로만 1,2회 정도 나누어 업로드를 할지 아니면 포스팅을 6번 정도 나누에 풀버전으로 공유할지는 연말까지 고민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SNS나 메신저를 통해 정보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너무 감사한 일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너무 부담드러워서 거절하고 있습니다. 오해하실까바 이유에 대해서 말씀을 좀 드리자면, 1.제가 하고 있는 블로그 활동은 현재 즐거운 취미 입니다. 개인적인 이익을 취할 이유도 전혀 없으며 순수하게 많은 분들이 해외 투자와 조금 더 가까워 질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하는 활동인 만큼, 다른 의도가 생기지 않게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상황이 지속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제가 자주 언급하는 부분이지만 많은 분들이 주식거래, 부동산 매입을 합리적인 비용을 지불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제가 방문하신는 분들의 편의성을 위해 제 시간을 할애하게 된다면 저는 저의 시간이라는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 것 입니다. 저는 상당히 합리적인 사람이기 때문에 제 노동에 대한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합니다. 그런 생각이 안들고 지속적인 블로그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3. 그래도 제가 여러분이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올리시는 내용들은 성실하게 답변드리고 있습니다. 설마 제가 여러분들을 제 블로그로 유인할려고 자꾸 방명록이나 댓글을 달라고 유도한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없겠죠? 동일 아이피로 무조건 하루에 한번만 카운팅 되기 때문에 그런생각은 안하셔도 됩니다^^ (제가 블로그 초기에 궁금한 것이 많아 실험을 많이 해봤습니다.). 단지 방명록이나 댓글로 달게되면 질문이 줄꺼 같아서................ 이거랑 반복되는 질문에 대해서 한번만 답해도 되니까........... 이거 두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그런데 저는 물어보시는 분이 비밀댓글로 달면 저도 비밀댓글로 달았는데 못보시는 분들이 있으셨습니다. 앞으로는 되도록이면 전체가 볼 수 있게 댓글을 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실지는 모르겠지만 제 블로그를 꾸준하게 방문해주시는 분이 계신데, 항상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 그리고 혹시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분 있으시면 초대장 드릴 수 있습니다.

 

 앞에 글을 쓰다보니 너무 말이 많았습니다. 헐...... 제가 쓸려고하는 베트남 부동산 관련 글이 짧아 질 것 같습니다. 위에 글을 쓰다보니까 내용을 많이 까먹었습니다. ㅠ.ㅠ 아무래도 알츠하이머 증세가 의심이 됩니다. 최근에 대학원 수업시간에 제가 베트남 투자에 많은 관심이 있고 실제로 투자를 하고 있다는 내용을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게 된 일이 있었습니다. 그 수업에는 중국인 친구와 베트남인 친구가 있었는데 서로 자기나라 집값이 가장 비싸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저는 한국 집값이 가장 비싸다고 주장했었는데 결론은 이 세계 모든 곳이 집값은 비싸다 였습니다. 물론 중국과 베트남 집값이 비싸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이번에 친구가 제시한 자료를 통해서 객관적인 비교를 해 볼 수 있어서 공유해보고자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도시국가 비교사이트 넘베오에서 조사한 소득 대비 집값 비싼 순위 - 2017년 최신> 

 

역시 중국 베이징이 1위 였습니다. 역시 중국의 대도시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고, 베트남의 하노이, 호치민도 높은 순위에 있습니다. 이 지표는 단순하게 도시에 살고 있는 시민의 소득 대비 집값 기준 입니다. 대부분 보시면 집값이 너무 높은 도시 or 소득이 너무 낮은 도시가 선정되기 때문에 아시아 국가의 도시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지표만 보시면 아시아국가 특히 신흥국이 집을 구매하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 납니다. 물론 이 도시들의 시민들의 임금 상승이 빠르게 증가하면 순위는 낮아지게 됩니다.

 

 

<도시국가 비교사이트 넘베오에서 조사한 소득 대비 집값 비싼 순위 - 2016년 > 

 

 여러분 정말 놀라운 사실을 하나 알려드리자만 베트남의 하노이가 2016년에 1위였다는 사실 입니다. 하노이가 1위 호치민이 9위를 차지합니다. 그 집값 비싸다고 소문난 홍콩을 이기고 영광(?)의 1위를 차지합니다. 심지어 밑에 베이징, 런던이 있습니다. 위에 지표를 보면 아직 서울은 집 값이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베트남 친구는 이 지표를 보면서 지금 베트남에서 집을 사는 건 바보같은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근거는 집값이 소득대비 너무 높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그 의견에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제 생각은 그 친구와는 조금 달랐습니다. 사실 생각보다 임금 증가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노이의 순위가 1위에서 올해 5위로 떨어진 이유를 생각해보면 집값이 상승은 크지 않았지만 큰 폭의 임금 상승 흐름은 지속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부에서 발표하는 임금인상율을 살펴보면 매년 거의 12~15%이상 상승하고 있는데 오히려 그에 비해 하노이 집값은 약간은 정체되어 있는 모습인 것 같습니다. 사실 지표에 대한 해석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저도 어떻게 될 것이다라는 예측은 함부로 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단순히 지표만 가지고는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하노이 임금이 월 50만원 정도인데 3년 뒤에 100만원을 받게되면 집값이 동일할 경우, 지표상의 수치가 확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서울 같은 경우 동일한 비율로 지수를 낮출려면 250만원 소득이 500만원 정도 되야 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단순한 통계 지표로는 고려되지 않는 부분들이 많이 있다는 점입니다. 그이야기 할려고 별의별 소리를 다 했습니다. 사실 오늘 해야될 일이 너무 많은데 귀차니즘이 발동되서 블로그 글을 작성하게 되었는데 앞쪽에 에너지를 너무 많이 써서 본 내용이 너무 부실한거 같습니다. 정작 제가 하고 싶은 중국의 부동산 흐름과 관련된 내용이 많이 빠져있네요. 다음 번에  '도시화와 부동산의 상관관계에 대한 내용'을 중국 부동산 사례를 가지고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최근에 베트남 부동산, 주식 투자 설명회를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허락하시는 분들은 한번 쯤 가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물론 유료로 진행되는 것은 비추 입니다. 딱히 비용을 지불하고 참가할만한 강의 홍보물은 아직까지 보지 못했습니다.

 

모두 즐거운 주말 밤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