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베트남 증시 주간 리포트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빈에코(VinEco)의 Viet Thang Feed JSC(VTF) 지분 확보

해외투자전문 2018. 3. 13. 16:53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빈에코(VinEco)의 Viet Thang Feed JSC(VTF) 지분 확보

 

 

 빈에코(VinEco)는 현재 Viet Thang Feed JSC(VTF)의 24%를 확보하고 있는데, 추가 지분 매입을 통해 VTF의 지분을 60%로 끌어 올려 최대주주로 등극할 것이라는 내용을 발표했다.  VTF의 주주들은 빈에코가 3,760만주를 추가로 구매할 수 있안건에 대하여 승인하였다. 빈에코는 2,500만주(2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이번 매입을 통하여 60% 까지 지분을 늘릴 수 있게 되었다.

 

VTF는 Hung Vuong Corporation(HVG)가 지분 90.38%를 보유하고 있는 자회사이다. 올해초 HVG는 이사회를 통해서 HVG의 재무적 어려움 때문에 VTF 지분 50%이상을 매각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이에 빈그룹의 계열사인 빈에코가 3월 1일에 24%의 지분을 매입하였다.

 

<VTF의 지분 매각 이후 연일 주가 상승을 보이고 있는 HVG *출처 : vietstock>

 

 VTF의 지분을 매각한 HVG의 주가가 3월 2일 최저점을 찍고 상승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오늘 기준으로 저점 대비 30%나 승하였다. VTF는 어류 양식, 어류 사료를 가공 등을 하는 회사로 최근에는 동물사료까지 사업을 확장한 회사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생선 소비가 급감하면서 재정의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재정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HVG는 결국VTF의 지분을 매각하기로 결정하였다. 뿐만 아니라 HVG와 VTF가 보유하고 있는 수 많은 부동산 자산, Sao Ta Foods Joint Stock Comapny(FMC)의 자본금 54%를 재무 개선을 위해 처리하였다. 

 

<HVG의 지배구조 *출처 :HVG 홈페이지>

 

 

HVG는 홈페이지가 영어로 제작되어있어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지만, VTF는 영문 페이지가 없어서 자료를 얻을 수 없었다. 구글로 번역해서 대충 살펴보니 3가지 사료(어류, 육류, 조류)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회사였다. 쉽게 설명하자면 HVG는 우리나라의 하림 그룹 처럼 사료부터 완제품까지 수산물 업계의 수직계열화를 이룬 기업이다.  

 

<기업의 밸류체인 *출처 :HVG 홈페이지>

 

 생선과 새우가 주요 판매 제품인데 관련된 모든 사업을 하다보니 어류 소비가 감소할 경우 기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에 타격이 컸다. 최근 여러가지 이슈로 인하여 베트남 어류 소비시장이 위축되면서 이 기업의 성장세도 한풀 꺽이게 되었다. 게다가 최근 미국에서 베트남 새우제품에 반덤핑세 25%를 부과하면서 상황이 더 악화되었다. 물론 내수시장의 성장과 TPP등의 긍정적인 요소도 있기 때문에 다시 회복할 여지도 있다.

 

 아무튼 이번 빈에코의 지분 매입은 앞으로 베트남 자국 기업의 M&A가 더 활발하게 이루질 것임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 같다. 앞으로도 M&A와 관련된 내용들을 조사해보고, 좋은 내용이 있으면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뉴스출처 : Vietnam Investment Review의 기사 내용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