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14 2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기업에게 아직도 매력적인 베트남의 임금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기업에게 아직도 매력적인 베트남의 임금 일본의 서베이 회사인 JETRO의 조사에 따르면 아직도 베트남의 노동 임금은 기업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요인으로 나타났다. 2017~2018년 베트남 인금은 다른 아시아 신흥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천천히 증가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베트남은 가장 인금이 많이 오른 아시아 3개국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는 제조업과 비제조업 모두 포함한 결과이다. 실제로 베트남의 제조업 임금의 증가율은 인도, 파키스탄, 스리랑카, 캄보디아,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보다 낮았다. 이 말은 아직까지 베트남의 임금이 상당히 낮다는 것이다. 현재 베트남의 제조업 평균 임금은 월 $306 USD로 나타났다. 중국은 $844, 태국 5..

베트남 증시 주간 리포트 - 베트남 은행 부채 관련 이슈(블룸버그 칼럼)

베트남 증시 주간 리포트 - 베트남 은행 부채 관련 이슈(블룸버그 칼럼) 오늘 아침에 블룸버그 뉴스를 읽던 중에 관심을 가져볼만한 칼럼이 있어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Andy Mukherjee가 'Private Equity Discovers Vietnam' Rising Rich'라는 제목의 칼럼을 작성했는데 눈여겨 볼만한 내용이 있다. 베트남의 소비시장은 지속적으로 커 가고 있고, 이를 예측한 많은 글로벌 투자 회사들이 베트남에 투자를 하고 있었다. 그 중 대표적인 사모펀드인 Warburg Pincus도 이미 오랫동안 베트남에 투자하고 있었다. 특히, 베트남이 성장하면서 새로운 부자들이 탄생하게 된다. 이 칼럼에서는 많은 PE 회사가 부채를 활용하여 자산을 늘리고, 개인소비자들이 럭셔리 콘도 등을 매..