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 23

베트남 상장 기업 - FPT TELECOM JSC(FOX)(UPCOM)

베트남 상장 기업 - FPT TELECOM JSC(FOX)(UPCOM) 최근 사이공증권에서 보내주는 리포트 중 FPT TELECOM JSC(FOX)의 2017년 실적에 관한 리포트를 보았다. 이 회사는 FPT의 계열사로 UPCOM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이다. 기업의 주요 비즈니스는 인터넷, IPTV, 모바일미디어, 음악(Nhac so), 온라인광고, 데이터센터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2018년 사업 내용을 살펴보니 한국의 KT서브마린 처럼 해저케이블 사업도 시작한다고 하는데, VIettel과 공동으로 투자한다고 한다. 기업은 매년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 작년에는 매출액이 VND 7,651 bn으로 2016년 VND 6,666 bn에 비해 14.8%나 성장하였고, 올해 역시 비슷한 성장세를 이어갈 ..

베트남 상장 기업 - 베트남 제약주 Momesco Medical Import Joint Stock Corporation(DMC)

베트남 상장 기업 - 베트남 제약주 Momesco Medical Import Joint Stock Corporation(DMC) 작년 하반기부터 국내증시에는 바이오, 제약주가 가장 큰 주목을 받았다.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을 비롯해 신라젠, 바이로메드, 네이처셀, 차바이오텍 등 아직까지도 네이버증권 검색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을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매일 증시를 보면 정말 나스닥보다 강한 코스닥이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개인투자자들의 매수 행진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아무래도 국내증시의 많은 투자자들이 제약주에 관심이 많을 것 같아서 베트남에 제약주에 대해서 조금 찾아봤다. 물론 베트남은 바이오나 제약 쪽 기술 역량이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내가 ..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Airport Corporation of Vietnam(ACV : UPCOM) 2018년 고성장 전망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Airport Corporation of Vietnam(ACV : UPCOM) 2018년 고성장 전망 최근 ACV의 주가는 지난주 금요일까지 10일 동안 10%가 넘게 떨어졌다. 물론 이번주에 다시 주가를 많이 회복했지만 ACV의 운영진이 2018년 목표 매출액을 수정하면서(기존 목표 대비 약 -9%) 주가가 영향을 받았다. 기존 2018년 목표 매출액을 VND 4.806 tn 정도 줄였다고 한다. 글로벌 증시 하락의 영향도 있었지만 베트남 증시는 생각보다 잘 견더내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2008년 주가 폭락 사태가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있지만 정부는 이런 위험성을 대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인 노력이 1. 부실부채관리, 2. 환율관리, 3. 외화유출관리 이다. 실제..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FLC 그룹(FLC)의 24대 airbus aircraft 주문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FLC 그룹(FLC)의 24대 airbus aircraft 주문 베트남의 대표 부동산 기업인 FLC그룹(FLC)가 Airbus와 MOU를 통해 24대의 Aneo aircraft를 주문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이는 Bamboo Airways의 항공사업 운영을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Bamboo Airways는 2019년에 운영을 시작하게 될 항공사이다. Bamboo Airways는 국제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베트남의 레져 휴향 도시를 연결하는 항공노선과 국내선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계획이다. FLC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리조트 & 골프장 개발 회사이다. 2017년 11월 20일에는 한국에서 로드쇼 및 세미나도 진행하였다. 로드쇼 당시 국내에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호치민 Carina Plaza 화재 사건(NBB)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호치민 Carina Plaza 화재 사건(NBB) 이번주 베트남에 가장큰 뉴스는 호치민 8군에 위치한 Carina plaza에 화재가 발생하며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한 사건이다. 화재로 인해 13명이 사명하였고, 28명이 큰 부상을 입어다고 한다. 이 화재는 새벽 1시 45분 경에 1층에서 발생하였다. 화재가 발생한 뒤에 화재 경보 장치가 발생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화재를 인지하지 못했고, 그로인해 더 많은 피해가 발생하였다. 사람들은 검은 연기와 냄새가 심해졌을 때 화재가 발생했음을 인지하였지만, 이미 불길이 심해진 상태였다고 한다. 인명피해 뿐만 아니라 13대의 자동차와 150대의 오토바이 또한 화재로 인하여 타버렸다. 이 화재로 인해 호치민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Cari..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태광파워홀딩스 PetroVietnam Power Corporation(PV Power)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 희망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태광파워홀딩스 PetroVietnam Power Corporation(PV Power)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 희망 최근 VIR 소식에 따르면 섬유, 신발 생산 기업인 태광그룹의 자회사인 태광홀딩스가 베트남의 2번째(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진 회사는 VIETNAM ELECTRICITY로 비상장 회사)로 큰 전기 생산 회사인 PetroVietnam Power Corporation의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태광파워의 대표는 PV power의 지분 29%를 약 $527.2 million에 매입하겠다는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PV power는 IPO를 통해 195개의 외국인 투자자를 만났지만, 최종적으로는 4개의 회사만 지분투자에 참여하였다. 자..

베트남 상장 기업 - Gemadept Corporation(GMD)과 CJ대한통운의 파트너십 강화

베트남 상장 기업 - Gemadept Corporation(GMD)과 CJ대한통운의 파트너십 강화 베트남의 대표적인 항만물류기업인 Gemadept Corporation(GMD)는 국내 기업인 CJ대한통운과 파트너십을 통해 더욱 성장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호치민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이 회사는 2018년 베트남 최대 항만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CJ와 합작법인(Joint venture)를 설립 하였다. gemadept shipping과 gemadept logistics holidins라는 두개의 자회사를 작년 10월에 설립하였고 CJ는 각각의 자회사의 49%, 51% 지분을 가지고 있다. 회사의 CEO인 Do Van Minh는 CJ와의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강조하였다. 회사에 모든 의사결정을 ..

베트남 투자- 닐슨의 베트남 E-commerce 리서치 내용(관련주 : VNPost express joint stock company)

베트남 투자- 닐슨의 베트남 E-commerce 리서치 내용(관련주 : VNPost express joint stock company) 글로벌 리서치 회사인 닐슨이 최근 베트남의 E-commerce와 관련된 리포트를 내 놓았다. 이 연구 조사에 따르면 작년 베트남 e-commerce 산업은 25% 이상 상승하였고, 2018년에도 성장세를 이어 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인터넷 서비스 확대와 기술력 향상으로 인해 더 많은 베트남인들이 인터넷을 활용한 소비에 참여했기 때문이다. 닐슨은 앞으로 2020년 까지 전세계의 40억 명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작년 베트남 인터넷 이용 인구는 5390만 명에 이르렀는데, 2022년에는 5950만 명이 인터넷을 이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베트남 투자 2018.03.20

새로운 사람을 통해 알게된 새로운 사실들(투자관련)

새로운 사람을 통해 알게된 새로운 사실들(투자관련) 최근 블로그를 보시고 베트남 투자에 대해서 문의하시는 분들이 급격히 늘었다. 아무래도 베트남 증시가 연일 상승하다보니 베트남 주식이나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는 분들이 많이 생기신 것 같다. 아무래도 네이버나 다음에서 검색을 하게되면 '광고형' 글이 많이 나온다. 사실 그동안은 그냥 블로그는 내가 베트남 투자를 하기 위해 베트남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내용들을 올리는 공간이었다. 그래서 다른사람이 보는 것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고 있지는 않았는데, 많은 분들이 베트남 투자(주식, 부동산)을 하기 위해 많은 비용(중간 수수료)을 지불한다는 사실을 알게되어서 상당히 놀랐다. 물론 시장경제에서 재화와 서비스에 가치는 시장에서 결정되는 것이지만..

etc 2018.03.20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빈그룹(VIC)의 vinfast(자동차)t와 vinuni(대학)에 대한 소식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빈그룹(VIC)의 vinfast(자동차)t와 vinuni(대학)에 대한 소식 작년 베트남의 사기업(Private Company)의 발전은 베트남을 성장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빈그룹, 마산그룹, 선그룹, TH true Milk 등은 시장에서 주목할만한 성과를 만들어 내었다. 베트남 국회의 부위원장인 Si Dung은 작년 빈그룹의 성장은 자신에게 상당히 인상깊은 일이었고, 빈그룹이 베트남 사회에 경제적으로 기여하는 부분이 상당히 크다고 언급하였다. 특히, Si Dung은 빈그룹의 Vinfast가 100% 가동되기 시작하면 하이퐁시는 매년 US$880 Million 이상의 세금을 더 걷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Vinfast 36개의 자동차 디자인 발표 빈그룹의 자동차 계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