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

베트남 투자 - 글로벌 하락장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베트남 증시(무디스 신용 등급 향상)

해외투자전문 2018. 8. 13. 21:03

베트남 투자 - 글로벌 하락장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베트남 증시(무디스 신용 등급 상승)

 

지난주 발생한 터키의 리라화 급락 사태로 인하여 금일 아시아증시 대부분은 하락하였다. 특히, 바이오와 제약 섹터 비중이 높은 코스닥 시장은 골드만삭스의 셀트리온 보고서로 인하여 큰폭으로 하락하였다. 사실상 많은 투자자들에게는 충격적인 한주의 시작이었을 것이다. 이번 하락이 단순히 일회성 하락이 아닌 장기 하락추세의 변곡점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미 블로그를 통해서 신흥국 통화로 인한 글로벌 경제 위기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의 내용을 포스팅 한 적이 있다. 그런 생각을 가지게 된 이유는 고등학교 경제 수업에서 배울수 있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통화시장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미국 연준에서는 시장에 금리인상 시그널을 보냈고 그에 따른 달러의 가치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여왔다.  달러의 가치 상승은 신흥국 통화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하락시켰고, 많은 신흥국이 기준금리 인상 등의 금융정책을 통해 문제를 해소하려고 했으나 실효성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문이다.

 

 그런 상황이 결국 지난주 금요일 터키의 리라화 급락 사태로 이어졌고, 그 여파로 아시아 증시도 대부분 하락하였다. 이런 하락장 속에서 유일하게 증시가 상승한 나라가 있었는데, 바로 베트남이다.

 

 <아시아 주요증시 *출처 : 인베스팅닷컴>

 

 코스피, 항셍, 니케이 등 상대적으로 안정화 되었는 지수도 하락하는 하락장에서 베트남 증시는 오히려 크게 상승하였다. 호치민 증시는 약 1.9%나 상승하였고, vn30도 1.23% 상승하였다. 사실상 주가를 상승시키고 하락시키는데는 많은 요인이 복합적으로 엮여 있기 때문에 특정 요인으로 인해 상승했다고 판단하기는 어려우나 무디스에서 발표한 베트남 정부의 국제예탁증서와 무담보 채무 신용 등급 향상은 베트남 증시 상승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어 보인다. 무디스는 이 등급을 기존 B1에서 Ba3로 등급을 향상시켰고, 긍정적에서 안정적으로 전망 했다.

 

 무디스는 베트남 경제 성장율은 약 6.5%를 유지할 수 있으며, 강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인상적인 평가는 베트남이 비슷한 수준의 Ba or B 등급 국가보다 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베트남의 노동생산성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고, 자본금 증가가 베트남 경제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의 장기 부채 비율은 안정적이고, 외국 자본의 부채의존도는 점차 감소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부 부채의 부담이 심각하지 않다는 말은 다시 말하면 장기간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무디스는 베트남 정부가 재정적 쇼크에 대해 제한적인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평가 했으며,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생으로 인하여 글로벌 무역이 빠르게 감소했지만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즉, 무디스가 B1에서 Ba3 등급으로 올린 가장 큰 요인은 '정적 수준의 부채'와 '개선 될 무역 성과'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베트남의 정부의 부채관리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는데, 무디스로 이런 부분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 같다. 게다가 베트남은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국가들의 경쟁력이 낮다는 점도 강조하였다. 이런 강점들이 잘 조합된다면 앞으로 높은 밸류의 산업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음을 언급했다. 무디스는 베트남이 2018~2022년 까지 평균 6.4% GDP 성장을 예상했다.   

 

 베트남의 안정적인 고성정은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하지만 글로벌 경기침체가 발생후 신흥국에서 이탈된 자본이 신흥국인 베트남으로 유입될 가능성은 별로 높아 보이지 않는다. 항상하는 이야기이지만 미국 금리인상이 끝난 이후 투자시점을 잡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미리 베트남의 성장 산업과 좋은 기업을 선별해두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현재 본인도 베트남 현금을 그래도 계좌에 두고 있지만, 내년 상반기 정도에 다시 투자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아마 이번에 투자를 하게 된다면 5~10년 이상 투자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