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09 3

그냥 갑자기 생각난 '2011년 베트남과의 첫 만남'

그냥 갑자기 생각난 '2011년 베트남과의 첫 만남' 내가 베트남과 처음 인연을 맺은 것은 대학교 여름방학 때 '해외문화탐방'이라는 프로그램을 신청하면서 시작되었다. 내가 당시 베트남에 간다고 했을 때, 같이 대학을 다니던 동기 형은 왜 그딴 곳을 가냐고 비웃었던 기억이 난다. 사실 그 당시만 해도 베트남은 '그딴 곳'이 맞았다. 아는 것은 쌀국수, 베트남 전쟁, 호치민 딱 세가지 밖에 없었다. 어머니가 어디서 들으셨는지 베트남에 가려면 A형간염 예방 주사를 꼭 맞고 가야한다고 해서 가기 전에 주사까지 맞고 갔었다. 물론 그 당시에도 호치민 관광지와 봉따우 관광지만 방문하는 일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각종 질병에 걸리지 않게 예방 접종을 하고 가야 하는 곳이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참으로 웃긴 일인데 관광가..

베트남 투자 2018.02.09

기업 사례(case study)- 원천기술의 가치로 재도약한 기업(후지필름, 노키아)

기업 사례(case study)- 원천기술의 가치로 재도약한 기업(후지필름, 노키아)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한는 기업사례 입니다. 오늘은 원천기술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려고 합니다. 제가 투자를 하면서 가장 먼저 확인하는 부분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원천기술' 입니다. 물론 기술만 있다고해서 시장에서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수한 원천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언제든지 성공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라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도 자주 언급드렸는데 기업을 분석하실 때 매출액, 영업이익, PER, PBR, ROE 같은 지표들도 중요하지만 기업이 가지고 있는 비재무적 가치에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특히 비재무적 가치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과 기술 입니다. 200..

기업 사례연구 2018.02.09

어쩌면 기회가 될지도 모르는 대세 하락장(리먼사태와 ELS 녹인 사건)

어쩌면 기회가 될지도 모르는 대세 하락장(리먼사태와 ELS 녹인 사건) 2월에 들어오면서 미국증시의 하락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증시 전망에 대해서 상반된 의견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가파른 상승에 의한 일시적 조정현상이다'와 '고점은 이미 찍었고 하락세로 접어들 것이다' 입니다. 앞에 주장을 하는 사람들의 근거는 경제 지표가 지속적으로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근거로 제시하고 있고, 하락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과잉'을 시장에서 조절하기 어려운 상황에 도달았다는 근거입니다. 2008년에 발생한 리먼사태도 결국 부동산 대출 과잉 현상을 시장에서 제어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을 때 나타난 사태임을 생각해보면 제어할 수 없는 과잉은 경제에 상당히 큰 위기를 가져다주고는 합니다. 당연히 두 의견다 ..

etc 2018.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